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조직문화 및 협력관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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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관리 조직문화 및 협력관계"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간호단위관리의 중요성
1.2. 전문분야 간 협력관계와 업무조정의 필요성

2. 본론
2.1. 간호단위의 기능과 특성
2.1.1. 간호단위의 정의 및 개념
2.1.2. 간호단위관리자의 역할
2.1.3. 간호단위의 기능
2.2. 전문분야 간 협력관계
2.2.1. 간호사-의사 간 협력 중요성
2.2.2. 간호사-의사 협력 촉진방안
2.2.3. 전문분야별 역할과 협력
2.3. 업무조정의 필요성과 방법
2.3.1. 업무조정의 중요성
2.3.2. 조정방법의 종류
2.4. 협력관계 증진을 위한 실천방안
2.4.1. 간호사의 전문성 함양
2.4.2. 의사소통 기술 개발
2.4.3. 협력적 조직문화 조성

3. 결론
3.1. 요약
3.2. 시사점

본문내용

1. 서론
1.1. 간호단위관리의 중요성

간호단위관리의 중요성은 간호관리자가 단위 운영에서 발휘하는 관리 역량의 수월성(excellence)이 간호사의 직무만족, 동기부여, 이직 등 뿐 아니라 궁극적으로는 환자간호의 안전성과 수월성, 질적 서비스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최근 의료 시스템이 고도로 세분화되고 전문화 되면서 정보를 공유하고 양질의 의료를 제공하기 위해 의료 전문직 간 협력에 대한 요구가 증대되고 있고, 의료서비스에 대한 환자들의 기대가 높아짐에 따라 환자 중심적인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의료 전문분야 간 협력이 무엇보다 강조되고 중요시 되고 있기 때문이다. 이는 여러 전문직종이 모인 조직체로 다양한 전문직간의 효과적이고 효율적이며 안전한 의료서비스 제공을 위한 필수적 요소이기 때문이다.


1.2. 전문분야 간 협력관계와 업무조정의 필요성

전문분야 간 협력관계와 업무조정의 필요성은 환자 진료의 질을 높이고, 의료서비스의 효율성을 증대시키는 데 있다"" 다양한 전문직종이 모인 조직체인 병원에서는 효과적이고 효율적이며 안전한 의료서비스 제공을 위해 전문직 간 협력이 필수적이다"" 환자에게 제공되는 의료서비스의 질과 효율성은 의료조직에서 종사하는 다양한 전문직 간의 협력 정도에 달려 있기 때문이다""

전문분야 간 협력이 필요한 이유는 첫째, 중복되는 노력을 방지할 수 있다"" 팀은 하나의 공통목적과 성과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책임을 공유하고 공동 접근 방법을 통해 수행하므로 중복의 노력이 들지 않도록 개방적 커뮤니케이션이 이루어져야 한다"" 둘째, 기술효율을 최대화할 수 있다"" 의료팀 내 업무는 복잡하게 분담되어 있고 상호 연계작용에 의해 수행되는 특성이 있어 전문인력의 효율적인 운용을 위해 협력이 필수적이다"" 셋째, 대상자의 권익을 보호할 수 있다"" 가장 보호받아야 할 대상자의 권익을 위해 의료팀원들은 각자의 역할에서 최선을 다하고 다른 집단의 전문성 또한 인정해주어야 한다"" 넷째, 팀 내 갈등을 제거할 수 있다"" 병원 내 의사와 간호사의 갈등이 종종 발생하므로 업무범위와 목표를 명확히 하여 갈등을 예방해야 한다"" 다섯째, 의료서비스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다"" 의료팀 상호 간 환자의 원활한 정보교환은 환자 상태의 개선에 필수적이다""

한편, 업무조정의 필요성은 조직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세분화된 부서 간의 조정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병원과 같이 과업의 세분화와 전문화 수준이 높고 각 부서 간의 상호관련성이 높으며 환경요인의 변화가 심할수록 다른 부서와의 조정이 더욱 크게 요구된다"" 조직의 자원은 한정되어 있기에 자원은 공유되어야 하고, 개인의 업무들은 다른 개인의 업무들과 상호의존성이 높기 때문이다"" 따라서 전문분야 간 협력관계와 업무조정은 의료서비스의 질과 효율성을 높이는 데 매우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2. 본론
2.1. 간호단위의 기능과 특성
2.1.1. 간호단위의 정의 및 개념

간호단위(nursing unit)는 간호관리의 기본단위로 간호단위관리자의 책임 하에 일정 수의 환자에게 인력, 시설 및 물품을 갖추고 다학제 간 협력을 통해 최적의 간호를 제공하는 조직단위이다. 간호단위는 간호대상자들이 의료서비스를 받는 의료기관의 핵심공간으로, 대상자와 근무자들의 편의와 안전을 위한 공간으로 효과적, 효율적 활동을 통해 최상의 치유적 환경을 제공하는 기능을 한다. 즉, 간호단위는 간호관리의 기본이 되는 단위로서 일정 수의 환자를 대상으로 간호업무가 수행되는 공간인 동시에 간호제공, 교육, 행정 등 간호 실무의 핵심 기능들이 이루어지는 곳이라고 볼 수 있다."


2.1.2. 간호단위관리자의 역할

간호단위관리자의 역할은 간호단위의 목표달성을 위해 환자관리, 운영관리, 인적자원관리 등에 관한 업무를 계획, 조직, 집행 및 평가하는 통합적 운영을 담당하는 것이다.

간호단위관리자는 간호단위의 목표달성을 위해 환자에 대한 관리, 간호단위의 운영에 대한 관리, 그리고 간호단위의 인적자원에 대한 관리 등의 업무를 체계적이고 통합적으로 수행한다.

구체적으로 간호단위관리자는 환자의 신속한 건강회복을 돕고 양질의 간호를 제공하기 위해, 간호직원의 복지 및 직무만족을 도모하며 간호단위 생산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노력한다. 이를 위해 간호단위관리자는 환자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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