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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간호 윤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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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간호 윤리"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아동간호의 주요 역할과 윤리적 딜레마
1.1. 아동간호사의 주요 역할
1.1.1. 아동과 가족의 옹호자
1.1.2. 아동과 가족에 대한 교육자
1.1.3. 자가간호 촉진자
1.1.4. 직접간호 제공자
1.1.5. 협력자 및 조정자
1.2. 역할 수행 과정에서의 윤리적 딜레마
1.2.1. 아동의 자기결정권 행사와 보호자의 결정권
1.2.2. 아동의 알 권리 보장을 위한 해결방안

2. 고위험 신생아의 호흡기능부전
2.1. 호흡기능부전의 원인(질환)
2.1.1. 호흡곤란증후군
2.1.2. 태변흡인과 폐렴
2.1.3. 기관지폐이형성
2.2. 적절한 간호 중재 방법

3. 백혈병 환아와 가족에 대한 간호 중재
3.1. 치료과정에 대한 정보 제공
3.2. 정서적 지지간호
3.3. 감염관리
3.4. 영양관리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아동간호의 주요 역할과 윤리적 딜레마
1.1. 아동간호사의 주요 역할
1.1.1. 아동과 가족의 옹호자

아동간호사는 '아동과 가족의 옹호자'로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다. 아동도 자신의 건강과 질병상태를 제대로 알고, 치료형태를 결정하거나 상담 받을 권리를 가지고 있다. 그러나 아동은 미성숙한 상태로 인해 부모가 대리인으로 권리를 행사하게 되는데, 이런 경우에도 아동의 진료를 받을 권리를 보장하고 치료에 대한 동의를 얻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간호사는 아동의 건강 유지와 성장을 도모하며, 가족 및 개인구성원이 적절한 간호를 받을 수 있도록 하여 가족생활을 활기 있게 해준다. 이를 위해 간호사는 아동의 자율성과 권리를 존중하고, 아동과 가족이 치료 과정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한다. 또한 아동의 특성과 발달단계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를 바탕으로, 보호자와의 신뢰관계를 형성하여 아동과 부모가 함께 의사결정을 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1.1.2. 아동과 가족에 대한 교육자

아동간호사는 아동과 가족에 대한 교육자로서의 역할을 수행한다. 간호사는 집단적인 방법을 통해 부모교육을 실시할 수 있다. 간호사는 의사소통기술, 가족체계이론, 성장발달, 양육에 관한 지식을 교육할 수 있으며, 아동과 가족이 올바른 선택을 할 수 있도록 교육하고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여 치료권고를 엄수할 수 있도록 한다.

아동은 충분한 자율적인 능력을 갖고 자신의 의견을 분명하게 표명할 수 있다. 다만 전문적인 의료 정보가 부족하므로 의료인은 환아에게 충분한 정보를 제공하고 이러한 정보에 근거한 동의를 얻어야 한다. 아동권리헌장에 따르면 모든 아동은 자신이 살아가는데 필요한 지식과 정보를 알 권리가 있으며, 자신의 생각이나 느낌을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고 자신에게 영향을 주는 결정에 대해 의견을 말하고 이를 존중받을 권리가 있다.

이에 따라 아동간호사는 아동에게 처치과정, 물건의 용도, 작동방법, 사용목적 등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해야 한다. 또한 아동의 눈높이에 맞는 교육자료를 개발하여 제공함으로써 아동의 교육에 대한 집중도와 참여도를 높일 수 있다. 더불어 보호자에 대한 교육도 중요한데, 보호자가 아이에게 제공받은 정보를 설명해줄 수 있는 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돕는 것이 필요하다.

결국 아동간호사는 발달과정에 있는 아동의 특성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아동과 가족에게 필요한 정보를 정확하고 효과적으로 제공하여 아동과 가족이 올바른 선택을 할 수 있도록 교육하는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


1.1.3. 자가간호 촉진자

아동간호사는 인간이 선천적으로 지니고 있는 자가간호 능력을 파악하고, 이를 촉진시키는 역할을 담당한다. 아동은 가족 내 부모의 간호와 돌봄이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되므로, 아동의 자가간호 능력을 사정하여 이를 증진시킬 수 있도록 교육하고 지지하는 것이 아동간호사의 역할이다. 특히 아동이 사고나 질병으로 인해 아플 경우, 부모 등 보호자가 유능한 간호자가 되지 못할 수 있으므로 간호사는 아동의 자가간호 역량을 강화하여 아동의 정체성과 통합성이 유지될 수 있도록 돕는다. 이를 통해 아동이 자신의 건강관리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건강한 태도와 행위를 습득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결과적으로 아동간호사의 자가간호 촉진자 역할은 발달과정에 있는 아동의 특성을 고려하여 그들의 자가간호 능력을 강화하고, 이를 통해 아동의 건강관리 역량을 증진시키는 데 있다고 할 수 있다.


1.1.4. 직접간호 제공자

아동간호사는 직접간호 제공자로서의 역할을 수행한다. 아동간호사는 건강사정과 간호과정에 대한 지식과 기술을 기반으로 하여 아동 및 가족의 요구를 파악하고 우선순위에 따라 필요한 간호를 직접 제공하게 된다. 아동간호사는 아동의 질병 상태를 면밀히 사정하고, 아동의 발달 단계에 맞춰 간호 중재를 실시한다. 또한 아동의 성장과 발달을 도모하기 위해 직접적인...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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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보배(2017), 소아중환자실 입원 아동 어머니와 간호사가 인식한 파트너십, 고려대학교 대학원.
이혜정 외(2015). 국내 아동전문간호사의 근무지 역할에 따른 직무수행과 직무만족도 및 직무스트레스 비교. 한국아동간호학회.
임숙현(2002). 입원아동의 병원관련 공포와 어머니의 양육태도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문영임(1991), 학령기 입원아동의 병원관련 공포에 관한 탐색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이상미 김혜원, 『고위험모아 간호학』,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17
https://www.koreanurse.or.kr/about_KNA/ethics.php?mn=2#a24 한국간호사 윤리강령
생명윤리에 기초한 간호전문직의 윤리 2판. 대한간호협회 130p
보건복지부 I 아동권리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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