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특수교육학개론 중간 요점정리

미리보기 파일은 샘플 파일 입니다.
최초 생성일 2024.09.21
11,100원
AI자료를 구입 시 아래 자료도 다운로드 가능 합니다.
다운로드

상세정보

소개글

"특수교육학개론 중간 요점정리"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특수교육의 이해
1.1. 특수아동의 정의와 분류
1.2. 특수교육의 개념과 목적
1.3. 특수교육의 서비스 체계
1.4. 특수교육 대상자의 진단 및 평가
1.5. 통합교육의 개념과 중요성

2. 시각장애 아동의 이해와 교육
2.1. 시각장애의 정의와 특성
2.2. 시각장애의 유형과 원인
2.3. 시각장애 아동의 평가와 진단
2.4. 시각장애 아동을 위한 교육적 지원

3. 청각장애 아동의 이해와 교육
3.1. 청각장애의 정의와 특성
3.2. 청각장애의 유형과 진단
3.3. 청각장애 아동의 언어 및 의사소통 특성
3.4. 청각장애 아동을 위한 교육적 접근

4. 지적장애 아동의 이해와 교육
4.1. 지적장애의 정의와 분류
4.2. 지적장애의 원인과 특성
4.3. 지적장애 아동의 교육과정 및 교수 방법
4.4. 지적장애 아동의 통합교육

5. 지체장애 아동의 이해와 교육
5.1. 지체장애의 정의와 유형
5.2. 지체장애 아동의 특성 및 원인
5.3. 지체장애 아동의 평가와 진단
5.4. 지체장애 아동을 위한 교육적 접근

6. 정서·행동장애 아동의 이해와 교육
6.1. 정서·행동장애의 정의와 분류
6.2. 정서·행동장애의 원인
6.3. 정서·행동장애 아동의 특성
6.4. 정서·행동장애 아동을 위한 교육적 중재

7. 자폐성장애 아동의 이해와 교육
7.1. 자폐성장애의 정의와 특성
7.2. 자폐성장애의 원인
7.3. 자폐성장애 아동의 교육적 접근 및 중재

8. 의사소통장애 아동의 이해와 교육
8.1. 의사소통장애의 정의 및 분류
8.2. 의사소통장애 아동의 특성
8.3. 의사소통장애 아동을 위한 교육적 접근

9. 학습장애 아동의 이해와 교육
9.1. 학습장애의 정의와 분류
9.2. 학습장애의 원인
9.3. 학습장애 아동의 특성 및 교육적 지원

본문내용

1. 특수교육의 이해
1.1. 특수아동의 정의와 분류

특수아동은 일반 아동과는 다른 특별한 요구나 특별한 교육적 서비스가 필요한 아동을 의미한다. 이들은 정신적, 신체적, 감정적, 의사소통 능력 등 평균적, 전형적인 아동과 다른 특성을 지니고 있다. 특수아동에는 장애 아동뿐만 아니라 영재아동도 포함된다.

특수아동의 분류는 크게 교육적 관점과 의료적 관점에 따라 다르다. 교육적 관점에서는 지체장애, 정서행동장애, 학습장애, 발달지체 아동 등이 포함되며, 장애인복지법 시행령에 따른 의료적 관점에서는 신장장애, 심장장애 등이 포함된다. 미국의 장애인교육법(IDEA)에서는 농-맹과 농, 중복장애 등이 추가로 인정된다.

우리나라에서는 삼국시대부터 맹인이라는 명칭이 사용되었으며, 구한말 개화기에 서양식 특수교육이 도입되었다. 1975년 미국의 전장애아교육법 시행으로 인해 1977년 특수교육진흥법이 제정되었고, 이후 1994년과 2007년 법이 개정되었다. 장애 용어의 변천도 있었는데, '장애'라는 용어에서 '손상', '무능력', '불이익' 등의 개념이 발전해왔다.


1.2. 특수교육의 개념과 목적

특수교육의 개념과 목적은 다음과 같다.

