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해피해빗: 일상생활에서 플라스틱 컵 사용 줄이기
1.1. 프로젝트 개요
SK텔레콤이 '플라스틱 남용'이라는 사회적 난제를 해결하기 위해 환경부, 서울시, 스타벅스코리아 등 총 23개 기관 및 기업과 힘을 모았고, 2020년 11월에 ''ha:bit eco alliance(해빗 에코 얼라이언스)'를 출범했다. 해피해빗은 그 첫 번째 활동으로, 일상생활에서 일회용 플라스틱 컵 사용을 줄이자는 ICT 기반의 환경 프로젝트이다. 이 프로젝트를 통해 SK그룹은 최근 기후변화를 기업경영의 큰 위협요인으로 꼽고 대응에 나섰으며, 여러 기관, 기업과 연대하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활동을 시작했다.
1.2. 프로젝트 목적
SK그룹은 최근 기후변화를 기업경영의 큰 위협요인으로 꼽고 대응에 나섰다. 따라서 리스크를 최소화하기 위하여 여러 기관, 기업과 연대하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활동을 시작했다. 해피 해빗 같은 활동을 통해 플라스틱 사용을 줄여 지속 가능한 환경 생태계를 조성하는 것이 해빗 에코 얼라이언스의 목적이다. 이를 위해 SKT, 환경부와 외교부, 서울시, 수원시를 비롯한 23개 기관 및 기업이 손을 맞잡았다."3D 프린팅 대체육의 주요 목적은 현대인에게 필수적인 육류 소비의 대체재를 제안함으로써 육류 소비로 인해 발생하는 환경 공해를 최소화하는 것이다. 세계 최대의 육류 제조회사인 JBS는 육류 생산을 위해 거대 석유회사만큼이나 많은 양의 온실가스를 배출하며, 아마존 산림 벌채를 부추기고 있다. 따라서 3D 프린팅 대체육은 이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하고자 한다."
1.3. 해피해빗 어플리케이션 활용
해피해빗 어플리케이션은 플라스틱 컵 사용을 줄이기 위한 ICT 기반의 환경 프로젝트 내 핵심 활용 수단이다. 이 어플리케이션을 이용하면 누구나 일상생활에서 플라스틱 컵 사용을 줄이는 활동에 참여할 수 있다. 사용자는 커피 전문점에서 주문할 때 텀블러나 다회용 컵인 '해빗컵'을 사용하고, 이를 해피해빗 앱에 기록하면 실적을 쌓을 수 있다. 일정 수준의 실적이 쌓이면 음악 서비스나 OTT 서비스 이용권 등의 혜택을 받을 수 있다. 또한 전체 사용자의 텀블러와 해빗컵 사용 횟수를 그래프로 제공함으로써 개인이 아닌 우리 모두의 노력이 환경에 미치는 긍정적 영향을 확인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사용자들은 개인의 작은 실천이 모여 큰 변화를 가져올 수 있다는 효용감을 느낄 수 있으며, 지속적인 참여를 이끌어낼 수 있다""
1.4. 프로젝트 기대효과
해피해빗 프로젝트는 개인의 노력만이 아닌 전체 사용자의 노력으로 환경에 도움을 줄 수 있다는 점에서 기대효과가 크다. 이 프로젝트를 통해 개인이 일회용 플라스틱 컵을 사용하지 않고 텀블러나 다회용 컵을 사용할 경우 실적을 쌓아 다양한 혜택을 받을 수 있다. 또한 전체 사용자의 플라스틱 컵 사용 감소량을 보여주는 그래프를 제공함으로써, 우리의 노력이 실제로 이산화탄소 감축에 어느 정도 기여하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다. 이를 통해 개인의 작은 실천이 모여 큰 영향을 줄 수 있다는 것을 인식하게 되어, 더 많은 사람들이 지속적으로 참여하게 될 것이다. 결과적으로 플라스틱 일회용품 사용이 줄어들어 환경 오염이 감소할 것으로 기대된다.
