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영아 발달 및 관찰
1.1. 기본생활 관찰
1.1.1. 식습관
식습관에 대한 내용은 영아의 성장과 건강에 매우 중요한 부분이다. 제공된 문서에 따르면, 관찰 대상 영아들이 편식을 하거나 관심 없는 음식을 거부하는 경향을 보였다. 예를 들어, 비빔밥에서 호박을 골라내며 먹는 모습이나 김치를 먹지 않으려 하는 행동이 관찰되었다. 또한 숟가락으로 장난치며 밥을 먹지 않는 영아도 있었다.
이러한 편식 행동은 영아기 발달 과정에서 보편적으로 나타나는 현상이다. 새로운 음식에 대한 거부감이나 특정 식재료에 대한 선호도의 차이는 성장과 함께 점차 개선되는 경향이 있다. 하지만 편식이 지속될 경우 영양 섭취의 불균형으로 이어질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교사는 이들 영아의 식습관 개선을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였다. 새로운 음식을 먼저 맛보여주고 칭찬하는 등 긍정적인 상호작용을 통해 영아의 음식에 대한 거부감을 낮추고자 하였다. 또한 거부 반응이 강한 경우에도 소량이라도 먹어볼 수 있도록 권유하는 등 강제적이지 않은 분위기를 유지하려 노력하였다.
이처럼 교사의 지속적인 관심과 배려 속에 영아들은 점차 편식 행동을 개선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가정과의 연계를 통해 올바른 식습관을 기를 수 있도록 하는 것도 중요할 것이다. 영아기의 건강한 식습관 형성은 향후 성장과 건강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므로, 교육현장에서 이에 대한 체계적인 지도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1.1.2. 배변 습관
배변 습관에 대한 내용은 다음과 같다.
영아의 배변 습관 관찰에서는 용변을 참지 않고 변기에 가서 볼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영아들은 화장실에 가고 싶다는 신호를 언어로 분명하게 표현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교사가 관찰을 통해 영아의 배변 신호를 파악하고 적절한 시기에 화장실에 데려가 주어야 한다. 관찰 기록을 보면, 영아가 "쉬마려워요"라고 표현하며 화장실에 가고 싶다는 의사를 나타내는 경우가 많았다. 이때 교사가 즉시 영아를 화장실에 데려가 주었고, 영아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