특수교육은 특수아동의 독특한 요구에 대응하기 위하여 설계된 교수로 정의된다"(H&K, 2000)". 즉, 특수교육대상자의 교육적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하여 특성에 적합한 교육과정 및 특수교육 관련 서비스를 제공하여 이루어지는 교육이다. 특수교육의 목적은 특수아동의 개별적 욕구를 충족시키고 그들의 목적을 성취하기 위한 계획되고 체계적인 실행이다. 특수교육은 장애아동이 학습활동의 참여를 방해받지 않도록 방해요소를 제거, 감소, 극복하게 해 주는 역할을 한다. 특수교육은 장애로 인해 발생하는 문제나 장애가 심각해지는 것을 막는 예방, 문제행동이나 부족한 기능을 향상시키는 교정, 대체할 수 있는 기술과 도구 사용을 교육하는 보상의 기능을 한다. 특수교육은 유치원부터 고등학교 전 과정에 이르기까지 의무교육으로 이루어지며, 전공과와 3세 미만의 장애 영아 교육도 무상으로 제공된다. 특수교육은 완전취학, 비차별적 평가, 무상의 적절한 공교육, 최소제한 환경, 정당절차, 부모 참여와 같은 6가지 핵심원리를 따르고 있다.


1.3. 특수교육의 서비스 체계

특수교육의 서비스 체계는 크게 세 가지 유형으로 분류할 수 있다. 첫째, 일반 학급 배치 형태인 통합교육, 둘째, 분리교육 환경인 특수학급 및 특수학교 배치, 셋째, 특수교육 관련 서비스 제공이 그것이다.

먼저 통합교육은 특수교육대상자가 일반 학교에 배치되어 일반 아동과 함께 학습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는 장애 아동의 통합과 독립성을 강조하는 것으로, 특수교육대상자가 최소한의 제한된 환경에서 교육받을 수 있도록 한다. 통합교육의 유형으로는 일반 학급 배치, 순회교사 서비스, 교육상담가 지원, 시간제 특수학급, 전일제 특수학급 등이 있다.

다음으로 분리교육 환경인 특수학급과 특수학교이다. 특수학급은 일반 학교 내에 설치되어 있는 별도의 학급으로, 특수교육대상자를 대상으로 하며 특수교사가 수업을 담당한다. 특수학교는 특수교육대상자만을 위해 설립된 학교로, 특수교육 전문가에 의해 운영된다. 이는 특수교육대상자의 장애 정도와 특성에 따라 필요한 교육을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마지막으로 특수교육 관련 서비스는 특수교육대상자의 교육적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제공되는 부가적인 지원 서비스이다. 구체적으로는 상담 지원, 가족 지원, 치료 지원, 보조 인력 지원, 보조공학기기 지원, 학습 보조기기 지원, 통학 지원, 정보 접근 지원 등이 있다.

이와 같이 특수교육의 서비스 체계는 통합교육, 분리교육, 관련 서비스 제공 등 다양한 형태로 이루어지고 있으며, 특수교육대상자의 장애 정도와 특성에 따라 적절한 교육 환경을 제공하고자 하고 있다.


1.4. 특수교육 대상자의 진단 및 평가

특수교육 대상자의 진단 및 평가는 특수교육 대상자를 정확하게 선별하고 그들의 교육적 요구에 맞는 개별화된 교육 계획을 수립하는 데 매우 중요하다. 특수교육법에 의하면 특수교육 대상자 선정 및 배치 과정은 선별, 진단 및 평가, 심의 및 선정의 단계를 거쳐 이루어진다.

특수교육 대상자 선별은 장애가 있거나 장애가 있을 가능성이 있는 아동을 발견하는 과정으로, 주로 교사와 부모의 관찰 및 보고에 의해 이루어진다. 이때 활용되는 선별 도구에는 체크리스트, 선별검사 등이 있다.

진단 및 평가 단계에서는 전문가에 의해 장애 유형과 정도, 교육적 요구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하게 된다. 이를 위해 지능검사, 학업성취도 검사, 적응행동검사, 관찰, 면담 등 다양한 평가 수단이 활용된다. 지능검사로는 웩슬러 지능검사 등이 사용되며, 학업성취도 검사로는 기초학습기능검사 등이 활용된다. 또한 적응행동검사를 통해 일상생활 기술과 사회성 등을 평가한다. 이 외에도 교사와 부모의 관찰 결과, 표준화된 검사 결과, 학습 활동에서의 수행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평가가 이루어진다.

진단 및 평가 결과는 특수교육운영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특수교육 대상자로 선정되고, 개별화교육계획 수립의 기초 자료로 활용된다. 이때 대상자의 장애 특성과 교육적 요구에 따라 교육 배치가 이루어지게 된다.

