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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무용의 미래화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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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무용의 미래화 방안"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태권도의 문화콘텐츠화와 세계화
1.1. 태권도의 문화콘텐츠 가치
1.1.1. 문화 브랜드로서의 가치
1.1.2. 넌버벌 콘텐츠로서의 가치
1.2. 태권도 문화콘텐츠 발전 방안
1.2.1. 다양한 콘텐츠와 융복합
1.2.2. 스토리텔링
1.2.3. 테마파크 조성

2. 태권도 시범의 변천과 활성화 방안
2.1. 태권도 시범의 정의와 역할
2.2. 태권도 시범단의 발전과 다양화
2.3. 태권도 시범프로그램의 변화
2.4. 무도 태권도 활성화 방안

3. 일본에서의 태권도 보급과 민족학급 활용
3.1. 일본 내 태권도 보급의 어려움
3.2. 재일한국·조선인의 민족학교와 민족학급
3.3. 민족학급을 활용한 태권도 보급 방안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태권도의 문화콘텐츠화와 세계화
1.1. 태권도의 문화콘텐츠 가치
1.1.1. 문화 브랜드로서의 가치

태권도는 한국고유의 전통무예이자 올림픽 정식종목으로 채택된 세계적인 스포츠이다. 태권도는 단순한 운동경기만이 아니라 한국인의 정신과 문화를 담고 있는 하나의 행위예술이라 할 수 있다. 한국의 고유한 정신과 문화를 표현하는 태권도는 새로운 가치를 만들어가는 문화적 브랜드로서의 가치를 지니고 있다.

21세기는 문화산업의 시대로, 다양한 문화 콘텐츠가 국가의 경쟁력으로 이어지고 있다. 특히 우리나라의 K-드라마와 K-Pop은 세계인들의 마음을 사로잡는 주요한 문화 콘텐츠로 작용하고 있다. 이에 태권도 또한 한국고유의 문화를 대표할 수 있는 문화 브랜드로서의 가치를 인정받고 있다.

태권도는 정신과 육체를 동시에 수련하는 스포츠로, 격파동작이 춤이나 무용 등과 어우러져 화려한 볼거리를 제공하는 문화 콘텐츠로서의 잠재력을 지니고 있다. 또한 태권도는 한국인의 혼이 깃든 행위예술로, 태권도를 통해 한국의 전통과 정신을 전 세계에 알릴 수 있다. 이처럼 태권도는 문화 브랜드로서의 가치를 인정받아 한국문화의 대표적인 콘텐츠로 자리잡고 있다.


1.1.2. 넌버벌 콘텐츠로서의 가치

태권도는 논버벌 퍼포먼스(non-verbal performance, 줄거리가 없는 비언어 공연)로 언어장벽 없이 세계인이 쉽게 이해하고 공감할 수 있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다. 태권도의 절도 있는 동작과 함께 K-Pop 댄스안무와 음악이 접목되면서, 기존의 신한류와 더불어 더욱 호응을 얻고 있다.

이러한 상설공연은 외국인 관광객의 유치로 지역경제 활성화와 한류문화의 전파에 영향을 미치는 정책이다. 태권도를 활용한 넌버벌 퍼포먼스를 통해 태권도의 문화콘텐츠적 가치를 따지는 이유는 21세기는 다른 어떤 산업분야 모다 문화산업의 파급력이 높으며, 문화 안에는 생산국가의 가치관, 문화 등의 정서가 녹아 있기 때문에 이는 국가의 문화전파력 및 이미지 제고라는 2차적 효과를 거두고 국가 경쟁력 강화의 요인이 되기 때문이다.

즉, 태권도는 그동안 운동, 스포츠로서 세계에 소개되어온 이외에 영화, 애니메이션 등 기타의 문화콘텐츠 상품과 접목되어 소개되었지만 아직도 세계인들에게 스포츠가 아닌 창작소재, 문화원형으로 서 한국을 대표할 만한 브랜드 상품으로서 인식은 부족하다. 따라서 태권도를 통한 문화콘텐츠 상품으로서의 개발, 특히 공연상품으로서의 개발은 태권도 고유의 문화적, 경제적 가치를 상승시킬 수 있는 효과적 방안이라 할 수 있다.


1.2. 태권도 문화콘텐츠 발전 방안
1.2.1. 다양한 콘텐츠와 융복합

태권도의 문화 콘텐츠 개발은 기존에도 지속적으로 이루어졌으며, 국기원 시범단의 상설공연은 433회에 걸쳐 6만 명 이상의 관객을 동원할 정도로 큰 호응을 얻었다. 태권도가 가지는 힘은 언어의 장벽 없이 신체의 움직임만으로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는 논버벌 퍼포먼스로서의 장점이 있다.

태권도 퍼포먼스만이 아닌, 음악, 미술, 연극, 조형 등 다양한 창작예술이 접목된다면 태권도의 문화콘텐츠로서의 발전 가능성은 무궁무진할 것이다. 국기원 시범단이나 대한태권도협회 시범단, 세계태권도연맹 시범단 등이 보여준 작품들은 기존의 태권도 시범에서 벗어나 태권도와 음악, 무용, 비보잉 등 다양한 장르가 융합된 형태의 공연을 시도하며 새로운 지평을 열었다고 평가받고 있다.

특히 대한태권도협회 시범단이 보여준 일련의 공연 활동들은 태권도 시범이 하나의 공연예술 작품이 될 수 있음을 보여주었다. 이들 공연은 다이내믹한 요소와 더불어 인간의 다양한 감정표현, 타악, 무용, 비보잉 등 다양한 장르와의 융복합을 통해 태권도 시범 공연의 새로운 가능성을 제시하였다.

이처럼 태권도의 문화 콘텐츠 개발은 다양한 창작예술과의 융복합을 통해 태권도만의 독특한 매력을 극대화하고, 관객들에게 새로운 경험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음악, 무용, 연극 등 다양한 분야와의 협업을 통해 태권도 고유의 특성을 잘 살리면서도 보편적인 예술적 가치를 창출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1.2.2. 스토리텔링

스토리텔링은 태권도 문화콘텐츠 발전을 위한 핵심 방안 중 하나이다. 태권도가 가지고 있는 풍부한 역사와 철학, 정신성은 이야기 소재로 충분히 활용될 수 있다. 태권도의 창시자 최홍희 관련 스토리나 한국의 전통 신화, 역사적 사건과 태권도의 연계 등을 통해 태권도의 문화적 가치와 정체성을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다.

또한 태권도 수련과정에서 발현되는 인간의 내면적 변화, 극복, 성장 등의 이야기를 창작하여 태권도의 인문학적 가치를 부각시킬 수 있다. 이러한 스토리텔링은 태권도 공연, 영화, 드라마, 애니메이션 등의 소재로도 활용될 수 있어 태권도 문화콘텐츠의 확장성을 높일 수 있다.

더 나아가 태권도와 연계된 전통문화, 예술, 철학 등을 융합한 창의적인 스토리텔링 작품을 개발한다면 태권도의 한국 고유문화 정체성을 세계에 알리는 데 ...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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