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편한 편의점을 비평문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최초 생성일 2024.09.26
7,500원
AI자료를 구입 시 아래 자료도 다운로드 가능 합니다.
새로운 AI자료
생성
다운로드

상세정보

소개글

"불편한 편의점을 비평문"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작품 분석
2.1. 영혼의 숨겨진 보화
2.2. 미로에서 출구 찾기, 그 곤고한 소설적 실험
2.3. 장애인 문학, 그 의미와 방향
2.4. 문학, 영혼의 숨은 보화 - 《미주문학》2017년 여름호를 중심으로
2.5. 최명란의 시집 『복합과거』
2.6. 이혜선의 시 『운문호일, 마른 닭 뼈』
2.7. 한국여성문학인회의 새 길에 덧붙여
2.8. 문학으로 보는 3.1운동 100년의 뜻
2.9. 위무와 치유의 보석 같은 이야기들 - 임상심리학자 최현술의 에세이

3. 텔레비전 뉴스 비평
3.1. 텔레비전 뉴스를 보는 두 가지 시각
3.2. 뉴스보도의 문제점
3.3. 뉴스비평의 가이드라인

4. 미술관 전시 감상
4.1. 국립현대미술관 방문
4.2. 백승우 작가 전시: Wholeness
4.3. VOID 전

본문내용

1. 서론

표제"천국은 마치 밭에 감춘 보화와 같으니 사람이 이를 발견한 후에 숨겨 두고 기뻐하여 돌아가서 자기의 소유를 다 팔아 그 밭을 샀느니라."『마테복음』13장 44절에서 이 모티브를 가져왔다. 비평집을 읽기 전 제목의 의미에 대해 생각을 해보았다. 영혼은 사상, 배경, 독자들에게 전하고자 하는 주제 등 작가의 혼을 의미하고 비유적 또는 은유적인 기법을 통하여 직설적으로 의도를 드러내는 것이 아닌 숨겨 표현하는 문학의 특성을 말한다. 가치 있고 진중한 의미 있는 문학을 보화라고 표현하였으며 저자가 문학을 비평하면서 숨은 보물을 발견하듯 작가의 작품 의도를 파악하면서 풀어가는 행위를 제목에 담아 놓았다. 이 책은 총 4부로 구성되어 있으며 저자는 소설, 미주 문학, 시, 수필 여러 개의 장르에 대한 비평을 기록하였는데, 유명한 작가부터 생소한 작가들까지 다양한 작가들의 문학에 대한 비평문이 수록되어 있다. 분야별로 다루는 장르와 주제가 다르기에 하나의 글로 풀어내기보단 부분마다 인상 깊고 기억에 남는 작품에 대한 비평문을 골라 서술하고 본격적으로 본론으로 들어가 보고자 한다."이다.


2. 작품 분석
2.1. 영혼의 숨겨진 보화

저자는 이 제목에서 문학이 인간의 정신과 영혼을 다루는 숨겨진 보화라는 생각에 주목하고 있다. 세상의 많은 이들이 부귀영화를 누리기 위해 세속적인 삶을 향해 달려갈 때, 문학은 끝까지 곤고한 정신주의의 길에 남아 인간의 위의를 지킨다는 뜻이라고 볼 수 있다.

이 비평집은 작가의 내면을 드러내거나 작가가 마주하는 사회에 대한 견해를 담아내는 작품들을 다루고 있다. 특히 《미주문학》 '꼬마 마술사 비두리'에서는 늙고 가난한 한국인 마술사 아저씨와 함께하던 마술사 보조역인 비둘기의 미국행 체험기를 통해, 하나의 터울에서 살았던 비둘기가 새로운 도전을 하기 위해 떠났으나 쉽지 않은 세상에서 마술사 아저씨에 대한 그리움을 느끼는 과정을 다루고 있다. 이처럼 저자는 작가의 작품 의도를 파악하면서 숨은 보물을 발견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이 비평집은 소설, 미주 문학, 시, 수필 등 다양한 장르의 작품들에 대한 비평을 포함하고 있다. 저자는 유명한 작가부터 생소한 작가들의 문학 작품에 대한 비평을 기록하며, 각 장르와 주제에 따라 인상 깊은 작품들을 선별하여 심도 있게 다루고 있다. 이를 통해 문학이 주는 힘과 의미에 대해 깊이 있게 탐구하고자 한다.


