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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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4.09.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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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사"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인사관리
1.1. 인사관리의 의의 및 내용
1.2. 인사방침
1.3. 인사고과
1.4. 인사이동관리
1.5. 임금관리
1.6. 복리후생과 안전·건강관리
1.7. 노사관계관리

2. 인사행정의 현황과 문제점
2.1. 성과급제도
2.1.1. 성과급제도의 장단점
2.2. 연봉제
2.2.1. 연봉제의 장단점
2.3. 개방형 인사체제
2.3.1. 개방형 인사체제의 장단점
2.4. 팀체제
2.4.1. 팀체제의 장단점

3. 인사행정의 개선방안
3.1. 행정제도의 전문성 향상
3.2. 인사체계의 효율적인 구축 및 활용
3.3. 인사행정의 일관성 재고를 위한 전담기구 신설
3.4. 시험방식의 다양화 및 과목의 축소
3.5. 특채의 활성화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인사관리
1.1. 인사관리의 의의 및 내용

인사관리(personnel management)란 기업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노동력 내지는 인력을 관리의 대상으로 삼아 이를 가장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일련의 활동을 의미한다. 인사관리의 영역에는 기초영역, 개별적 영역, 그리고 집단적 영역으로 구분할 수 있다. 기초영역에는 인사방침, 직무분석, 직무평가, 그리고 인사고과가 있다. 개별적 영역에는 고용관리(모집, 선발, 배치), 교육과 훈련관리, 인사이동관리가 있다. 그리고 집단적 영역에는 임금관리, 복리후생과 안전 ? 건강관리, 노사관계관리, 그리고 인간관계관리가 있다.

이러한 인사관리 활동들은 기업의 장기적인 전체 목표와 잘 적합되어야 하며, 필요인력의 질과 수의 결정이 전사적이고 장기적인 생산성 및 이익계획과 효과적으로 결합되어 활용할 수 있는 원칙이 되어야 한다. 또한 개별조직의 요구에만 기준을 두고 결정되어서는 안 되며 사회적으로 수용되는 일반기준을 고려하여야 한다.


1.2. 인사방침

인사방침은 기업의 장기적인 전체 목표와 잘 적합되어야 하기 때문에 필요인력의 질과 수의 결정이 전사적이고 장기적인 생산성 및 이익계획과 효과적으로 결합되어 활용할 수 있는 원칙이 되어야 한다"이다. 인사방침은 개별조직의 요구에만 기준을 두고 결정되어서는 안 되며 사회적으로 수용되는 일반기준을 고려하여야 한다"이다.


1.3. 인사고과

인사고과는 조직에 있어서 종업원이 보유하고 있는 현재적이고 잠재적인 유용성을 질서 있고 체계적으로 평가하는 방법이다"" 인사고과의 목적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누어볼 수 있는데, 하나는 관리적 의사결정을 위한 것이고 다른 하나는 종업원의 능력개발을 위한 것이다"" 관리적 의사결정에 이용되는 경우는 임금조정, 전직, 승진 등에 이용되며, 종업원 개발의 경우에는 종업원들에게 조언을 통한 실적을 개선하는데 이용된다""

인사고과의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는데, 가장 일반적인 방법은 종업원과 종업원을 비교하는 방법인 서열법과 종업원을 명확한 직무기준에 비교하는 평정법이다"" 서열법에는 단순순위법, 일조비교법, 강계할당법 등이 있고, 평정법에는 도식평정법, 행위평정척도법, 강제선택기술법, 체크리스트법, 자유기술법, 특정사실기술법, 목표관리법 등이 있다""


1.4. 인사이동관리

오늘날 기업은 기업을 둘러싸고 있는 환경의 급속한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하여 기업내부에 있어서도 조직의 구조, 기능, 작업량에 관한 변화가 필요하고 직무의 수나 형태에 관한 변화도 계속적으로 필요하게 된다. 이러한 제 변화에 대처하기 위하여 인사이동을 실시하게 되는데, 인사이동의 종류에는 전직, 승진, 강직, 일시귀휴, 휴직 등을 통하여 종업원의 배치를 변화시킬 필요성이 있다.

