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별화교육계획 작성 및 수정 예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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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4.09.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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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별화교육계획 작성 및 수정 예시"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개별화교육 프로그램 과정
1.1. 유아 인적 사항 및 실태 조사
1.2. 현재 수행 능력 파악
1.3. 연간 개별화교육계획 및 목표 수립
1.3.1. 생활영역 목표
1.3.2. 인지/의사소통 목표
1.3.3. 소근육/대근육 운동 목표
1.4. 장단기 개별화교육 목표
1.4.1. 개인 및 사회 기술
1.4.2. 인지 및 의사소통
1.4.3. 소근육 및 대근육 운동
1.5. 평가 계획
1.5.1. 자료 수집 방법
1.5.2. 평가 방법 및 회수

2. 개별화교육계획안
2.1. 발달 영역별 강점 및 우선적 지도점
2.2. 장기 목표 및 단기 목표
2.2.1. 기본 생활습관
2.2.2. 대근육 운동
2.2.3. 소근육 운동
2.2.4. 사회성
2.2.5. 인지
2.2.6. 언어
2.3. 단기 교수 전략

본문내용

1. 개별화교육 프로그램 과정
1.1. 유아 인적 사항 및 실태 조사

유아의 인적 사항 및 실태 조사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유아의 인적 사항을 보면 성별은 (성별), 생년월일은 2008년 8월 5일이며, 장애 유형은 자폐스펙트럼 장애(발달지연)으로 확인된다. 학교와 원적 학급, 특수학급 교사 등 기본적인 정보도 제시되어 있다.

실태 조사에서는 유아의 현재 발달 수준과 강점, 약점 등이 자세히 기술되어 있다. 신변처리, 언어, 사회성, 대근육 운동, 소근육 운동, 인지 등 다양한 영역에 걸쳐 유아의 실태가 파악되어 있다.

신변처리 영역에서는 용변에 대한 의사표현과 식사하기 등 일부 능력은 갖추고 있지만, 혼자서 옷을 입고 벗는 것, 용변 처리, 몸단장 등이 어려운 것으로 나타났다. 언어 영역에서는 자신의 생각을 질문하고 대답할 수 있고 간단한 한글 읽기도 가능하지만, 호흡조절과 발성, 자발적인 표현에는 어려움이 있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사회성 영역에서는 또래와의 의사표현과 소집단 활동 참여가 가능하지만, 새로운 사람 앞에서 소극적이고 집중력이 매우 짧으며 성인에게 의존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대근육 운동은 혼자 앉아 있기는 가능하나 이동과 몸 움직임에 어려움이 있고, 소근육 운동 역시 선그리기, 퍼즐 조립 등은 가능하지만 도구 사용과 손동작에 어려움을 겪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인지 영역에서는 숫자 개념, 도형 인지, 이야기 이해 등 일부 능력이 형성되어 있지만, 도형 그리기, 위험 상황 대처, 문제 해결 등은 미흡한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와 같이 유아의 전반적인 발달 수준과 구체적인 강점 및 약점이 상세히 파악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 이를 토대로 개별화교육 계획 수립을 위한 기초 자료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1.2. 현재 수행 능력 파악

유아는 신변처리, 언어, 사회성, 대근육 및 소근육 운동, 인지 등 다양한 발달 영역에서 강점과 약점을 보이고 있다.

신변처리 능력의 경우, 용변에 대한 의사표현이 가능하고 숟가락을 사용하여 스스로 밥을 먹으며 간단한 양치질도 가능한 등 강점을 보이고 있다. 하지만 혼자서 옷을 벗고 입기가 어렵고 스스로 용변 처리가 어려우며 혼자서 몸단장하기도 어려운 것으로 나타났다.

언어 영역에서는 자신의 생각을 질문하고 대답하기가 가능하며 간단한 한글 읽기도 가능하다. 그러나 호흡조절 능력이 약하고 발성톤이 매우 낮고 작으며 마음과 달리 생각을 빨리 표현하지 못하는 약점이 있다.

사회성 면에서 유아는 또래와의 의사표현이 가능하고 소집단 활동에도 참여할 수 있으며 또래 활동에 즐거워하는 강점이 있다. 그러나 새로운 사람 앞에서 소극적이고 집중력이 매우 짧고 다른 곳에 눈을 돌리며 다른 사람의 눈치를 많이 살피는 등 약점을 보이고 있다.

대근육 운동의 경우 혼자서 바르게 앉아 있기가 가능하지만 혼자서 이동하기가 어렵고 하체의 힘이 약하여 서있기가 어려우며 자연스러운 몸 움직임이 부자연스러운 것으로 나타났다. 소근육 운동 영역에서는 제시된 넓은 선 안에 선그리기가 가능하고 가위, 풀 사용이 가능하며 도형 안에 색칠하기와 단순 퍼즐 맞추기도 가능하다. 하지만 소근육의 힘 분배가 어렵고 연필, 크레파스 등 바로잡기가 어려우며 손가락에서 강직 반응이 나타나 쥐기와 펴기가 부자연스러운 것으로 관찰되었다.

인지 영역에서는 일의 자리 수의 개념이 형성되어 있고 한글 읽기와 색깔 구별, 단순 도형의 모양 인지 등의 강점을 보이고 있다. 그러나 도형 그리기가 어렵고 위험한 상황 파악 및 대처, 상황에 따른 문제해결 능력이 어려우며 사건의 순서 찾기에 약간의 혼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처럼 유아는 다양한 발달 영역에서 강점과 약점을 보이고 있으며, 이를 고려한 개별화교육 프로그램 수립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1.3. 연간 개별화교육계획 및 목표 수립
1.3.1. 생활영역 목표

생활영역 목표는 유아가 자신의 기본적인 생활 능력을 스스로 해결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스스로 단정한 옷차림을 할 수 있고, 또래 집단 놀이에 참여할 수 있으며, 수량을 나타내는 용어를 자발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먼저 "스스로 단정한 옷차림을 할 수 있다"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유아가 혼자서 옷을 벗고 입는 것을 연습할 수 있도록 지도해야 한다. 또한 용변 처리 시 스스로 바지를 내리고 올리는 것을 연습하도록 한다.

다음으로 "또래 집단 놀이에 참여할 수 있다"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유아가 또래들과 협력하여 놀이할 수 있도록 지도해야 한다. 이를 위해 성인의 중재가 필요한 경우 점차 줄여나가며, 유아 스스로 또래와 상호작용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수량을 나타내는 용어를 자발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일상생활에서 수량 개념을 익힐 수 있도록 지도해야 한다. 예를 들어 식사할 때 "하나", "둘"과 같은 수량 표현을 사용하도록 격려하고, 놀이 활동 시 "더 많이", "같이"와 같은 비교 표현을 사용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이와 같이 생활영역 목표는 유아가 일상생활에서 스스로 해결할 수 있는 기본 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를 통해 유아의 자립심과 자아 개념이 향상될 수 있을 것이다.


1.3.2. 인지/의사소통 목표

인지/의사소통 목표는 유아의 언어 발달, 개념 습득, 주의력 및 기억력 증진, 의사소통 능력 향상 등을 목표로 설정된다. 이 영역의 목표는 유아가 다양한 단어를 정확하게 발음하고 명확하게 표현할 수 있게 하며, 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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