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루너 학문중심 교육과정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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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루너 학문중심 교육과정 연구"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브루너의 교육과정 이론
2.1. 브루너의 생애와 교육심리학자로서의 활동
2.2. 브루너의 『교육의 과정』 발간 배경

3. 지식의 구조
3.1. 지식의 구조 개념
3.2. 지식의 구조를 가르치는 교육적 효과
3.3. 지식의 구조를 가르치는 방법

4. 나선형 교육과정
4.1. 나선형 교육과정의 개념
4.2. 나선형 교육과정의 특징
4.3. 나선형 교육과정의 구성 형식

5. 발견학습
5.1. 발견학습의 개념
5.2. 발견학습의 특징
5.3. 발견학습의 과정

6. 학문중심 교육과정
6.1. 학문중심 교육과정의 핵심 개념
6.2. 학문중심 교육과정의 발생 배경
6.3. 학문중심 교육과정의 특징
6.4. 학문중심 교육과정의 장단점

7. 경험중심 교육과정과 학문중심 교육과정의 비교

8. 결론

9.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브루너(Jerome Seymour Bruner, 1915∼2016)는 주로 인지주의자, 미국의 교육심리학자, 교육과정학자로 불린다. 그는 미국 심리학 협회 회장을 맡고 하버드대에 인지연구센터를 창설하는 등 심리학 교수로서 많은 공헌을 했지만, 심리학은 그에게 있어 교육과정학에 대한 기반을 마련한 학문이었다. 브루너는 1933년에 고등학교를 졸업한 뒤, 듀크대학교에 들어가 심리학을 전공하였다. 1937년 학부를 졸업하고 하버드대학교 대학원에 들어가 심리학을 공부했다. 1939년에 석사학위, 1941년에 고든 올포트(Gordon Allport)의 지도를 받아 박사학위를 받았다. 피아제의 영향을 받은 그는, 인지적 구조와 도식(Schema)으로 개인이 새로운 개념을 능동적으로 학습한다고 설명해왔는데 지식의 구조도 이것의 연장선에 속한다. 1956년에 출판한 『A Study of Thinking』에 잘 나와 있다. 그의 인지주의 이론은 심리학과 인접 학문에서 인정받았고 그는 1959년에 과학자, 교육자들이 모여 미국 내 학교의 전체적인 교육과정 개편을 시도한 국립과학회(National Academy of Sciences)의 우즈홀 회의에서 의장을 맡게 되었다. 그 경험을 담은 1960년 『Process of Education』이라는 책은 교육학계에서 큰 주목을 받았다. 이처럼 브루너는 교육심리학자이자 교육과정학자로서 많은 업적을 남겼다.


2. 브루너의 교육과정 이론
2.1. 브루너의 생애와 교육심리학자로서의 활동

브루너(Jerome Seymour Bruner, 1915∼2016)는 주로 인지주의자, 미국의 교육심리학자, 교육과정학자로 불린다. 그는 미국 심리학 협회 회장을 맡고 하버드대에 인지연구센터를 창설하는 등 심리학 교수로서 많은 공헌을 했지만, 심리학은 그에게 있어 교육과정학에 대한 기반을 마련한 학문이었다.

브루너는 1933년에 고등학교를 졸업한 뒤, 듀크대학교에 들어가 심리학을 전공하였다. 1937년 학부를 졸업하고 하버드대학교 대학원에 들어가 심리학을 공부했다. 1939년에 석사학위, 1941년에 고든 올포트(Gordon Allport)의 지도를 받아 박사학위를 받았다. 고든 올포트는 행동주의 접근이 인간행동에 대한 깊은 해석을 제공하지 못한다고 비판하고 인간의 사회적 정치적 태도는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형성됨을 강조한 사회심리학자이다. 그의 영향을 받은 브루너 또한 행동주의를 거부하고 피아제의 이론을 배워 인지주의적 접근을 중시했다.

