소개글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과 스 키너의 행동주의 이론의 주요 특징은 무엇이며, 두 이론의 차이점을 비교 분석 한 후에 자신의주변 일상생활에서인 지이론 혹은 행동주의 이론을 적용하여생각할 수있는실 례를 찾아 각 이론에 근거하"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
2.1. 인지 발달의 평형 상태
2.2. 동화와 조절
3. 스키너의 행동주의 이론
3.1. 환경 자극에 의한 행동 강화
3.2. 조작적 조건형성
4. 피아제와 스키너의 이론 비교
4.1. 능동적 학습자 vs. 수동적 학습자
4.2. 내부 인지 과정 vs. 외부 행동 관찰
5. 일상생활 사례 적용
5.1. 인지발달 이론 적용 사례
5.2. 행동주의 이론 적용 사례
6. 결론
7.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사람이 어떠한 원리로 지적 구조를 발달시키는지의 문제는 대다수 사람들의 관심거리이다. 특히 영유아, 아동들의 지적인 발달과 행동 양식 발달은 영유아, 아동을 둔 부모들에게 있어서는 가장 큰 관심거리일 수밖에 없다. 이외에도 많은 전문가 내지는 보편적인 사람들까지 사람이 어떻게 해서 지혜로운 생각을 하게 되고 두뇌를 발달시킬 수 있는지 그 방법에 대해 항상 궁금해 하고 비밀을 풀고 싶어 한다. 이러한 흐름은 오래 전부터 계속 되어왔으며 많은 학자들이 인간의 지적 구조가 어떻게 발달했으며 어떠한 원리를 바탕으로 행동 양식을 발달시켜왔는지 연구해왔다. 그중 대척점에 서있으면서도 각각의 이론이 신빙성을 가져 비교 분석해볼 만한 가치를 가진 이론이 바로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과 스키너의 행동주의 이론이다.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에서는 사람의 발달과 성장은 타고난 내적인 발달 구조와 외부 환경의 만남으로 인해 이루어지는 것이라는 주장이 내재되어 있다. 반면 스키너의 행동주의 이론은 사람은 철저히 외부에서 어떤 자극을 받느냐에 따라 그 생각과 태도가 달라질 수 있는지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 이 두 가지 이론에서는 사람의 발달 흐름에 대해 상당히 다른 주장이 전개되고 있다. 그러나 이 두 가지 이론은 모두 사람이 어떻게 자신의 지적 구조를 형성하고 행동을 구성하게 되는지에 대해서 지금까지도 통용될 정도로 신빙성이 있는 논리를 내세운 바 있다.
2.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
2.1. 인지 발달의 평형 상태
피아제는 인간의 인지 발달이 일종의 평형 상태를 유지하려는 본능적 경향을 가지고 있다고 주장하였다. 이는 인체가 체온을 일정하게 유지하려는 항상성의 원리와 유사하다. 인간은 다양한 환경과 상호작용하면서 새로운 정보를 오감을 통해 받아들이게 되는데, 이 때 기존의 인지적 평형 상태가 도전을 받게 된다. 새로운 정보의 유입은 평형 상태를 방해하지만, 인간은 이러한 불균형 상태를 다시 안정적인 상태로 되돌리려는 본능적인 욕구를 가지고 있다. 이 과정에서 지적 호기심과 탐구력이 발휘되며, 인간은 자신이 알지 못하던 사물들을 이해하고 이를 통해 다시 평형 상태를 찾게 된다. 즉,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에 따르면 인간의 지적 성장은 내부의 인지 구조와 외부 환경의 상호작용을 통해 끊임없이 균형을 잡아나가는 과정이라고 볼 수 있다.
2.2. 동화와 조절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에서 동화와 조절은 인간의 지식 구조가 어떻게 형성되고 발달하는지를 설명하는 핵심 개념이다.
동화(assimilation)는 새로운 정보나 경험을 기존의 인지 구조에 통합시키는 과정이다. 즉, 개인은 새로운 정보를 자신의 기존 지식이나 관념, 기술 등을 사용하여 이해하고 활용하려 한다. 이를 통해 개인의 인지 구조는 변화되기보다는 유지되고 확장된다. 예를 들어, 아이가 새로운 동물을 보았을 때 그것을 자신이 알고 있는 개 또는 고양이로 인식하여 이해하는 것이 동화의 과정...
참고 자료
정희영, 『피아제와 교육』, 교육과학사, 2008.
로렌 슬레이터, 『스키너의 심리상자 열기』, 조증열 옮김, 에코의서재, 2005.
김보영, 지적장애아동의 주의집중력과 사회성 향상을 위한 Skinner의 행동수정이론에 기초한 원예치료, 건국대학고 농축대학원 석사 논문, 2010.
김보영, 지적장애아동의 주의집중력과 사회성 향상을 위한 Skinner의 행동수정이론에 기초한 원예치료, 건국대학고 농축대학원 석사 논문, 20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