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인사이드아웃2

미리보기 파일은 샘플 파일 입니다.

상세정보

소개글

"인사이드아웃2"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영화 인사이드 아웃 개요
1.1. 줄거리 요약
1.2. 등장인물

2. 청소년 문제행동의 분석
2.1. 라일리의 문제행동
2.2. 사회과정이론 적용
2.2.1. 사회학습이론
2.2.2. 사회통제이론

3. 정신분석치료 이론의 적용
3.1. 정신분석치료 이론의 개요
3.2. 정신분석치료 이론이 적용된 장면
3.3. 잘못 적용된 부분

4. 학령전기 아동의 발달 특성
4.1. 신체발달
4.2. 운동발달
4.3. 언어발달

5. 인간발달이론에 비춰본 주인공의 발달상황
5.1. Piaget의 인지발달이론
5.2. Freud의 심리성적발달이론
5.3. Erikson의 심리사회발달이론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영화 인사이드 아웃 개요
1.1. 줄거리 요약

인사이드 아웃의 주인공 라일리는 태어남과 동시에 그녀의 머릿속에 '감정 제어 본부'가 생겨나게 되고 그와 동시에 기쁨이, 슬픔이, 소심이, 까칠이, 버럭이와 같은 감정이 태어난다. 5가지의 감정 중에서도 수좌에 있는 것은 기쁨이였다. 기쁨이는 라일리의 기억구슬을 기쁨을 상징하는 노란색으로 바꾸려고 노력한다. 그 덕분에 라일리는 기쁨과 행복을 추구하는 소녀로 성장하게 된다. 그러다 라일리의 가족이 새로운 집으로 이사를 하게 되면서 문제점이 발생하게 된다. 새로운 집은 더럽고 좁았으며, 이삿짐 트럭이 늦게 와서 슬픔의 감정이 주가 되게 된다. 이에 기쁨이는 기쁜 꿈을 꾸게 해 라일리의 감정을 기쁜 방향으로 바꾼다. 하지만, 전학 간 학교에서 자기소개 도중 울어버리게 되고 그 후 기쁨이와 슬픔이의 다툼이 벌어지게 되고 두 감정은 본부에서 이탈하게 된다. 두 감정의 이탈로 인해 버럭이가 주된 감정제어판을 운용하게 되고 아빠와의 갈등이 생기게 된다. 친한 친구 멕에게도 버럭이가 화를 내게 되고 학교에서 밥을 혼자 먹게 된다. 여러 가지 사건이 더 일어난 후, 감정제어판을 버럭이가 거의 장악하게 되고 버럭이에 의해 가출이 주도된다. 이후 모든 섬이 붕괴되고 라일리는 아무런 감정을 느끼지 못하게 된다. 라일 리가 완전히 일탈청소년이 되기 전, 기쁨이와 슬픔이가 복귀하게 되면서 라일리는 정신을 차리게 되고 집으로 다시 돌아오게 된다. 이후 다시 가족 섬이 부활하면서 막을 내리게 된다.


1.2. 등장인물

주요 등장인물은 라일리와 그의 감정들이다. 라일리는 영화 속 주인공으로, 태어날 때부터 마음속에 '감정 제어 본부'가 생겨났고 그 안에 기쁨, 슬픔, 소심, 까칠, 버럭과 같은 감정들이 존재한다. 이 감정들은 살아 있는 캐릭터로 등장하여 라일리의 삶을 주도한다. 기쁨이는 가장 우세한 감정으로 라일리를 행복한 소녀로 만들어왔지만,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면서 슬픔이와의 갈등이 일어나게 된다. 슬픔이는 라일리의 문제행동의 원인이 되며, 기쁨이와 대립한다. 또한 까칠이, 소심이, 버럭이 등 다른 감정들도 라일리의 행동에 영향을 미치며, 서로 충돌하거나 협력하면서 라일리의 내면 세계를 구축한다. 이처럼 라일리의 성장과 변화를 이끌어가는 주된 인물들은 라일리의 감정들이다.


2. 청소년 문제행동의 분석
2.1. 라일리의 문제행동

필자가 생각하는 라일리의 청소년 문제행동은 모두 5가지이다. 첫째, 아빠와의 갈등이 발생하는 것이고 단순한 갈등의 발생을 넘어 대화의 단절 혹은 대화가 통하지 않는 상태로 나아간 것이다. 둘째, 친한 친구인 멕에게 화를 내버리면서 전화를 끊은 것이다. 아무리 친한 친구여도 일방적으로 화를 듣고 전화 끊김을 당한다면 사이가 원만해질 수 없을 것이다. 셋째, 하키팀에 입단 테스트 경기를 치르는데, 여기서 자신이 원하는 대로 되지 않자, 하키채를 집어 던지는 행위를 보인다. 주변의 사람들을 의식하지 않고 폭력적인 행동을 보인 것도 문제이고 모르는 사람들이 많은 데서 그런 행동을 보여 엄마에게 피해를 끼쳤다. 넷째, 엄마에 지갑에서 카드를 훔친 행위다. 다섯째는 등교하는 것처럼 부모님을 속이고 가출한 것이다. 이외에도 문제점까지는 아니지만, 문제라고 의식될 수 있는 부분도 하나 있다. 엄마나 아빠의 감정제어본부의 구성원은 모두 남자(아빠)와 여자(엄마)로 구성이 되어있다. 하지만 라일리의 감정제어 구성원은 여자 3명...


참고 자료

최신 인간성장발달/김영혜 외/수문사/2020
“학령전기(3세~6세성장발달)”.https://post.naver.com/viewer/postView.nhn?volumeNo=17322326&memberNo=44444045&vType=VERTICAL
“영화수목금”.https://youtu.be/O3IbEQU9AI8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