홀린사람들

  • 1
  • 2
  • 3
  • 4
  • 5
>
최초 생성일 2024.09.22
4,000원
AI자료를 구입 시 아래 자료도 다운로드 가능 합니다.
새로운 AI자료
생성
다운로드

상세정보

소개글

"홀린사람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내가 사랑하는 대중문화, K-드라마
2.1. 일본에서의 K-드라마 영향
2.2. 중국에서의 K-드라마 영향
2.3. 북한에서의 K-드라마 영향
2.4. 몽골에서의 K-드라마 영향
2.5. 세계를 홀리는 한국 드라마

3. 결론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에 따르면 "대중문화(大衆文化)는 대중매체에 의해 상품으로 대량생산, 재생산되어 대중에 의해 소비되는 문화"라고 개념을 정의하였다. 대중문화는 대중매체를 기반으로 한 문화, 혹은 대중이 중심이 되는 문화이다. 예전에는 매스컬처라는 표현을 많이 썼지만, 요즘은 포퓰러 컬처라 부르기도 한다. 오늘날 대부분 대중문화는 신문, 방송, 영화, 출판, 광고, 음반 같은 대중매체를 통해 생산되고 전파된다. 동시에 수백, 수천만 명이 같은 드라마와 영화를 보기도 한다. 대중음악은 1990년대 서태지와 아이들을 시작으로 2012 싸이 유튜브 10억 뷰를 거치고, BTS는 에 이어 가 빌보드 차트 1위까지 세계의 인기를 끌고 있고, 영화는 2019년 봉준호 감독의 기생충이 우리나라 최초의 칸 영화제 황금 종려상을 수상하는 등의 활약을 하고 있다. 또한, 드라마는 일본에서 '욘사마' 열풍을 일으켰던 가을 연가를 시작하여 현재 방영되고 있는 펜트하우스III 까지 우리나라의 대중매체를 통한 대중문화는 국내뿐 아니라 국외에서도 인정을 받고 열풍을 일으키고 있음이 증명되고 있다. 그중에서 내가 사랑하는 대중문화는 드라마이다. 드라마의 중심은 대중이 흥미 가질 만한 사람 사는 이야기를 진지하게 다루고 있고, 이는 단순한 재미와 감동을 주는 것을 넘어 한 인간의 행동을 일으키는 인간의 삶과 심성 즉, 인간 탐구하는 과정이기 때문이다. 드라마의 주인공을 통해 한 인간이 살아가는 이야기 속에 들어가서 주인공의 감정을 공감하고 때로는 동일시하면서 웃고 울고 하는 카타르시스도 경험하게 하는 매체이기도 하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자연스럽게 드라마는 우리의 삶 속에 생활방식이나 가치관, 소비관 등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드라마 속에 등장하는 장소에 가보기도 하고, 드라마 주인공이 먹는 음식을 먹어보고, 주인공이 바르는 립스틱과 같은 메이크업을 따라 하고, 패션을 해보기도 하고 주인공의 말투를 따라 하는 유행어를 창출하는 등 드라마는 일상생활 속에 자연스럽게 스미듯 영향을 미친다. 심지어, 1995년에는 '모래시계'가 방영되는 날에는 사람들이 그 드라마를 시청하기 일찍 귀가하여 '남편들의 귀가 시계'라는 명칭이 생겨날 만큼 우리 사회에 영향을 미치기도 했다. 이렇게 우리 사회에 영향을 미쳤던 내가 좋아하는 대중문화인 드라마가 해외에서는 어떤 ...


참고 자료

김창남(2020), 『대중문화의 이해』, 한울아카데미.
장사총(2017), “한국 드라마가 중국 여성의 화장품 소비에 미치는 영향”, 건국대학교 대학원 석사논문
존 스토리(2011), 『대중문화란 무엇인가』, 태학사.
“열흘 만에 3만명 몰렸다”... 몽골서 돌풍 일으킨 ‘K편의점’, 한국경제 2021.06.01.
https://www.hankyung.com/economy/article/202106011731g
‘외국인이 가장 싫어하는 한식’ 굴욕 딛고... 동남아서 대박 한국경제 2021.06.14
https://www.hankyung.com/economy/article/2021061472771
[주간조선] 한류원조 ‘겨울연가’ 日상륙 10년...지금은, 조선일보.2013.04.13.
https://www.chosun.com/site/data/html_dir/2013/04/13/2013041300521.html
한번 보면 못 멈춘다“... 북미·유럽 K드라마 시청 250% 늘어 조선일보 2021.01.30.
https://www.chosun.com/culture-life/2021/01/30/37NTXDSSANH4TGIYOXVO7EYMLU/
북한 MZ세대로 ‘펜트하우스’, BTS에 ‘푹’ 빠졌다. SBS NEWS. 2021.06.18.
https://news.sbs.co.kr/news/endPage.do?news_id=N1006360700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