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1.1. 자폐 범주성 장애의 개념
자폐 범주성 장애는 정신질환 진단 통계편람(DSM-5)에 따르면 "사회적 의사소통과 상호작용의 지속적인 결함"과 "제한적이고 반복적인 행동, 흥미, 활동"이 나타나는 신경발달장애이다. 자폐 범주성 장애는 이전에 자폐증, 아스퍼거 장애, 전반적 발달장애 등으로 불리던 장애들을 통칭하는 용어로, 다양한 증상 수준을 가지고 있다.
자폐 범주성 장애는 만 3세 이전에 발달상의 문제가 나타나며, 사회적 상호작용과 의사소통의 어려움, 제한적이고 반복적인 행동 등의 특징을 보인다. 이러한 증상은 개인에 따라 다양한 정도로 나타나는데, 일부는 심각한 지적장애를 동반하는 반면 일부는 평균 이상의 지적능력을 가지기도 한다. 자폐 범주성 장애는 복합적인 생물학적 요인에 의해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정확한 원인은 아직 규명되지 않았다.
1.2. 자폐 범주성 장애의 특징
자폐 범주성 장애의 주요 특징은 크게 네 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첫째, 사회-정서적 특징이다. 자폐 범주성 장애아동들은 다른 사람을 의식하지 않고 사회적 관습을 무시하는 것처럼 보이며, 눈 맞춤이나 응시 행동에 어려움을 겪는다. 또한 타인과의 상호관계 형성이 어려우며, 억양이나 음성에 독특함이 나타나고 제스처를 사용하거나 이해하기 어려워한다. 일반 또래보다는 가족과 잘 지내고 규칙이 있는 게임이 어렵다는 특징을 보인다.
둘째, 의사소통의 특징이다. 자폐 범주성 장애아동들은 이전에 들었던 낱말이나 문장을 의미 없이 반복하는 반향어 증상을 보이며, 리듬이나 강세가 없는 단조로운 억양을 사용한다. 또한 상대방의 입장이나 감정을 잘 인식하지 못해 대화의 주제나 상대방의 흥미 등에 적절히 반응하지 못한다.
셋째, 행동적 특징이다. 자폐 범주성 장애아동들은 반복적이고 상동적인 행동을 보이며, 특정한 사물에 대해 지나치게 관심을 가진다. 환경이나 일상의 변화에 민감하게 반응하며 동일성에 대한 고집이 크다.
넷째, 감각자극에 대한 비정상적인 반응이다. 자폐 범주성 장애아동들은 감각자극에 대해 일반인과 다른 반응을 보이는 경우가 많다.
이처럼 자폐 범주성 장애는 사회적 상호작용, 의사소통, 행동 등 다양한 영역에서 결함을 보이는 장애로, 개인마다 특징과 어려움의 정도가 다르게 나타난다.
2. 자폐 범주성 장애의 유형
2.1. 자폐성 장애
자폐성 장애는 사회적 상호작용과 의사소통에 결함이 있고, 제한적이고 반복적인 관심과 활동을 보이는 장애이다. 이는 3세 이전에 나타나며, 교육적 성취와 일상생활 적응에 도움이 필요한 상태이다.
자폐성 장애는 일반적으로 셋으로 구분된다. 먼저 저기능 자폐는 카너 증후군으로 알려져 있으며, 극도의 사회적 위축과 인지적 결함, 언어장애, 상동행동이 특징이다. 반면 고기능 자폐는 지적장애를 동반하지 않으며, 사회적 상호작용 및 의사소통 기술의 결함과 제한적이고 반복적인 행동 특성을 갖는다.
자폐성 장애의 원인으로는 유전적 요인, 뇌 구조 및 기능적 요인, 신경생물학적 요인, 환경적인 요인 등 복합적인 생물학적 요인이 작용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따라서 개별적인 행동 증상을 파악하여 원인에 따른 치료적 접근보다는 개별화된 교육적 접근이 필요하다.
이처럼 자폐성 장애는 사회적 상호작용과 의사소통의 결함, 제한적이고 반복적인 행동 특성을 나타내는 신경발달 장애로, 복합적인 생물학적 요인에 의해 발생하는 것으로 이해되고 있다.
2.2. 아스퍼거 증후군
아스퍼거 증후군은 사회적 상호작용 및 의사소통 기술의 결함과 제한적이고 반복적이며 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