1.5. 프로젝트에 대한 평가
해피해빗 프로젝트에 대한 평가는 매우 긍정적이다. 이 프로젝트는 개인의 노력뿐만 아니라 기업, 정부, NGO 등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이 힘을 합쳐 일상생활에서 플라스틱 컵 사용을 줄이는 데 기여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특히 해피해빗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개인의 참여를 유도하고, 전체 사용자의 플라스틱 컵 사용 현황을 실시간으로 공유함으로써 환경 보호에 대한 강력한 동기부여를 제공했다는 점이 돋보인다.
이를 통해 플라스틱 오염의 주요 원인 중 하나인 일회용 컵 사용을 감소시킴으로써 환경에 미치는 부담을 실질적으로 줄일 수 있었다. 또한 정부, 기업, NGO 등이 협력하여 이 프로젝트를 추진한 것은 사회적 문제에 대한 공동 대응의 좋은 사례라고 할 수 있다. 다만 장기적으로 이 프로젝트가 지속가능하게 유지되기 위해서는 더 많은 사용자를 유치하고, 다양한 인센티브와 보상 체계를 도입하는 등 지속적인 노력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전반적으로 해피해빗 프로젝트는 개인의 일상생활에서부터 시작된 환경 보호 활동이 사회 전반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사례라고 평가할 수 있다. 특히 ICT 기술을 활용하여 개인의 참여를 유도하고, 기업과 정부, NGO의 협력을 통해 추진된 점이 돋보인다. 이를 통해 플라스틱 오염 문제 해결을 위한 새로운 접근 방식을 제시했다고 볼 수 있다."
2. 대체육 3D 프린팅 기술
2.1. 프로젝트 개요
대체육 3D 프린팅 기술 프로젝트 개요는 다음과 같다.
친환경, 건강, 동물복지 등의 바람을 타고 미래 식품 산업으로 주목받고 있는 대체육 분야에 '3D 프린팅'이라는 새로운 제조 기술이 주목받고 있다. 3D 프린팅 대체육은 대체근육, 대체지방, 대체혈액 등 고기를 구성하는 요소별로 별도의 제법을 이용해 만들며, 이를 3D 프린터에서 하나로 합쳐 여러 맛과 향, 성분, 질감의 대체육 스테이크를 만들어낼 수 있다. 실제 고기와 구분할 수 없을 정도로 흡사한 3D 프린팅 대체육은 지속가능성과 환경성 측면에서 주목받고 있다.
2.2. 프로젝트 목적
대체육 3D 프린팅 기술의 프로젝트 목적은 "벤-시트리트 대표가 `가디언' 인터뷰에서 설명한 바와 같이, 현대인에게 필수적인 육류 소비의 대체재를 제안함으로써 현재 육류 소비로 인해 발생하는 막대한 환경 오염을 최소화하는 것이다"".3D 프린팅 대체육 기술은 현재 육류 소비가 기후변화에 막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점에 착안하여, 이를 해결할 수 있는 대안으로서 등장했다. 벤-시트리트 대표는 인터뷰에서 "인간은 고기를 먹어야 한다. 하지만 고기 자원이 부족하다. 소를 기르려면 많은 물과 사료, 땅이 필요하다. 하지만 이것도 부족하다. 물건을 재활용하고 전기차를 타고 샤워를 덜 하는 방법이 있다. 하지만 이런 정도로는 1주일에 햄버거 한 개만큼 줄이는 것만 못하다."라고 설명했다. 이처럼 3D 프린팅 대체육 기술은 현대인의 필수적인 육류 소비에 따른 환경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대안으로 제시되고 있다.
구체적으로 3D 프린팅 대체육 기술은 지금처럼 지지체를 사용하거나 반죽 형태로 만드는 것이 아닌 층층이 쌓아올리는 방식으로 대체근육, 대체지방, 대체혈액 등 고기를 구성하는 요소별로 별도의 제법을 이용해 만든다. 이를 통해 실제 고기와 구분할 수 없을 정도로 흡사한 대체육 스테이크를 만들어낼 수 있다. 이러한 기술은 공장식 축산에 따른 막대한 환경 오염을 해결할 수 있는 대안으로 주목받고 있다.
따라서 3D 프린팅 대체육 기술의 주요 목적은 현대인의 필수적인 육류 소비로 인한 환경 파괴를 최소화하고, 보다 지속 가능한 식품 생산 체계를 구축하는 것이라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