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사회복지실습 개요
1.1. 사회복지사의 의미 및 역할
사회복지사(Social Worker)는 다양한 유형의 사회복지 실천에서 많은 클라이언트들과 함께 광범위한 영역의 활동을 한다. 어떤 영역에서는 상담자와 심리치료사의 역할을 하며, 또 다른 영역에서는 수퍼바이저ㆍ행정가ㆍ프로그램 계획가ㆍ후원자 개발ㆍ자원봉사자관리 등의 역할을 한다. 또한 일부는 가정폭력에 중점을 두기도 하며, 다른 영역에서는 생활보호대상자들에게 임대주택이나 의료보호를 전달하는 방식에 중점을 둔다. 이러한 다양성을 통하여 사회복지는 변화를 하고 있다. 이처럼 사회복지사의 활동이 다양하여 '사회복지가 무엇인가'라는 간단한 질문에도 대답하기가 매우 어렵다.
사회복지사가 전문가로서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첫째, 전문적 지식ㆍ윤리ㆍ유능함에 대한 교육과 같은 전문적인 사회복지의 지식이 준비되어야 한다. 둘째, 아동ㆍ생활보호대상자ㆍ노인ㆍ장애인ㆍ여성ㆍ가족ㆍ그룹홈ㆍ장애인 및 노인주간보호센터 등 도움이 필요한 취약주민을 대상으로 재가복지서비스를 제공하며, 그들 자신ㆍ주변사람ㆍ사회적 제도에 관여하기 위해서는 사회로부터 인정을 받아야 한다. 셋째, 만족스러운 생활을 하고 사회에 기여하려는 사람들이 능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게 하기 위하여 사회적 욕구를 충족시키거나 어려움을 해결하도록 지원한다.
따라서 사회복지사는 전문가로서의 품위와 자질을 유지하고, 자신이 맡고 있는 업무에 대해 책임을 지며, 클라이언트의 종교ㆍ인종ㆍ성ㆍ연령ㆍ국적ㆍ결혼상태ㆍ성 취향ㆍ경제적 지위ㆍ정치적 신념ㆍ정신, 신체적 장애ㆍ기타 개인적 선호, 특징, 조건, 지위를 이유로 차별 대우하지 않는다. 또한 사회정의 실현과 클라이언트의 복지 증진에 헌신하며, 이를 위한 환경 조성을 국가와 사회에 요구해야 한다.
1.2. 한국사회복지사 윤리강령
한국사회복지사 윤리강령은 사회복지사가 인본주의와 평등주의 사상에 기초하여 모든 인간의 존엄성과 가치를 존중하고 천부의 자유권과 생존권의 보장 활동에 헌신한다고 밝히고 있다. 특히 사회적·경제적 약자들의 편에 서서 사회정의와 평등·자유와 민주주의 가치를 실현하는 데 앞장선다고 명시하고 있다.
또한 도움을 필요로 하는 사람들의 사회적 지위와 기능을 향상시키기 위해 저들과 함께 일하며, 사회제도 개선과 관련된 제반 활동에 주도적으로 참여한다고 밝힌다. 개인의 주체성과 자기결정권을 보장하는 데 최선을 다하고, 어떠한 여건에서도 개인이 부당하게 희생되는 일이 없도록 한다고 명시하고 있다.
이러한 사명을 실천하기 위하여 전문적 지식과 기술을 개발하고,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는 전문가로서의 능력과 품위를 유지하기 위해 노력한다고 말한다.
1.3. 사회복지실습의 목적
사회복지실습의 목적은 학생들을 위한 것으로서 실습기간 동안 학생들이 중점적으로 익힐 실습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학교에서 배운 지식을 실천에 옮기는 기회를 제공한다.
둘째, 실습현장에서 새로운 실천지식과 기술을 익힐 기회를 제공한다.
셋째, 각 복지기관(시설)의 전문적으로 분화된 기능에 대한 이해와 그 기능이 어떻게 수행되고 있는지를 이해하는 전반적인 사회복지기관(시설)에 대한 이해를 돕는다.
넷째, 클라이언트(개인, 가족, 집단, 지역사회)의 욕구를 바르게 인식하고, 클라이언트가 갖고 있는 욕구의 개방성, 독자성을 파악할 뿐만 아니라 각 복지기관(시설)의 원조과정을 체험적으로 학습하고 그 과정에서의 구체적인 기술 및 전문가로서의 지식 등 전체적인 사회복지 실천과정을 습득한다.
다섯째, 실습생 자신의 능력, 한계에 대한 통찰력과 자기인식을 통해 사회복지 전문직에 대한 이상과 사회복지를 택한 동기에 대해 재고하고 확신하는 기회를 제공한다.
여섯째, 실습일지에서 다른 학생들과 경험을 나누면서 전공에 관한 다양하고 광범위한 의견을 접하는 기회를 제공한다.
1.4. 사회복지현장실습생의 자세 및 서약
사회복지현장실습생의 자세 및 서약은 다음과 같다.
우리는 사회복지 실습생으로서 사회복지사 윤리강령과 다음 사항을 준수한다. 첫째, 실습의 목적과 중요성을 충분히 이해하고 실습계약 사항을 이행하기 위하여 최선의 자세로 실습에 임한다. 둘째, 실습은 대학에서 학습된 이론을 구체적으로 적용하는 과정임을 인식하여 이에 최선을 다한다. 셋째, 실습교육기관의 구성원이라는 생각으로 타 구성원과 협력하며 친화적인 태도를 취한다. 넷째, 기관의 정책을 이해하고 수용하며 실습과정에서 준수하도록 한다. 다섯째, 근무시간은 기관의 규정에 준하며 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