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만1세 9월 관찰일지

미리보기 파일은 샘플 파일 입니다.
최초 생성일 2024.09.29
13,500원
AI자료를 구입 시 아래 자료도 다운로드 가능 합니다.
다운로드

상세정보

소개글

"만1세 9월 관찰일지"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영아 발달 관찰
1.1. 기본생활습관
1.2. 신체운동
1.3. 의사소통
1.4. 사회관계
1.5. 예술경험
1.6. 자연탐구

2. 영아 발달 평가
2.1. 배변 활동
2.2. 신체활동
2.3. 또래 상호작용
2.4. 언어발달
2.5. 감각 인지 발달

3. 영아 지원 계획
3.1. 실내외 환경 구성
3.2. 신체활동 지원
3.3. 또래 관계 증진
3.4. 언어 발달 지원
3.5. 감각 인지 자극

본문내용

1. 영아 발달 관찰
1.1. 기본생활습관

기본생활습관은 영아의 전반적인 발달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영아는 교사의 세심한 관찰과 지도 아래 기본생활습관을 익히게 되며, 이를 통해 건강하고 안전한 생활을 영위할 수 있다.

관찰 결과에 따르면, 영아들은 화장실 사용, 손 씻기, 이닦기 등의 배변과 청결 관련 행동에 관심을 보이고 있다. 예를 들어 OO는 또래들이 화장실에 가는 것을 보고 함께 가려고 하며, 배변 연습에 조금씩 관심을 갖고 있다. 또한 교사의 도움을 받아 스스로 손을 씻고 이를 닦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이를 통해 OO가 기본생활습관 형성에 필요한 관심과 시도를 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한편 OO는 여전히 간식 섭취 시 편식하거나 먹지 않으려 하는 경향을 보인다. 이는 발달 단계상 자율성과 독립성이 증가하면서 나타나는 일반적인 현상으로, 교사는 OO의 선호도를 파악하고 다양한 음식을 소개하며 긍정적인 섭식 습관을 기를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할 것이다.

영아의 기본생활습관 형성을 위해서는 교사의 일관된 지도와 더불어 가정과의 연계가 중요하다. 영아기에 형성된 기본생활습관은 이후 전인적 발달의 토대가 되므로, 교사와 가정이 협력하여 체계적으로 지원해 나가야 한다. 이를 통해 영아는 건강한 자아개념을 형성하고 안전한 성장을 이룰 수 있을 것이다.


1.2. 신체운동

만1세 영아들은 신체운동 능력이 급격히 향상되는 시기이다. 영아들은 걷기, 뛰기, 계단 오르기, 미끄럼틀 오르내리기 등 다양한 대근육 운동을 시도한다. 예를 들어, OO는 놀이터에서 붕붕카를 몰고 작은 턱을 넘어다녔으며 미끄럼틀을 오르내리며 즐거워했다. 또한 OO는 유희실의 흔들다리와 계단을 사용하여 신체 움직임을 연습하였고, 점프와 박수치기 등 제자리에서 주로 이루어지는 동작들도 시도했다.

영아들은 소근육 발달도 이루어져 색종이 접기, 가위질, 그림 그리기 등의 활동에 참여할 수 있게 된다. OOO는 아이클레이로 동그란 모양을 만들고 숫자를 세는 등 소근육을 능숙하게 사용하는 모습을 보였다. 또한 OOO는 그림책을 세워 도미노 놀이를 하며 손과 눈의 협응 능력을 발달시켰다.

영아들은 다양한 신체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며 즐거워한다. OO는 교사의 격려와 도움을 받아 미끄럼틀과 유희실 기구를 원활히 이용할 수 있었고, OOO는 북을 두드리고 리본막대를 흔드는 등 음악과 함께하는 신체표현 활동에 열심히 참여했다. 이처럼 만1세 영아기에는 신체운동 능력이 급격히 발달하며, 영아들은 다양한 신체활동 속에서 즐거움을 느끼며 성장한다.


1.3. 의사소통

의사소통 발달 측면에서 영아들은 다양한 의사소통 능력을 보인다. 우선 영아들은 옹알이나 신체 표현을 통해 자신의 욕구를 표현한다. 관찰 결과에 따르면 OO는 "응, 이거는 변기야. OO도 봤지? 어린이집 화장실에서~ 여기에서는 이 그림처럼 응가도 하고 쉬도 하는거야."라며 교사와 상호작용하며 말을 한다. 또한 "응 OO도 쉬해."라고 말하며 자신의 배변 활동에 대해 표현하기도 한다. 이처럼 영아기 의사소통은 주로 옹알이나 말소리, 동작, 표정 등 비언어적 방식으로 이루어진다."

한편 영아기 의사소통은 점차 언어적 표현으로 발달한다. 관찰 결과에서 OO는 "엄마"라고 말하며 자신이 그린 그림을 설명하고, 또래 친구에게 "안돼"라고 말하는 등 언어적 표현을 사용한다. 특히 OO는 교사의 질문에 "네", "가자" 등으로 답하며 언어이해력도 보인다. 이처럼 영아기 의사소통은 비언어적 표현에서 점차 언어적 표현으로 발달한다."

영아의 의사소통 능력은 또래 상호작용이나 환경적 자극에 따라 달라진다. 예를 들어 OO는 또래 친구가 그림을 잡아당기려 하자 "안돼"라고 말하며 적극적으로 대응했다. 또한 OO는 교사의 노래를 듣고 따라 "나는 OO가 조아~", "나는 OO도 OO도 선생님도 조아~"라고 말하며 적극적으로 반응했다. 이처럼 영아는 또래나 교사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의사소통 능력이 발달한다."

종합해보면, 영아기 의사소통은 초기에는 주로 비언어적 방식으로 이루어지다가 점차 언어적 표현으로 발달한다. 또한 영아의 의사소통 능력은 또래나 교사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증진된다. 따라서 영아기 의사소통 발달을 위해서는 영아와 성인, 또래 간의 활발한 상호작용이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1.4. 사회관계

영아는 또래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사회관계를 형성한다. 문서 [1]에 따르면, OOO은 친구들과 상자 터널을 통과하며 놀이하다 친구의 놀이 모습에 관심을 보였다. 친구가 상자 창문을 열자 상자 밖으로 나와 창문을 두드리며 웃는 등 친구와 긍정적으로 상호작용하였다. 이처럼 영아는 또래와 함께 놀이하며 관심과 흥미를 보이고, 언어로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는 등 또래 관계를 증진시켜 간다.

문서 [2...


참고 자료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