특수교육 대상자에 대한 진단 및 평가는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개별화교육계획 수립을 위해 개별 학생의 강점과 약점을 파악하고, 교육적 지원의 효과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정기적인 평가가 필요하기 때문이다. 이를 통해 학생의 변화와 발전을 확인하고 교육 계획을 지속적으로 수정·보완할 수 있다.

종합하면, 특수교육 대상자의 진단 및 평가는 장애의 정확한 진단과 개별화된 교육 지원을 위한 필수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이를 통해 특수교육 대상자 개개인의 특성과 요구에 부합하는 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을 것이다.


1.5. 통합교육의 개념과 중요성

통합교육의 개념과 중요성은 다음과 같다.

통합교육(inclusive education)은 특수교육대상자가 일반학교에서 장애 유형과 장애 정도에 따라 차별 받지 않고 또래와 함께 개개인의 교육적 요구에 따라 적합한 교육을 받는 것을 의미한다. 이는 물리적(시간적) 통합, 학문적(교수-활동적) 통합, 사회적 통합을 포함한다. 즉, 특수교육대상자가 일반학교와 일반학급에서 또래와 함께 교수-학습활동에 참여하며 사회적으로도 함께 어울려 지내는 것을 의미한다.

통합교육의 개념은 '정상화 원리'에서 출발하였다. 정상화 원리란 장애인에 대한 수용 및 일반 시민과 동일한 조건의 제공을 의미한다. 이후 '탈시설 수용화', '최소제한환경', '완전통합' 등의 용어가 등장하면서 통합교육의 개념이 발전해왔다.

통합교육이 중요한 이유는 다음과 같다. 첫째, 법적 측면에서 통합교육은 헌법에 명시된 교육받을 권리의 실현이다. 또한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에서는 차별 금지와 의무교육을 규정하고 있다. 둘째, 교육적 측면에서 장애학생에게는 또래와의 상호작용, 사회성 발달, 인지 및 언어 발달, 학업 성취 향상 등의 효과가 있다. 일반학생에게는 장애인에 대한 긍정적 태도 형성, 타인에 대한 배려심 및 협동심 함양 등의 효과가 있다. 셋째, 사회적 측면에서 장애인에 대한 편견 극복, 사회적 통합에 기여, 시설 설립에 따른 갈등 해소 및 예산 절감 등의 효과가 있다.

따라서 통합교육은 장애학생과 일반학생 모두의 발달과 사회 통합을 위해 매우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2. 시각장애 아동의 이해와 교육
2.1. 시각장애의 정의와 특성

시각장애의 정의와 특성은 다음과 같다.

시각장애는 시각계의 손상이 심하여 시각기능을 전혀 이용하지 못하거나 보조공학기기의 지원을 받아야 시각적 과제를 수행할 수 있는 상태를 말한다. 즉, 시각에 의한 학습이 곤란하여 특정의 광학기구, 학습매체 등을 통하여 학습하거나 촉각 또는 청각을 학습의 주요 수단으로 사용하는 사람을 의미한다. 시각의 전부 혹은 일부가 정상이 아니어서 일상생활에 여러 가지 불편을 겪는 눈의 기능장애를 포함한다.

시각장애 아동은 전반적인 경험의 범위와 경험의 다양성, 돌아다니는 능력, 환경과의 상호작용에서 기본적 제한을 받는다. 또한 타인을 모방하고 우연적으로 학습하는 데 어려움이 있으며, 여러 영역에서의 발달지연을 초래한다. 그러나 적절한 조기중재로 이러한 문제들은 극복될 수 있다.

신체발달 특성으로는 앉기, 서기와 같은 정적 운동 기능은 정상 아동과 비슷한 시기에 획득하지만, 대체로 키가 작고 뚱뚱한 편이며, 기기, 걷기와 같은 역동적 기능은 지체되는 경향이 있다. 또한 신체상 미흡으로 자세나 걸음걸이를 스스로 교정하기 어려워 기초적인 훈련이 계속 필요하다.

인지발달 특성으로는 큰 차이는 없으나 다양한 경험 부족으로 인해 인지발달에 영향을 받는다. 구체적으로는 사실에 대한 지식은 있으나 통합능력이 부족하고, 추상적인 문제를 구체적 수준에서 해결하려는 경향이 있다. 또한 공간개념을 배울 수 있는 시기를 놓치기 쉽고, 가르치는데 충분한 시간이 필요하다.