승진, 전직, 및 일시귀휴와 같은 인사이동에 있어서 우리는 인사이동의 기준 특히 승진의 기준을 무엇으로 할 것인가, 즉 능력(ability)과 선입권(seniority)에 대한 어려움에 부딪치게 된다. 연공서열적인 인사관리 체제하에서는 선입권이 중시되어 왔고, 현대의 직무중심적인 인사관리에서는 능력을 중시하기 때문에 문제가 발생하게 된다. 일반적으로 노동조합이 조직되어 있는 기업에서는 선입권이 중시되고 있으며, 노동조합이 조직되어 있지 않는 기업에서는 능력을 중시하고 있다. 즉, 노동조합이 조직된 기업에서는 승진 등의 인사이동이 선임권 중심으로 이루어지며, 비노조 기업에서는 능력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경향이 있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기업은 환경 변화에 탄력적으로 대응하고 조직 운영의 효율성을 제고하기 위해 인사이동을 적절하게 활용해야 하는데, 이때 능력과 선입권 간의 적절한 균형을 찾아야 한다. 능력 중심의 인사이동은 조직의 경쟁력 강화에 기여할 수 있지만, 근속연수가 길어 숙련도가 높은 근로자의 사기저하를 초래할 수 있다. 반면에 선임권 중심의 인사이동은 근로자의 사기 고취에는 효과적일 수 있지만, 상대적으로 능력 있는 인재의 유출을 막기 어렵다. 따라서 기업은 이 두 가지 기준을 적절히 조화시켜 인사이동을 실시함으로써 조직의 효율성과 근로자의 사기를 동시에 높일 수 있어야 한다.


1.5. 임금관리

임금은 종업원들에게는 소득의 원천이며 노동력을 재생시키고 가족의 생계를 유지하는 수단이 되고 있다. 따라서 종업원들은 자기들의 노력에 대한 정당한 보상을 받기를 원하며 적정한 임금수준을 원한다. 이러한 종업원들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서 기업은 공정한 임금이 될 수 있도록 임금관리를 체계...


참고 자료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조직이론과 설계 : Richard L. Daft 저 / 김광점 역 / 한경사 / 2016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인간관계와 의사소통의 실제 / 이광자 저 / 신광출판사 / 2019
조직문화 통찰 : 김성준 저 / 클라우드 나인 / 2019
조직문화가 전략을 살린다 : 안근용, 조원규 외 1명 저 / 플랜비디자인 / 2019
인간관계 심리학 / 김종운 저 / 학지사 / 2017
인간관계와 의사소통 / 안효자 저 / 수문사 / 2018
조직문화가 경쟁력이다 : 로저 코너스, 톰 스미스 저 / 서상태 역 / 2013
인간관계와 커뮤니케이션 / 도복늠 저 / 정담미디어 / 2016
학습하는 조직 : 피터 센게 저 / 강혜정 역 / 에이지21 / 2014
뉴스기사 - 공무원 전성시대
https://www.yeongnam.com/web/view.php?key=20200615010002216
뉴스기사 - 전북도, 폐기물, 악취, 미세먼지 3대 환경유해 관리소홀 공무원 무더기 징계
https://www.fnnews.com/news/202006141419203068
네이버 검색 - 인사행정의 개념
https://terms.naver.com/entry.nhn?docId=2083646&cid=44412&categoryId=44412
네이버 검색 - 각 국의 공무원 제도
https://www.archives.go.kr/next/search/popArchiveList.do?rfile_no=200600059683
김영성.정광조 - 프랑스 행정연구 법문사, 1988.
김성렬 - 영국공무원제도 서울 행정자치부
진종순, 이화진 - 고위공무원단 후보자 양성 교육훈련에 관한 연구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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