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플루언서의 마케팅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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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4.09.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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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플루언서의 마케팅 사례"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이해
1.1.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정의와 특징
1.2. 인플루언서의 유형
1.3.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등장 배경

2.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전략과 사례
2.1. 인플루언서 선정 전략
2.2. 성공적인 인플루언서 마케팅 사례
2.3.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특장점

3.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발전 방향
3.1. 인플루언서 활용의 확대
3.2. SNS 커머스로의 진화
3.3. 인플루언서 마케팅 시장의 성장 전망

4.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한계와 주의사항
4.1. 가짜 팔로워 문제
4.2. 타깃 연령대 및 제품 적합성 이슈
4.3. 광고효과 검증의 어려움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이해
1.1.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정의와 특징

인플루언서 마케팅이란 영향력 있는 개인인 인플루언서를 활용한 마케팅을 말한다. 인플루언서란 SNS(Social Network Services) 상에서 수만 명에서 수십만 명의 팔로워를 보유하고 있으며, 트랜드를 선도하는 이들을 일컫는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은 인플루언서가 이미 보유한 충성 고객 수를 통해 단기간 내에 큰 규모의 잠재 고객을 확보할 수 있다는 특징이 있다. 인플루언서는 소비자를 대변하고 그들과 진정성 있게 소통하는 콘텐츠 크리에이터로서, 구독자는 특정 인플루언서의 새로운 콘텐츠가 올라올 때마다 알림을 받고 그 콘텐츠를 소비하면서 자연스럽게 그들과 감정적 유대관계를 맺게 된다. 실제로 인플루언서의 브랜디드 콘텐츠를 시청한 34%가 브랜디드 콘텐츠에 등장한 제품을 구매한 적이 있다고 응답했다.


1.2. 인플루언서의 유형

인플루언서의 유형은 크게 크리에이터형 인플루언서와 모델형 인플루언서로 구분된다. 첫째, 크리에이터형 인플루언서는 자신의 개인 채널을 만들어 직접 영상을 제작하고 구독자들과 소통하는 유튜버나 1인 미디어 크리에이터를 말한다. 이들은 소비자들과 진정성 있게 소통하며 트렌드를 선도하는 역할을 한다. 대표적으로 국내 유튜브 크리에이터인 자이언트펭TV의 펭수, 도티, 잠뜰 등이 있다. 둘째, 모델형 인플루언서는 주로 패션·뷰티 분야에서 활동하는 모델이나 셀럽을 말한다. 이들은 자신의 이미지와 스타일을 활용하여 팬들에게 영향력을 행사한다. 대표적으로 화장품 브랜드를 모델로 활동하는 배우 전지현, 인스타그램 인플루언서 겸 모델 정려원 등이 있다. 이처럼 인플루언서는 전문성과 영향력을 바탕으로 브랜드와 제품을 홍보하며 소비자들에게 강력한 구매 동기를 부여한다.


1.3.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등장 배경

인플루언서 마케팅이 등장하게 된 이유는 스마트폰의 발달로 인해 커뮤니케이션의 패러다임이 디지털 플랫폼으로 전환되었기 때문이다. 디지털 상에서 소비자들은 자신의 관심사에서 벗어나 있거나 원하지 않는 상업적 콘텐츠와 광고 메시지에는 눈길을 주지 않는다. 전통적인 TV 매체를 통해 기업 관점에서 일방적으로 광고 메시지를 전달하던 것이 더 이상 유효하지 않다는 의미이다. 따라서 기업은 브랜드가 전면에 드러나지 않으면서, 콘텐츠를 전면에 두고 상업적 메시지를 숨겨 놓는 이른 바 '브랜디드 콘텐츠(Branded Contents)'를 통해 광고 메시지를 전달하게 되었다. 물론 똑똑해진 소비자들은 기업과 브랜드가 창출해낸 콘텐츠가 상업성을 내포하고 있다는 것을 알고 있지만, 콘텐츠에 담긴 이야기에 공감하고 즐기면서 상업적인 메시지를 진정성 있게 받아들이게 되었다. 소비자가 상업적 광고를 즐기고 확산할 수 있도록 이끈 것이 바로 소셜 미디어 시대를 이끄는'인플루언서'인 것이다.


2.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전략과 사례
2.1. 인플루언서 선정 전략

인플루언서 선정 전략은 성공적인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핵심 요소이다. 먼저 타깃에 대한 이해가 필요한데,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주요 타깃은 '밀레니얼 세대'와 'Z세대'로 볼 수 있다. 이들은 모바일 기기와 소셜미디어 이용에 능숙하며, 인플루언서가 제공하는 정보를 더 신뢰하는 경향이 있다.

특히 Z세대의 경우 유튜브 이용률이 매우 높아 유튜브 인플루언서의 영향력이 크다. 2018년 조사에 따르면 Z세대 중 95%가 유튜브를 이용하고 있으며, 42%는 인플루언서의 구매 추천을 받아 제품을 구매한다고 한다. 따라서 밀레니얼 세대와 Z세대를 타깃으로 할 때는 관련 소셜미디어 플랫폼에서 영향력 있는 인플루언서를 선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참고 자료

https://neweducation2.tistory.com/1737
http://www.ohmynews.com/NWS_Web/View/ss_pg.aspx?CNTN_CD=A0002591746&PAGE_CD=N0002&BLCK_NO=&CMPT_CD=M0142
https://www.venturesquare.net/783764
http://magazine.hankyung.com/business/apps/news?popup=0&nid=01&c1=1001&nkey=2018050801171000101&mode=sub_view
https://m.post.naver.com/viewer/postView.nhn?volumeNo=26476734&memberNo=44134674&vType=VERTICAL
https://publy.co/content/2158
http://magazine.contenta.co/2019/08/z%EC%84%B8%EB%8C%80-%EB%A7%88%EC%BC%80%ED%8C%85-%EC%96%B4%EB%96%BB%EA%B2%8C-%ED%95%98%EB%A9%B4-%EB%90%A0%EA%B9%8C%EC%9A%94/
http://mn.kbs.co.kr/news/view.do?ncd=4330571
책 > 테드 라이트, 2017, 인플루언서 마케팅, 리더스북, 파주
‘할담비’까지 모신 11조원 시장의 폭발력/심현주/2019.05.20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빛과 그림자/김태훈/2018.12.30
"인플루언서 효과 없네" 광고끊는 기업들/김수현/2019.10.23
[인플루언서 마케팅 시대] 만능 ‘도깨비 방망이’는 없다/박정훈
인플루언서 마케팅, 2020년에는 100억 달러 규모 전망/데일리팜/2019.04.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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