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지도접근방법 (발음중심 접근법, 총체적 접근법, 균형적 접근법, 문학적 접근법) 중 한 가지를 선택하여 언어지도 사례를 설명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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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언어지도접근방법 (발음중심 접근법, 총체적 접근법, 균형적 접근법, 문학적 접근법) 중 한 가지를 선택하여 언어지도 사례를 설명하시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언어지도 접근방법
2.1. 균형적 접근법
2.2. 총체적 접근법
2.3. 발음 중심 접근법

3. 균형적 언어지도 사례
3.1. 읽기 활동
3.2. 쓰기 활동
3.3. 한글 지도

4. 언어지도에서의 고려사항

5. 결론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유아의 언어지도에 대한 방법은 분석적 지도 방법과 의미 중심의 총체적 지도 방법으로 구분지어 교육되고 있다. 이 중 먼저 고안된 지도 방법은 음성학을 기본으로 한 분석적 지도 방법이었는데, 점차 총체적 언어지도 방법으로 언어지도 방법이 바뀌었다. 하지만, 총체적 언어지도 방법으로 지도한 유아들의 읽기 능력이 저하되었다는 연구 결과에 따라 최근에는 균형적인 언어지도 방법이 중요한 언어지도 방법으로 대두되고 있는 현실이다. 그렇다면 균형적 언어지도 접근 방법이 무엇이고, 균형적 접근법으로 언어지도를 한 사례를 살펴보도록 하자.


2. 언어지도 접근방법
2.1. 균형적 접근법

균형적 접근법은 유아의 동기를 자극하고 흥미를 유발할 수 있도록 유아가 유의미한 활동을 하는 것을 중시하는 지도 방법이다. 또한 유아들에게 읽기, 쓰기의 기초 기능을 직접적으로 지도하는 것을 포함한다. 균형적 접근법에서는 언어지도의 효과가 유아 개개인의 능력, 개별적 학습 양식, 개인에 따른 흥미로운 활동, 배움 집단의 적절한 상황, 질 좋은 유아 문학에 기반을 둔 튼튼한 언어적 기반 등 다양한 변인들로 인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한 가지 지도 방법만으로는 모든 유아의 모든 발달단계를 지도할 수 없다고 본다. 따라서 교사는 유아의 상황과 필요에 따라 다양한 언어지도 방법을 선택하고 융합하여 사용할 수 있는 유연성을 갖추어야 한다.

균형적 접근법을 통한 언어지도 사례를 살펴보면, 먼저 교사가 유아에게 글을 읽어줄 때는 개별적으로나 소그룹으로 소리를 내어 읽어 주며, 그룹 및 교사가 다함께 소리 내어 읽고 노래나 시를 활용하여 언어적 활동을 진행한다. 그 후 유아는 자신보다 읽기에 능숙한 또래 친구와 함께 책읽기를 하고, 마지막으로 유아가 혼자 책을 읽는 경험을 하도록 한다. 쓰기 활동도 유사한 과정을 거치는데, 교사의 쓰기 시범 후 주변 글자 활용, 또래와 협력 쓰기 등의 경험을 거쳐 유아가 독립적인 쓰기 활동을 하게 된다.

한글 지도에서도 균형적 접근법이 활용되는데, 먼저 의미 중심으로 접근하다가 발음 중심 방법을 새롭게 시도하고, 다시 의미 중심으로 돌아가 생활 속 이야기나 동화를 읽게 하는 등의 과정을 거친다. 이를 통해 유아는 구어 및 문어의 내용을 자연스럽게 이...


참고 자료

한국HRD 원격평생교육원, 이연실교수, (언어지도,218.50.55,http://218.50.55.20 › mobile › lecture_plan › 언...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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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책을 활용한 균형적 언어교육 접근법이 유아의 읽기 태도 및언어표현력에 미치는 영향, 함미영, 인하대학교 교육대학원, 2015년
송원대학교,사회복지학과,(제6장언어교육의접근법, 송원대학교 사회복지학과,
https://welfare.songwon.ac.kr › SE_Board)
조정숙, 김은심(2003). 유아언어교육. 정민사
언어지도론 6주차 교안
영유아 언어지도, 이정아 외 2명, 공동체 출판. 2021년
영유아언어교육, 박혜경외 2명, 공동체 출판. 2022년
발음중심 교수법이 문어 저성취 유아의 읽기와 쓰기에 미치는 효과 / 박아름 /2015
박음중심 교수법과 총체적 언어 접근법을 병행한 언어교육 프로그램의 효과 / 이대균, 서윤정 / 열린유아교육연구 / 2005.12
발음중심과 의미중심 지도방법이 정신지체아, 학습지진아 및 비장애아 초가ㅣ 단어읽기에 미치는 효과 비교 / 여광응, 조애영, 이점조, 언어치료연구/ 2002.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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