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전통적인 오프라인 시장과 인터넷 시장의 장단점"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오프라인 시장과 인터넷 시장의 마케팅 활동 비교
2.1. 시장의 구조적 차이
2.2. 마케팅 활동의 차이점
2.3. 각 시장의 장단점
3. 모바일 시장 확대와 생활에 미친 영향
3.1. 모바일 시장의 특성
3.2. 모바일화에 따른 소비자 행동 변화
3.3. 모바일 시장 확대가 미친 사회적 영향
4. 메타버스의 등장과 산업 변화
4.1. 메타버스의 개념과 특성
4.2. 메타버스 시장의 주요 플레이어
4.3. 메타버스가 가져올 산업 변화
5. 결론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대한민국은 20명 가운데 19명 이상이 인터넷을 활용할 정도로 세계적인 수준의 인터넷 보급률을 자랑하는 국가이다. 일찍부터 보급되어 탄탄한 인터넷 연결망을 갖추고 있는 상황에서, COVID-19의 세계적 대유행으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기 정책이 시행되면서 온라인 중심의 소비문화가 크게 확장되었다. 직접 오프라인 매장을 찾아 직원과 얼굴을 맞대는 대신 인터넷을 통해 물건을 사고파는 온라인 시장의 규모는 나날이 커지고 있다. 어느 정도 규모를 갖춘 기업들의 경우, 오프라인 시장에만 주력하는 대신 온라인 시장까지 영역을 확장하여 두 가지 시장 영역에서의 경영을 함께 살피는 경우가 대다수이다. 전통적인 오프라인 시장과 인터넷을 활용하는 온라인 시장은 닮은 듯 다른 영역으로, 특히 마케팅을 구상하며 고려할 점들이 상이하다. 본고는 오프라인 시장과 온라인 시장의 구조적 특성을 살피고 그로부터 기인하는 두 시장 영역의 마케팅 활동의 차이, 그리고 장단점을 분석할 것이다. 또한 날이 갈수록 빨라지는 모바일 시장의 확대가 우리 실생활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도 살펴보고자 한다.
2. 오프라인 시장과 인터넷 시장의 마케팅 활동 비교
2.1. 시장의 구조적 차이
오프라인 시장과 인터넷 시장은 다음과 같은 구조적 차이가 있다.
오프라인 시장은 한정된 장소 혹은 한정된 시간대에 영업을 진행한다. 구매와 동시에 제품을 즉시 사용할 수 있으며, 제품 사용 이전에 기업과 직접 소통하며 서비스를 일부 경험해볼 수도 있다. 이는 고객이 느끼는 만족도와도 연결된다. 온라인 시장과 달리 별도의 인터넷 사용 능력(digital literacy)도 필요로 하지 않는다. 다만 시공간의 제약으로 인해 소비자들은 다양한 지점을 둘러보기 어렵다. 이에 따라 새로운 가게가 들어서거나 입소문이 나는 경우를 제외하면 소비자들은 기존에 이용하던 가게를 이용하는 경향이 크다. 이로 인해 오프라인 시장에서 기업과 고객 간에는 단골 관계가 성립하기 쉽다.
반면 온라인 시장에서 소비자는 더 빠르게 더 많은 제품을 둘러볼 수 있다. 인터넷을 통해 시공간의 제약을 극복할 수 있는 온라인 매장의 경우, 소비자는 자신의 욕구에 따라 검색을 통해 손쉽게 다양한 제품군을 비교하여 선택하고 언제든지 실시간으로 계약을 맺을 수 있다. 이로써 인터넷은 정보의 비대칭성을 해소하면서 일종의 완전 경쟁 시장이 열린 것이다. 다만 제품 구매와 사용 시점의 시간 차이가 필연적으로 발생하며, 제품의 품질과 배송과정에 대한 신뢰도의 문제가 발생한다. 또한 인터넷을 제대로 활용하지 못하는 고객들은 온라인 시장을 제대로 활용하기 어렵다는 단점이 있다.
2.2. 마케팅 활동의 차이점
전통적인 오프라인 시장과 인터넷 시장에서의 마케팅 활동의 차이점은 다음과 같다.
오프라인 시장에서는 기업이 주도적으로 마케팅 활동을 펼치며, 지역 및 국가에 국한된 공간적 한계를 가진다. 정보시스템도 기업 내부에 국한되어 있어 외부와의 연결이 제한적이다. 따라서 선도기업으로서의 지위와 역할이 가장 중요한 마케팅 성공 요인이 되며, 기업 간 협력보다는 경쟁 위주의 관계가 형성된다. 고객과의 소통도 비용 문제로 인해 매우 제한적으로 이루어진다.
반면 인터넷 마케팅에서는 고객과의 실시간 상호작용이 가능한 대화형 커뮤니케이션이 핵심이다. 정보시스템이 기업 내부뿐만 아니라 외부와도 연결되어 있어 고객 정보 공유와 활용이 중요한 성공 요인으로 부상한다. 또한 기업 간 전략적 제휴가 필요해지며, 고객과의 소...
참고 자료
KOSIS 통계 - 인터넷(OECD 회원국) https://kosis.kr/statHtml/statHtml.do?orgId=101&tblId=DT_2KAAA13_OEC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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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현, 차강희. (2021). 언택트 제품에 맞춤화된 개발 전략에 관한 연구 - 언택트 제품군의 명확한 구분, 분류를 중심으로 -. 한국디자인포럼, 72(0), 207-220.
-4차 산업혁명의 정의와 특징 강소제조인 https://m.blog.naver.com/sigmagil/221532184810
-제4차 산업혁명 인공지능에 대한 미래교회 대응 방안 연구 (호서대학교 대학원 박도훈 2020)
이모년(2009). 인터넷 쇼핑몰의 마케팅특성이 고객만족과 재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배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