2.2. 미로에서 출구 찾기, 그 곤고한 소설적 실험

공애린 작가의 소설집 『다리 넌 뭐야?』에서 드러나는 공애린 작품의 주요 특징들은 다음과 같다.

공애린 작가는 10편의 단편소설을 수록한 이 소설집에서 여전히 신인의 경지에 머물러 있는 듯한 모습을 보인다. 저자가 읽은 바로는 공애린 작가가 중견작가 반열에 들어섰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풋풋한 신인의 내면을 품고 있다고 전한다. 이는 작가의 세계관이나 실제 삶이 너무나 각박했기 때문일 것으로 보인다. 어쨌거나 작가는 자신의 삶과 소설 창작을 두고 어떠한 타협의 길도 찾지 않는다는 점이 확실하다.

특히 공애린 작가의 소설에 등장하는 인물들은 대체로 마음이나 신체적인 병증을 앓고 있다. 이러한 결함으로 인해 고통스러운 삶의 굴곡을 지니고 있다. 『다리 넌 뭐야?』에서도 화자인 '나'의 대학 동창생 '민'이 찍은 사진 속의 '다리'가 중요한 모티프로 등장하는데, '나'와 '민' 모두 자신들의 결혼에 실패하여 마음의 상처를 갖고 있고, 주변인물들도 간암을 앓고 있다는 식이다. 이처럼 소통 부자와 단절의 구도는 공애린 소설의 전매특허라고 할 수 있다.

또한 아픔을 지니고 있는 등장인물들의 가족 관계는 참 복잡하고 아프게 연결되어 있다. 대표적으로 『우주정거장』에서는 화자의 동기이자 파일럿이었던 수철이 전투기 사고로 죽음을 겪게 되고, 그의 가족들은 모든 삶의 관계성과 울타리가 무너지게 된다. 수철의 어머니는 이에 무속의 영역으로 진입하여 아들을 기다리려고 한다. 이러한 상황은 더욱 긴장감을 고조시키며 비극적인 결말로 이어진다.

이처럼 공애린 소설은 초반에는 암울한 터널처럼 아픔과 슬픔, 외로움에 대해 말하지만, 그 속에서 자신을 비추어 보는 계기가 되어 타인에게도 그 빛을 잃뿌리는 램프의 역할을 하게 된다. 결국 비극적 세계관의 폭발력을 통해 새로운 삶의 방향을 탐색할 수 있는 가능성을 제시한다고 할 수 있다.


2.3. 장애인 문학, 그 의미와 방향

장애인 문학이란 두 가지 관점에서 정의할 수 있다. 장애인인 작가가 집필한 문학과 장애와 장애인을 주제로 쓴 문학을 칭할 수 있다.

먼저, 전자의 관점으로 본다면 장애인 문인을 특정함으로써 문학의 입지를 축소하고 개념을 한정하여 범위를 좁게 만든다. 이는 문학의 부분적 조건 중 하나로 치부가 될 것으로 보인다. 그와 다르게 후자의 관점은 장애와 장애인 문제를 다룬 개념으로 전자보단 훨씬 광범위하며 범주가 자유롭다. 문학의 양이 방대하다 보니 분류를 하는 기준이 필요하다. 하지만 그것이 오직 전자의 의미로만 분류가 된다면 장애인과 미장애인의 잣대로 기준을 나누는 것이 과연 인문학적으로 맞는 것인가 의문이 든다.

사회적 및 경제적인 관점에서는 사회적 약자로서 미장애인에 비해 한정과 제약적인 불편함이 존재하기 때문에 편의와 인간다운 최소한의 삶을 보장해주기 위한 구분은 타당하다고 볼 수 있다. 세상의 기준이 이러하기에 문학에도 적...


참고 자료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