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우리가 어른이 되어서도 배우는 일은 매우 중요하다. 세상은 빠르게 변하고 있어서 새로운 지식이나 기술을 익히지 않으면 금방 뒤처질 수 있다. 그래서 성인도 끊임없이 배우는 게 필요하다. 자기주도학습은 스스로 학습 목표를 세우고, 계획을 짜서 공부를 진행하는 방식이다. 이는 학교에서 선생님이 이끄는 공부와는 다르다. 어른이 되면 누구도 대신 공부해 주지 않기 때문에 스스로 배우는 방법을 알아야 한다. 자기주도학습은 자신이 무엇을 배우고 싶고, 어떻게 배울지를 스스로 결정할 수 있어서 매우 중요하다. 이 레포트에서는 자기주도학습이 무엇인지, 내가 어떻게 자기주도학습을 했는지, 그리고 성인학습자에게 왜 자기주도학습이 중요한지를 이야기하려고 한다.
2. 자기주도학습의 개념과 특징
2.1. 자기주도학습의 정의
자기주도학습의 정의는 "학습자가 스스로 학습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학습 목표를 설정하며, 학습 자원을 활용해 학습 계획을 세우고 실천하는 과정을 의미한다"이다. 이는 학습자가 자신이 배워야 할 것을 스스로 결정하고, 학습의 모든 과정을 주도적으로 이끌어 나가는 것을 말한다. 자기주도학습의 개념은 1960년대와 1970년대에 미국, 캐나다, 영국 등에서 개발되었으며, 특히 터프(Tough)와 노울즈(Knowles)라는 학자들의 연구로 널리 알려졌다. 터프와 노울즈는 성인학습자가 스스로 학습을 주도할 때 더 효과적인 학습이 이루어진다고 주장했다.
2.2. 자기주도학습의 주요 개념
자기주도학습의 주요 개념은 독립성, 주도성, 자율성으로 나눌 수 있다.
첫째, 독립성이다. 독립성은 학습자가 외부의 통제 없이 스스로 학습의 목적과 수단을 결정하는 능력을 말한다. 학습자는 자신의 필요와 목표에 따라 어떤 것을 배울지, 어떻게 배울지를 스스로 결정할 수 있어야 한다. 예를 들어, 새로운 언어를 배우고자 할 때 학습자가 독립적으로 교재를 선택하고, 학습 방법을 결정하는 것이 바로 독립성이다.
둘째, 주도성이다. 주도성은 학습 과정 전반에서 학습자가 주도권을 가지고 자신이 필요로 하는 학습을 진행하는 능력이다. 학습자는 자신의 학습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계획을 세우고, 이를 실천해 나가는 과정을 주도적으로 이끌어 나가야 한다. 예를 들어, 프로젝트를 진행할 때 학습자가 주도적으로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며, 결과를 도출해 내는 과정이 주도성을 나타낸다.
셋째, 자율성이다. 자율성은 학습의 의미와 가치를 이해하고 실현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한다. 학습자는 자신이 배우는 내용이 왜 중요한지, 어떤 의미를 가지는지에 대해 깊이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학습을 진행할 수 있어야 한다. 예를 들어, 역사 공부를 할 때 단순히 사건을 외우는 것이 아니라, 그 사건의 배경과 의미를 이해하고 이를 통해 현재와 미래를 생각해 보는 것이 자율성이다."
2.3. 자기주도학습의 철학적 가정
자기주도학습의 철학적 가정은 인본주의, 진보주의, 행동주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