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진행형 영어 수업지도안

  • 1
  • 2
  • 3
  • 4
  • 5
  • 6
  • 7
  • 8
>
새로운 AI자료
생성
다운로드

상세정보

소개글

"현재진행형 영어 수업지도안"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감정을 나타내는 영어표현 읽고 이해하기
1.1. 교육실습 수업지도안
1.2. 중급 한국어 교육 문법 수업: 연결어미 '-다가'
1.3. 수업 준비 및 목표
1.4. 다양한 활동을 통한 감정 표현 익히기
1.5. 노래 부르기와 Chicken Reading Game
1.6. 자신만의 Feeling Book 만들기
1.7. 평가 및 피드백

2. 글의 목적 파악하기
2.1. 문제 유형 소개 및 파악
2.2. 핵심 어휘 및 문법 소개
2.3. 본문 설명 및 문제 풀이

3. 연결어미 '-다가'의 문법 교육
3.1. 문법 수업 지도안 구성
3.2. 도입, 제시, 연습 단계
3.3. 다양한 활용 연습
3.4. 정리 및 평가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감정을 나타내는 영어표현 읽고 이해하기
1.1. 교육실습 수업지도안

이 수업지도안은 영어과 3학년 8반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감정을 나타내는 영어표현 읽고 이해하기" 수업에 대한 내용이다. 교사는 이 수업을 통해 학생들이 감정을 나타내는 표현을 영어로 바르게 읽고 이해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먼저 교사는 학생들이 감정을 나타내는 표현을 학습하는 데 있어 노래 부르기, 그림책 읽기 등 다양한 활동을 통해 흥미롭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하였다. 특히 감정 표현 어휘를 익히기 위해 'If you're Happy' 노래를 활용하여 학생들이 감정을 몸으로 표현하며 따라 부를 수 있게 하였다. 또한 Anthony Brown의 그림책 'How do you feel?'을 읽고 자신만의 'Feeling Book'을 만드는 활동을 통해 감정 관련 영어 표현을 익히고 이해할 수 있도록 하였다.

교사는 학생들이 자신감을 가지고 수업에 참여할 수 있도록 격려하며, 서로를 존중하는 태도를 기를 수 있도록 지도하였다. 마지막으로 교사는 학생들이 감정 표현 영어 어휘와 문장을 바르게 읽고 이해할 수 있도록 평가하고 피드백을 제공하였다.

이처럼 이 수업은 학생 중심의 다양한 활동을 통해 감정 관련 영어 표현을 익히고 이해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교사는 학생들의 흥미와 이해도를 높이기 위해 노력하였으며, 영어 의사소통 능력과 대인관계 능력 향상을 도모하고자 하였다.


1.2. 중급 한국어 교육 문법 수업: 연결어미 '-다가'

연결어미 '-다가'는 한국어 교육 중급 단계에서 다루는 문법 요소 중 하나이다. '-다가'는 다양한 의미 기능을 지니고 있어 학습자들이 이해하기 어려운 문법 항목이라 할 수 있다. '-다가'는 '전환', '인과', '배경', '종료', '지속' 등의 의미로 사용되는데, 이 중에서도 특히 상적 의미가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특징이 있다"".

한국어 교육에 '-다가'의 상적 특성이 효과적으로 반영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학습자들이 거부감 없이 자연스럽게 '-다가'를 습득할 수 있도록 하고, 다양한 의미를 담아낼 수 있는 문법 교육이 필요하다"".

문법 수업 지도안의 구성은 다음과 같다. 먼저 도입 단계에서는 '-다가'의 의미와 기능을 소개하고, 제시 단계에서는 예시 문장을 통해 '-다가'의 개념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연습 단계에서는 과거형, 현재형, 미래형 문장을 활용하여 '-다가'를 포함한 문장 만들기를 연습한다. 이때 '-다가'의 의미 기능별로 연습 문제를 구성하여 학습자의 이해도를 높인다"".

