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달단계 자기분석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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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발달단계 자기분석보고서"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
2.1. 이론의 주요 개념
2.2. 심리사회적 8단계

3. 자기분석 보고서
3.1. 신뢰감 대 불신감 (영아기, 0-1세)
3.2. 자율성 대 의혹 (유아기, 2-3세)
3.3. 주도성 대 죄책감 (유치기, 3-6세)
3.4. 근면성 대 열등감 (아동기, 6-11세)
3.5. 정체감 대 정체감 혼미 (청소년기, 11-18세)
3.6. 친밀성 대 고립감 (청년기, 18-35세)
3.7. 생산성 대 침체감 (장년기, 35-65세)
3.8. 통합성 대 절망감 (노년기, 65세 이상)

4. 개인, 가족, 사회체계와의 연관성
4.1. 정체감 대 정체감 혼미 단계의 개인, 가족과의 관련성
4.2. 청소년기 또래관계의 중요성과 사회체계
4.3. 친밀성 대 고립감 단계에서의 개인, 가족과의 관계
4.4. 세대 간 갈등과 사회체계

5. 결론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오늘날 우리는 심리적으로 많은 문제를 겪고 있다. 사회환경의 변화로 인하여 긍정적인 영향을 받기도 하지만 부정적인 영향을 더 많이 받고 있다고 생각한다. 아동학대가 자주 발생하고 있는 환경속에서 아동들의 심리적인 문제를 겪고 있고 청소년들은 공부만을 해야 하는 상황에서 다양한 심리적 문제에 직면하고 있다. 청년들은 경기악화와 사회구조의 문제로 인하여 취업문제로 다양한 심리적 문제를 경험하고 있고 어른들은 경제적인 문제, 가족문제, 사회생활 속에서 나타나는 스트레스 등에 의해서 심리적인 문제를 겪고 있다. 또한 고령화 사회속에서 노인들은 지위의 위축, 경제적인 문제, 노후생활에 대한 문제 등으로 인하여 심리적인 고통을 겪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사람들의 정신적인 건강, 신체적인 건강이 위험해지고 있다. 사람들의 문제들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제대로 된 사정을 하여야 하고 그 사정내용을 바탕으로 문제를 해결할 개선책을 만들어야 한다. 앞에서 언급한 내용에 도움을 주는 것이 바로 에릭슨의 이론과 같이 인간의 행동과 발달에 대해서 다루고 있는 이론들이다. 이 이론들을 통해서 우리들은 인간의 발달과 행동에 대해서 파악할 수가 있는 것이다.


2.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
2.1. 이론의 주요 개념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의 주요 개념은 다음과 같다.

에릭슨은 인간을 합리적이고 창의적인 존재로 보았으며, 인간의 자아에 의해 동기화된다고 보았다. 따라서 인간의 행동은 의식수준에서 통제가 가능하며, 인간은 올바른 내적 통합성과 판단력, 성취할 수 있는 능력을 보유하는 합리적이고 이성적인 존재로 간주하였다. 또한 에릭슨은 인간의 본능적인 측면뿐만 아니라 문화적인 환경과 살아오면서 겪는 경험을 통한 성격의 발달이 개인에게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고 강조하였다.

에릭슨은 인간의 성격이나 인성발달이 각 개인이 접하는 사회 환경과 상호작용을 통해서 이루어지며, 자아발달을 특히 중요하게 여겼다. 그는 인생전반에 걸쳐 자아가 어떻게 발생되는지 알아보고, 사회·문화적 환경에 따라 인간의 발달단계를 8단계로 나누어 제시하였다.


2.2. 심리사회적 8단계

에릭슨은 인간 발달을 심리사회적 발달 단계로 구분하였다. 그에 따르면 인간은 생애 전반에 걸쳐 8단계의 발달과제를 수행하며, 각 단계에서 겪는 심리사회적 위기를 어떻게 극복하느냐에 따라 개인의 성격과 행동이 결정된다.

첫 번째 단계는 "신뢰감 대 불신감"으로, 출생 후 1년 동안 주양육자와의 관계에서 기본적인 신뢰감을 형성하는 시기이다. 이 시기에 충분한 돌봄과 안정을 경험하면 세상과 타인에 대한 기본적인 신뢰감을 갖게 되지만, 그렇지 못할 경우 불신감을 형성하게 된다.

두 번째 단계는 "자율성 대 의혹"으로, 1세에서 3세 사이에 자신의 의지를 표현하고 스스로 행동하려는 자율성이 발달하는 시기이다. 이 시기에 부모의 지나친 통제로 인해 자율성이 좌절되면 수치심과 의혹을 갖게 된다.

세 번째 단계는 "주도성 대 죄책감"으로, 3세에서 6세 사이에 자신의 욕구를 표현하고 실현하려는 주도성이 발달한다. 이 시기에 부모의 지나친 제재로 인해 주도성이 좌절되면 죄책감을 갖게 된다.

네 번째 단계는 "근면성 대 열등감"으로, 6세에서 11세 사이에 또래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다양한 기술을 습득하고 성취감을 경험하면서 근면성이 발달한다. 그러나 이 시기에 과제 수행에 실패하거나 부모의 기대에 미치지 못하면 열등감을 느끼게 된다.

다섯 번째 단계는 "정체감 대 정체감 혼미"로, 11세에서 20세 사이의 청소년기에 자신의 정체성을 탐색하고 확립하는 시기이다. 이 시기에 자신의 정체성을 확립하지 못하면 정체감 혼미에 빠지게 된다.

여섯 번째 단계는 "친밀성 대 고립감"으로, 20세에서 40세 사이의 성인 초기에 타인과의 친밀한 관계를 맺고 유지하는 능력이 발달한다. 이 시기에 친밀감을 형성하지 못하면 고립감에 빠지게 된다.

일곱 번째 단계는 "생산성 대 침체감"으로, 40세에서 65세 사이의 중년기에 직장과 가정에서 자신의 역량을 발휘하며 사회적 기여를 하는 생산성이 발달한다. 이 시기에 생산적 활동에 실패하면 침체감에 빠지게 된다.

마지막 단계는 "자아통합감 대 절망감"으로, 65세 이상의 노년기에 자신의 삶을 돌이켜보며 만족감을 느끼는 자아통합감이 형성된다. 그러나 자신의 삶에 대해 후회와 절망감을 느끼게 되면 절망감에 빠지게 된다.

이처럼 에릭슨은 인간 발달의 각 단계마다 중요한 심리사회적 위기가 존재하며, 이를 성공적으로 해결하느냐에 따라 개인의 성격과 행동이 결정된다고 주장하였다.


3. 자기분석 보고서
3.1. 신뢰감 대 불신감 (영아기, 0-1세)

영아기(0-1세)는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 단계 중 첫 번째 단계로, 이 시기에 영아는 신뢰감 대 불신감의 발달과업을 경험한다. 출생 직후 영아는 매우 취약한 상태이므...


참고 자료

청소년기 발달과업(adolescence development tasks)과 발달심리학
자기에게로 가는 여행-Willard B. Frick
김정희 외, 심리학의 이해, 학지사, 2002
이용호 저, 정신건강론, 공동체, 2007
이인정 외,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나남,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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