전쟁이 끝난 1945년부터 하버드대학교에서 심리학을 가르치다가 1952년에는 정교수가 되었다. 당시의 하버드대 심리학부는 정신물리학이라고 하는 연구 프로그램을 따르는 행동주의자들이 지배적이었다. 브루너는 '뉴룩(New Look)'이라는 새로운 인지이론을 내놓으면서 고든 올포트의 사회심리학적 학풍을 이어갔다. 뉴룩은 자극과 반응으로 학습을 설명하지 않고 해석과 선택이라는 정보처리과정을 통해 학습을 설명하는 이론이다. 브루너는 이 이론을 통해 개인의 지각에 미치는 성격 특성, 언어, 가치관 등을 연구했고, 이후에 지식의 구조라는 이론을 만들 때에도 뉴룩의 영향을 받았다.

피아제의 영향을 받은 그는, 인지적 구조와 도식(Schema)으로 개인이 새로운 개념을 능동적으로 학습한다고 설명해왔는데 지식의 구조도 이것의 연장선에 속한다. 이와 같은 브루너의 사상은 1956년에 출판한 『A Study of Thinking』에 잘 나와 있다. 그의 인지주의 이론은 심리학과 인접 학문에서 인정받았고 그는 1959년에 과학자, 교육자들이 모여 미국 내 학교의 전체적인 교육과정 개편을 시도한 국립과학회(National Academy of Sciences)의 우즈홀 회의에서 의장을 맡게 되었다.

이처럼 브루너는 심리학자이자 교육과정학자로서 주목을 받았으며, 그의 대표적인 연구 주제는 인지주의와 지식의 구조, 그리고 발견학습 등이었다. 그는 교육과정 개발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며 지적 성취를 강조하는 학문중심 교육과정 이론을 정립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했다.


2.2. 브루너의 『교육의 과정』 발간 배경

브루너의 『교육의 과정』 발간 배경은 다음과 같다.

1950년대 말에 이르러 학문발달에도 불구하고, 각 학문 분야의 진보된 지식이 학교 교육과정에 거의 반영되어 있지 않다는 문제의식이 생겨났다. 이에 아동의 경험을 중시한 진보주의 교육은 지식의 체계가 미흡하고 학습자의 기초학력을 저하시킬 수 있다는 비판을 받았다. 이러한 현실인식은 스푸트니크 쇼크로 상징되는 국가적 차원에서의 위기의식과 맞물려 후세대 교육의 커다란 문제점으로 부각되었다.

스푸트니크 위성 발사 1년 전부터 MIT의 교수들은 고등학교 물리교과서와 시청각 기구에 대한 비판을 시작하며 물리교육과정 재편을 요구했다. 그러나 1957년 소련이 미국보다 먼저 스푸트니크 위성을 발사하자 미국 사회에 큰 충격을 주었다. 미국은 경쟁 국가에 비해 과학기술이 뒤쳐진 원인으로 교육을 지목하였고, 이에 대규모 교육개혁이 시작되었다.

이처럼 스푸트니크 쇼크는 미국 사회에 기초 학문의 교육을 중요시하는 계기가 되었다. 이전까지 미국 교육을 장악하고 있던 진보주의 교육의 막이 내리고 본질주의 교육이 득세하게 되었다. 문명의 발달로 모든 분야에 걸쳐 지식, 기술이 폭발적으로 증가하면서 진보주의 교육으로는 고도의 지식과 기술 습득이 어려운 상황이 되었다. 반면 본질주의 교육은 교과에 대한 관심이 크고 지식의 전수를 중요시하였다.

이에 각 분야의 학자들이 교육과정 개발에 열성적으로 참가하였고, 1959년 9월 우즈홀 회의가 개최되었다. 브루너는 이 회의의 '학습에 있어서의 인지과정' 분과위원으로 참가하였고, 이를 정리한 『교육의 과정』을 출판하였다. 이 책은 학문중심 교육과정의 핵심 내용을 담고 있으며, 미국이 진보주의 교육에서 학문중심 교육으로 전환하는 분기점이 되었다.


3. 지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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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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