활용 단계에서는 실생활 관련 상황을 담은 그림을 제시하고, 학습자가 '-다가'를 활용하여 문장을 작성해 보도록 한다. 이를 통해 '-다가'의 개념을 정확히 이해하고 실제 의사소통 상황에서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를 수 있다"". 마지막으로 정리 및 평가 단계에서는 학습자의 이해도를 점검하고 피드백을 제공한다.

이와 같은 문법 수업 지도안을 통해 학습자들은 '-다가'의 개념을 정확히 이해하고, 실제 의사소통 상황에서 이를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를 수 있을 것이다"".


1.3. 수업 준비 및 목표

이 수업에서는 학생들의 감정 표현 능력 향상을 위해 여러 가지 다양한 활동을 준비하였다. 먼저 감정을 나타내는 영어 표현을 읽고 이해하는 것에 중점을 두었다. 이를 위해 노래 부르기, Chicken Reading Game 등의 활동을 통해 학생들이 감정 표현 영단어와 문장을 익히고 정확하게 읽을 수 있도록 하였다. 더불어 '자신만의 Feeling Book 만들기' 활동을 계획하여 학생들이 직접 감정을 표현하는 문장을 작성해 보고 발표하도록 하였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감정을 나타내는 영어 표현의 의미를 이해하고 영어로 자신의 감정을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게 될 것이다. 마지막으로 이러한 활동에 대한 평가와 피드백을 제공하여 학생들의 학습 성과를 확인하고 향후 지도에 반...


참고 자료

EBS 단기특강 처음 만나는 내신과 수능의 길잡이 영어 독해 유형편/ EBS 한국교육방송공사
고영근(1981/1998). 중세국어의 시상과 서법. 서울: 탑출판사.
고영근(2004/2007). 한국어의 시제 서법 동작상. 서울: 태학사.
김문웅(1982). ‘-다가’류의 문법적 범주. <한글> 176, 한글학회. 149쪽∼178쪽.
김윤신(2004). 한국어 동사의 사건구조와 사건함수 ‘-고 있다’의 기능, <형태론>6권 1호, 형태론.
김윤신(2006). 한국어 동사의 사건구조와 어휘상, <한국어학> 30호, 한국어학회.
김준기(2010). 연결어미 ‘-다가’의 의미에 대하여, <국어학> 108, 한국어문학회.
김천학(2014). 한국어 동사의 종결성에 대한 연구. <언어와 정보사회> 21, 언어정보연구소.
노마 히데키(1993/2002). 한국어 어휘와 문법의 상관구조. 서울: 태학사.
박소영(2003). 연결어미의 관점 상 기능, <형태론> 5권 2호, 형태론.
박소영(2011). 한국어 어휘상에 대한 통사론적 접근, <형태론> 13권 2호, 형태론.
송창선(2003). 접속어미 ‘-다가, -거든, -(으)면’에 통합되는 ‘-었-’의 기능. <문학과언어> 25호, 문학과언어연구회.
오경숙(2011). 한국어 교육을 위한 ‘-었다가’의 文法 記述, <語文硏究> 39권 2호, 한국어문교육연구회.
이기갑(2004). “-다가”의 의미 확대, <語學硏究> 40권 3호, 서울대학교 언어교육원.
이슬비(2014), 이중언어학 제56호(2014.9.30).한국어 연결어미 ‘-다가’의 교육 내용 연구
이호승(1997). 현대 국어의 상황 유형 연구, 서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조민정(2007). 한국어 에서 상의 두 양상 에 대한 고찰. 서울: 한국 문화사.
홍윤기(2005). 연결어미의 상적 의미 표시 기능, <語文硏究> 33권 1호, 한국어문교육연구회.
홍윤기(2009). 상적 의미에 따른 연결어미의 결합 제약 연구, <이중언어학> 40호, 이중언어학회.
홍윤표(2005). 국어정보학. 서울: 태학사.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