언어발달 특성으로는 추상적 표현의 구체적인 이미지를 모르고 사용하며, 말의 속도가 느리고 몸짓이나 입술 움직임이 적다. 또한 시각적 모방이 불가능하여 언어발달이 지체될 우려가 있다.

이와 같은 특성으로 인해 시각장애 아동의 교육적 접근 시 개별화 교육과 보조공학기기 및 보조매체의 활용이 중요하다.


2.2. 시각장애의 유형과 원인

시각장애의 유형과 원인은 다음과 같다.

선천적 원인으로는 백색증, 무안구증, 백내장, 소안구증 등이 있다. 후천적 원인으로는 백내장, 녹내장, 고혈압성 망막증, 당뇨병성 망막증, 눈의 굴절, 근육 이상 등이 있다. 가장 많이 발병하는 원인으로는 백내장, 시신경 위축, 미숙아 망막증, 녹내장 등이 있다.

시각장애는 크게 맹(blindness)과 저시력(low vision)으로 분류될 수 있다. 맹은 좋은 쪽 눈의 교정시력이 0.05 미만이거나 시야가 20도 이하인 경우, 또는 학습에 시각을 주된 수단으로 사용할 수 없고 촉각이나 청각을 주된 수단으로 사용하는 경우를 말한다. 저시력은 좋은 쪽 눈의 교정시력이 0.05 이상 0.3 이하인 경우, 또는 저시력 보조기기나 시각적 환경 조절을 통해 시각적 과제를 수행할 수 있는 경우를 말한다.

선천성 시각장애는 5세 전후에 발생하고, 후천성 시각장애는 중복 유무에 따라 단순 또는 복합으로 구분된다. 시각장애의 주요 원인 질환으로는 백내장, 녹내장, 망막색소변성증, 미숙아 망막증, 안구진탕, 황반변성, 소안구증, 무안구증 등이 있다.시각장애의 유형과 원인을 보다 자세히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시각장애는 크게 선천적 원인과 후천적 원인에 의해 발생한다. 선천적 원인으로는 백색증, 무안구증, 백내장, 소안구증 등이 있다. 백색증은 홍채가 자라지 않아 눈에 필요한 빛보다 많은 빛이 들어오는 상태이다. 무안구증은 안구 자체가 형성되지 않은 경우이며, 백내장은 수정체가 혼탁해져 빛이 망막에 잘 전달되지 않는 경우이다. 소안구증은 눈의 크기가 작은 상태이다.

후천적 원인으로는 백내장, 녹내장, 고혈압성 망막증, 당뇨병성 망막증, 눈의 굴절이상, 근육 이상 등이 있다. 백내장은 수정체가 혼탁해지는 질병이며, 녹내장은 시신경이 손상되어 시력이 상실되는 질병이다. 고혈압성 망막증과 당뇨병성 망막증은 각각 고혈압과 당뇨로 인해 망막에 문제가 생기는 경우이다. 굴절이상과 근육 이상은 눈의 구조적 문제로 인한 시력저하를 초래한다.

이 중에서 가장 많이 발병하는 원인은 백내장, 시신경 위축, 미숙아 망막증, 녹내장 등이다. 백내장은 수정체의 혼탁으로 인한 시력저하이고, 시신경 위축은 시신경이 손상되어 시력이 상실되는 경우이다. 미숙아 망막증은 미숙아에게 주로 나타나는 질환으로 망막의 혈관 발달에 문제가 생겨 시력저하를 초래한다. 녹내장은 안압 상승으로 시신경이 손상되어 시력이 점진적으로 상실되는 질환이다.

따라서 시각장애의 주요 원인은 선천적 원인과 후천적 원인이 모두 존재하며, 그 중에서도 백내장, 시신경 위축, 미숙아 망막증, 녹내장 등이 가장 많이 발병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2.3. 시각장애 아동의 평가와 진단

시각장애 아동의 평가와 진단은 매우 중요한데, 효과적인 교육을 위해서는 정확한 진단과 평가가 선행되어야 하기 때문이다. 시각장애 아동의 평가와 진단에는 선별, 의학적 평가, 교육적 평가 등이 포함된다.

먼저, 선별 과정에서는 시각장애 선별 기준을 활용하여 시각장애가 의심되는 아동을 찾아낼 수 있다. 선별 기준에는 또래에 비해 ...


참고 자료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