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직무분석의 개요
1.1. 직무분석의 정의
직무분석은 특정 조직 내에서 개인과 직무, 개인과 조직의 관계 속에서 과부족이 발생하지 않도록 체계적인 방법을 통해 직무의 내용과 특성을 조사하는 과정이다.
직무분석은 직무에 대한 세부적인 내용과 직무 수행을 위한 자격 요건 등 직무와 관련된 주요 정보를 수집하고, 이를 조직 관리의 목적에 맞게 문서화하는 체계적인 과정이다. 사전적 관점에서 직무분석은 직무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고 분석하여 직무의 내용과 직무 수행에 필요한 지식, 기술, 경험, 능력, 책임 등을 명확히 하는 과정이다. 조직적 관점에서 직무분석은 조직과 단위 조직, 기업과 업무 분장, 단위 조직과 개별 직무, 직위와 과업, 직무와 직위, 과업과 동작, 요소 업무 등의 논리적 체계를 통해 인적 자원 관리의 효율성을 높이는 과정이다.
이처럼 직무분석은 특정 조직 내에서 직무에 대한 세부적인 정보를 수집하고 분석하여 인력을 합리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기초 자료를 제공한다.
1.2. 직무분석의 목적
직무분석의 목적은 다음과 같다.
첫째, 인재 채용 시 선발 기준을 제공한다. 직무분석은 조직 내에서 해당 직무의 특성과 수행해야 하는 업무를 밝혀낸다. 따라서 조직에서 인재를 채용할 때 구성원이 어떠한 지식, 태도, 기술, 자격, 경력, 경험 등을 갖추어야 하는지에 대한 최소한의 요건을 제공하게 된다."
둘째, 인력 배치에 있어서의 기준을 제공한다. 조직 내에서 특정한 직무에 직무 수행자를 이동, 배치할 때는 수행자의 관련 경험과 업무의 선행관계 등을 고려해야 한다. 직무분석을 통해 직무 수행자의 능력과 해당 직무를 수행하기 위한 능력을 비교할 수 있게 되어 적합한 인력 배치가 가능해진다."
셋째, 조직 내 평가와 보상 체계의 명확화에 기여한다. 직무분석은 업무 성과의 기준을 제공함으로써 조직 내 인사 평가와 보상이 이루어질 때 직무의 관점에서 조직원의 업무 수행 수준을 판단할 수 있게 한다. 또한 명확한 평가와 함께 그에 합당한 보상 체계 역시 제대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한다."
넷째, 조직 운영의 기준을 제공한다. 조직을 운영할 때 적정한 정도의 인력을 산정하거나 조직의 재설계가 필요한데, 이 과정에서 직무 수행 소요 시간 분석, 직무의 변화 필요성, 관련 직무간 업무 관련성 등에 대한 기준은 직무분석을 통해 제공된다."
다섯째, 조직 내 인재 육성을 위한 자료를 제공한다. 직무분석을 통해 직무 수행에 필요한 자격과 자질, 교육체계와 과정 등에 대한 기준을 얻을 수 있어 구성원의 능력 향상을 위한 교육훈련 계획 수립에 활용될 수 있다."
이처럼 직무분석은 조직의 인력 관리와 인사 정책 수립, 나아가 조직 전체의 운영 개선을 위한 핵심적인 기초 자료를 제공한다고 볼 수 있다.
2. 직무분석 방법론
2.1. 과업 지향 접근법
과업 지향 접근법은 조직도, 업무분담표, 직무기술서 및 직무명세서 등을 이용하여 직무분석에 필요한 배경정보를 수집하는 방식이다. 이를 통해 모든 직무를 분석할 수 있지만, 시간과 비용의 문제로 인해 일반적으로 대표직위를 선정하여 중점적으로 분석한다.
대표직무가 선정되면 해당 직무의 실제 담당자와의 인터뷰, 관찰 등을 통해 직무정보를 수집하고 분석한다. 이 과정에서 직무의 내용과 직무를 수행하기 위한 자격요건 등을 구체적으로 파악하게 된다.
이렇게 수집된 정보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