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시장과비즈니스이해

  • 1
  • 2
  • 3
  • 4
  • 5
  • 6
  • 7
  • 8
>

상세정보

소개글

"글로벌시장과비즈니스이해"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인도 시장의 이해
2.1. 인도 시장의 특성
2.2. 인도 시장의 전략적 가치
2.3. 인도 시장 진출 전략

3. 국제 비즈니스 수행을 방해하는 요인
3.1. 법과 제도 등 규제적 차이
3.2. 무역장벽과 기술장벽
3.3. 국가별 문화차이

4. 글로벌 비즈니스 전략의 역사와 동향
4.1. 연구의 역사
4.2. 관련 연구의 동향
4.3. 다른 영역과의 연계
4.4. 본 연구의 해석 및 결론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인도는 세계에서 두 번째로 많은 인구수를 보유하고 있고, 세계 7위의 면적국토를 지니고 있어 다양성과 복잡성이 공존하는 나라이다. 광활한 국토로 인하여 지방에 따라서 풍토와 기후가 달라서 다양한 인종도 공존하고 있다. 영어와 힌디어를 제외하고 공용 언어만 21개에 이르고 수많은 종교를 보유하며 극심한 빈부격차, 여전히 남아있는 카스트 제도로 매우 복잡한 형상을 띄고 있다. 경제적인 측면에서 인도는 세계 경제의 중심을 자처할 만큼 핵심 동력이라고 할 수 있는데 인도의 GDP 성장은 1951년부터 2017까지 평균 6.12%P 최근 7.2%까지 성장하게 되었다. 최근 우리나라와 인도의 협력관계가 한층 강화 되었는데 인도의 '신동방정책'과 문재인 정부 '신남방 정책'이 상호간의 접점을 찾아 새로운 발전 계기를 맞고 있다. 우리나라와 인도의 교역 규모는 1998년 19억1,600만 달러에서 18년도 기준 215억 달러로 신장 되었다는 부분에서 이를 뒷받침할 수 있는 근거가 된다. 현재 2030년도까지 양국간의 교역 규모를 500억 달러로 확대하는 것에 합의함으로 경제협력은 지속적으로 발전 추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코로나로 인해 글로벌 경제 침체기 안에서도 고성장을 하고 있는 유망국가로 자리매김을 하게 되었는데 이에 본론에서는 인도 시장의 특징과 함께 진출전략에 대해 기술해 보도록 하겠다.


2. 인도 시장의 이해
2.1. 인도 시장의 특성

인도 시장의 특성은 다음과 같다.

첫째, 인도는 지리적으로 매우 중요한 요충지이다. 인도양의 중심부에 위치하여 동남아시아와 중동을 잇는 주요 무역로 역할을 해왔다. 또한 인도, 네팔, 부탄, 파키스탄 등 남아시아 국가들에서 절대적인 영향력을 행사하는 패권국이다. 인도는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은 이민자를 보유하고 있는데, 추정치로 1,600만 명에 달한다. 유럽, 사우디아라비아, 아랍에미리트 등에서 많은 인구가 인도에 거점을 두고 비즈니스를 영위하고 있다."

둘째, 인도는 젊은 세대가 풍부한 시장이다. 2016년 기준 약 4.4억 명의 밀레니얼 세대와 3.9억 명의 Z세대가 존재한다. 이들은 인도 경제는 물론 문화와 산업에도 큰 영향력을 미치고 있으며, 향후 20년 내 세계 최대 소비 시장으로 부상할 것으로 예상된다."

셋째, 인도는 13억이 넘는 거대 인구를 바탕으로 한 거대 소비 시장이다. 2025년에는 중국을 넘어설 것으로 보이며, 풍부한 노동력과 자원, 인재를 토대로 견실한 경제 성장을 보이고 있다. 정부의 제조업 육성 정책으로 기업 환경도 지속적으로 개선되고 있다. 다만 전체 평균 소득은 낮지만, 도시 지역의 임금은 빠르게 상승하고 있다."

넷째, 인도 시장의 주요 성장 동력은 스마트폰, 디지털 결제 도입, 4G 인터넷 보급 등이다. 2017년 인도 내 애플리케이션 다운로드가 미국을 앞질렀으며, 2020년 기준 애플리케이션 매출이 10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젊은 인구를 보유한 인도는 게임, IT 산업 등의 급성장이 예상된다."


