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병원시스템 및 환경평가보고서"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간호관리학과 질 향상
1.1. 질 향상 활동의 개념과 특성
1.2. 질 향상 활동 프로세스
1.3. 질 향상 활동 방법론
2. 간호업무 향상을 위한 CQI 활동 사례
2.1. 낙상 발생률 감소를 위한 CQI 활동
2.1.1. 활동 배경 및 문제점 파악
2.1.2. CQI 활동 목표 설정
2.1.3. 개선 전략 및 활동
2.1.4. 활동 효과 평가
3. 간호관리학 실습 사례 보고
3.1. 간호부서의 사명과 철학
3.2. 간호부서의 정책 및 절차
3.3. 간호 전달체계와 인력관리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간호관리학과 질 향상
1.1. 질 향상 활동의 개념과 특성
질 향상 활동은 고객이 만족할 수 있는 양질의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병원의 업무과정과 시스템을 개선시키는 구조적인 활동이다. 질 향상은 과거 QA(기존의 질 관리)에서 TQM(총체적 질 관리), CQI(지속적 질 향상)로 발전되어 왔다. TQM은 변화를 통하여 기존에 설정된 기준달성에 만족하지 않고 보다 상위의 목표를 지속적으로 추구하는 기법이며, CQI는 환자만족을 최우선으로 하여 병원 전체의 시스템과 업무 흐름을 개혁하는데 중점을 두는 관리기법이다. 이러한 의료 질 향상의 효과는 환자 진료의 질 향상, 비용절감, 고객 만족도 상승으로 나타난다.
1.2. 질 향상 활동 프로세스
질 향상 활동 프로세스는 주로 문제의 발견, 개선 주제의 우선순위 설정, 문제분석, 자료수집, 결과분석 및 비교, 개선과제 규명, 표준설정, 질 개선계획 수립, 개선과제 수행, 모니터링 및 결과 평가로 구성된다.
먼저 조직 구성원들이 모여 업무 수행에서의 문제점들을 파악하고, 이 중 개선활동을 위한 주제의 우선순위를 결정한다. 우선순위는 활동의 효과가 크고, 구성원들의 의견 일치가 쉽고, 성공 가능성이 높고, 관련 자료를 구하기 쉽고, 오랜 시간이 걸리지 않는 것을 고려하여 결정한다.
그 다음 선정된 주제에 대해 보다 명확히 분석하고, 실제 현황을 조사하기 위한 자료를 수집한다. 설문조사나 기록조사, 직접 관찰 등 주제에 적절한 조사방법과 시점을 결정한다.
수집된 자료를 분석하여 문제의 성격과 원인을 파악하고, 바람직한 조직의 성과와 비교함으로써 개선과제를 규명한다. 이를 바탕으로 '현재 달성 가능한 정도의 질적 수준'으로 표준을 설정하고, 이에 따른 질 개선계획을 수립한다.
개선계획을 실행에 옮기며, 수행 중에도 적절한 시기에 모니터링하여 문제분석 및 필요한 지원을 한다. 최종 개선활동의 성과를 표준과 비교하여 평가하고, 평가 결과에 따라 교정활동 및 원인파악, 표준의 재설정, 개선방안 모색 등의 과정을 반복한다.
이와 같이 질 향상 활동은 지속적인 순환과정을 거치면서 조직의 문제를 발견하고 개선해나가는 체계적인 프로세스라고 할 수 있다.
1.3. 질 향상 활동 방법론
질 향상 활동 방법론은 주요 기법으로 Focus-PDCA와 6시그마 방법이 있다.
Focus-PDCA 기법은 "Find-Plan-Organize-Do-Clarify-Check-Understand-Act-Select"의 8단계로 구성된다. 먼저 개선이 필요한 주제를 선정(Find)하고, 개선 전략에 대한 계획을 수립(Plan)한다. 여러 구성원이 모여 팀을 구성(Organize)한 후 개선 전략을 실행하고 결과를 제시(Do)한다. 그 다음으로 현황을 자세히 파악(Clarify)하고, 개선 결과가 목표에 도달했는지 확인(Check)한다. 현재 상황의 원인을 분석(Understand)하여 앞으로의 진행 방향을 설정(Act)하고, 우선순위에 따라 개선 전략을 선택(Select)하는 것이다. 이러한 일련의 단계를 반복하면서 질 향상을 추구한다.
6시그마 방법은 모든 과정에서 결함을 제거하고 목표로부터 이탈을 최소화하여 이익 창출...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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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호관리학, 염영희 외, 수문사, 20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