2.2. 인도 시장의 전략적 가치

인도 시장의 전략적 가치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인도는 세계에서 두 번째로 많은 인구수를 보유하고 있어 거대한 소비시장을 형성하고 있다"" 2030년까지 인구가 중국을 넘어설 것으로 예상되며, 특히 젊은 밀레니엄 세대와 Z세대가 전체 인구의 상당 비중을 차지하고 있어 향후 20년 안에 인도가 세계 최대 소비시장으로 부상할 것으로 전망된다""

둘째, 인도는 지리적으로 동남아시아와 중동을 연결하는 중요한 무역 요충지의 역할을 하고 있다"" 세계 최대 이민자 유치국 중 하나로, 유럽, 사우디아라비아, 아랍에미리트 등 다양한 국가들이 인도에 거점을 두고 비즈니스를 수행하고 있다"" 이는 인도가 글로벌 비즈니스의 핵심 교점 역할을 한다는 것을 보여준다""

셋째, 인도는 정부 주도의 제조업 육성 정책을 적극적으로 펼치고 있어 기업 환경이 크게 개선되고 있다"" 1억 개의 일자리 창출을 목표로 하는 등 경제 성장을 위한 다양한 정책을 시행하고 있다"" 또한 스마트폰 보급 확대, 디지털 결제 도입, 4...


참고 자료

인도의 경제현황 및 한국 기업의 인도시장 진출전략에 관한 연구 2018년 산학협동재단 박영민, 이종건
2022 인도 진출전략 /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2021. 12
대외경제정책연구원
http://www.kiep.go.kr/ 변화하는 글로벌 환경 대응 위해 ‘한국판 인도.태평양 전략’ 발표
강호상 저, 「글로벌 기업」, 법문사, 2013
최순규, 「한국기업을 위한 스마트 국제경영」, 아담북스, 2018
이덕훈, 「국제경영」, 교우사, 2002
강인수, 「다자간무역체제가 한국경제에 미친 효과」, 한국국제통상학회, 2007
곽기영, 「글로벌 기업가정신과 공급사슬 내 사회적 자본이 중소기업의 수출성과에 미치는 영향」, 숭실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2
황예경, 「외국인이 인지하는 한국인의 문화간 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의 장애요인에 관한 연구 : 다국적 기업의 국제 회의를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2006
이준호 외, 「글로벌 가치사슬 편입을 통한 중소기업의 글로벌 경쟁력 강화 과제」, 중소기업연구원, 2013
윤홍식, 「소득주도성장과 한국 복지체제의 유산: 분배와 성장의 선순환을 만들 수 있을까?」, 한국사회정책학회, 한국사회정책, 2018
김영수. (2010). 글로벌 비즈니스 전략과 기업의 국제경쟁력. 국제경영연구, 21(2), 187-213.
이현정. (2015). 글로벌 비즈니스 환경에서의 기업 전략: 다원화 전략을 중심으로. 경영과학, 32(1), 29-45.
박종화. (2017). 글로벌 시장 진출 전략과 기업의 성장: 한국 기업의 사례연구. 경영학연구, 46(4), 115-139.
최영민. (2012). 글로벌 비즈니스 환경 변화와 기업의 대응 전략: 신흥시장을 중심으로. 국제경영연구, 23(3), 47-73.
정우영. (2019). 글로벌 기업의 지속가능경영 전략: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중심으로. 경영학연구, 48(1), 81-104.
송지훈. (2013). 글로벌 비즈니스 전략과 기업의 성과: 다문화 경영을 중심으로. 국제경영연구, 24(4), 77-99.
황미영. (2018). 글로벌 시장에서의 지식경영 전략: 한국 기업의 사례를 중심으로. 경영과학, 35(2), 41-58.
유영찬. (2011). 글로벌 비즈니스 전략과 기업 윤리: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중심으로. 경영학연구, 44(2), 123-148.
신동진. (2016). 글로벌 비즈니스 환경에서의 지식경영과 기업의 혁신 전략. 경영과학, 33(3), 59-78.
김종욱. (2014). 글로벌 비즈니스 전략과 기업의 리더십: 변화 관리를 중심으로. 국제경영연구, 25(5), 101-123.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