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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건의료전문직간 협력의 중요성 및 간호사의 역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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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보건의료전문직간 협력의 중요성 및 간호사의 역할"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보건의료 팀 간의 협력관계
1.1. 보건의료 팀 협력의 중요성
1.2. 보건의료 팀 간의 협력관계 유형
1.2.1. 협의
1.2.2. 자문
1.2.3. 팀잉
1.2.3.1. 다문학적 팀모델
1.2.3.2. 학제간 팀 모델
1.2.3.3. 학제초월 팀 모델
1.3. 보건의료 팀 협력을 위한 요건
1.3.1. 팀 협력을 지원하는 요인
1.3.2. 팀 협력을 저해하는 요인
1.4. 보건의료 팀 내에서 간호사의 역할
1.4.1. 돌봄제공자
1.4.2. 의사소통자
1.4.3. 교육자
1.4.4. 옹호자
1.4.5. 상담자
1.4.6. 변화촉진자
1.4.7. 지도자
1.4.8. 관리자
1.4.9. 직접간호 제공자
1.4.10. 의뢰자
1.4.11. 역할모델
1.4.12. 사례관리자
1.4.13. 조정자
1.4.14. 협력자
1.4.15. 사회적 마케터
1.4.16. 연구자
1.5. 보건의료 팀 간 간호사의 업무조정 역할과 중요성

2.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보건의료 팀 간의 협력관계
1.1. 보건의료 팀 협력의 중요성

대다수의 의료조직은 의료 전문 인력과 관리 및 지원 인력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들 각각은매우 전문화되어 있으며, 조직의 목표보다는 각자의 전문성에 중점을 두고 있다. 의료조직의 특성대로 간호부서의 업무는 모두 독자적이지 않으며 보건의료 전문분야 내에서 간호 팀에 분담되어 상호 연계 작용에 의해 체계적으로 수행되는 업무이다. 보건의료체계 내에서 간호사는 직급에 따라 다른 역할을 수행하는데 크게 간호 관리자와 일반간호사 조직으로 되어있으며 각 직급에 기대하는 역할을 분명히 제시하고 적절한 권한을 부여함으로서 체계 내의 여러 역할들이 협력하기 위한 바탕을 견고히 할 수 있다. 의사-간호사의 협력은 의사와 간호사의 의료행위 중 서로간의 의사소통 과정에서 발생하데 된다. 또한 문제 해결의 책임을 공유하고, 치료방법의 갈등에 대하여 소통하고, 의사결정 과정에 참여하거나, 개방적 의사소통을 할 때 존재한다. 의료 시스템이 고도로 세분화되고 전문화되면서, 정보를 공유하고 양질의 의료를 제공하기 위해 의료 전문직 간 협력에 대한 요구가 증대되고 있다. 또한 의료서비스에 대한 환자들의 기대가 높아짐에 따라, 환자 중심적인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 전문직간 협력이 강조되고 있다. 특히 병원은 여러 전문직종이 모인 조직체로서, 다양한 전문직간의 협력은 효과적이고 효율적이며 안전한 의료서비스 제공을 위한 필수적 요소가 된다. 의료 전문직 간 협력에 대한 기존 연구들은 의사와 간호사간의 협력에 주안점을 두어 왔다. 병원 환경에서 간호사와 의사는 환자의 안녕이라는 공동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환자의 접점에 위치하며 환자를 돌보는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다. 따라서 최적의 의료 제공을 위해 서로 밀접하게 업무를 수행해야 하므로 간호사와 의사 간의 협력이 중요하며 효과적인 협력을 위해 의사소통과 상호 신뢰의 관계가 강조되고 있다. 병원 환경에서 24시간 환자를 돌보는 주요 의료제공자로서, 간호사들은 연속적인 간호 제공을 위해 다른 간호사들과 지속적으로 협력하고 있다. 의료진과의 의사소통의 문제는 병원에서 환자안전 사고로 인해 생명의 위협, 영구적인 손상 발생 또는 사망이 발생하는 적신호 사건의 근본 원인이 될 수 있다.


1.2. 보건의료 팀 간의 협력관계 유형
1.2.1. 협의

협의는 보건의료영역에서 가장 흔히 나타나는 협력 과정 중의 하나이다. 협의는 동료들 사이에서 하나의 상호성을 띤다. 협의는 참여자들이 대등한 입장에서 의견을 교환하는 과정이다. 따라서 협의는 상호존중과 신뢰를 필요로 하며 각자는 동의하거나 동의하지 않거나 하는 선택이 자유롭다. 관념적으로는 어떤 욕구나 문제에 관해 더욱 명료성이 뚜렷하게 달성되고, 적절하게 상호적으로 혹은 단일하게 실행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실현 가능한 해결책이 마련된다. 예를 들어 어떤 재활서비스에서 사회복지사와 곧 퇴원될 뇌일혈 환자의 배우자는 가정의 물리적 환경, 가정에서 지속적 보호를 위한 계획, 요구된 서비스에 대한 배열, 그리고 가족 성원들을 위한 일시적 휴식의 이용가능성을 평가하기 위하여 언어, 물리 및 작업치료사들과도 협의 할 것이다.


1.2.2. 자문

자문은 권위, 자격, 능력을 갖춘 사람들 중에서 의견, 조언, 정보를 구하는 과정이다. 그러나 자문은 협의보다는 상호작용이 훨씬 적게 이루어지며 더욱 공식적이고 더욱 구조화된 형태이다. 이 과정에서 자문의뢰인은 건강, 질병, 혹은 장애 관련 어떤 문제에 필요한 조언이나 안내를 제공할 수 있는 지식과 기술을 가졌다고 생각되는 자문가를 신중하게 찾는다. 협의할 때 관계자들은 머리를 맞대고 노트를 비교하고 견해를 교환하는 반면에 자문을 구할 때는 한 관계인은 정보나 조언을 필요로 하는 사람이며 다른 관계인은 정보제공자이다. 그러나 협의와 마찬가지로 자문의뢰인은 행동에 있어 조언이나 정보에 구속을 받지 않는다. 즉 자유롭다. 한편 다학문적 지도자나 학제간의 합의에 의해 결정이 이루어지며 모든 성원들이 동의된 과업과 목표에 따라 활동할 것이 기대되는 팀 과정과는 달리 자문은 어디까지나 하나의 자문과정일 뿐이다. 대개의 자문에서 자문가는 클라이언트가 아닌 자문의뢰인과 관계를 하지만 때로는 프로그램에 초점을 두고서 자문한다. 그런 경우에도 자문가인 사회복지사의 관심은 잠재적인 집단성원에 중점이 두어진다. 사회복지사가 자신 혹은 남의 기관에서 개인이나 집단에 대한 자문가로 활동할 때 가능한 한 자문의뢰인과 특별한 세팅에 관해 많은 것을 배우는 것이 중요하다. 구조화된 자문에서 자문가와 자문의뢰인이 그들의 목적, 상대방 역할 등을 포함하여 그 과정에 대한 서로의 기대를 토의하는 것이 유용하다. 일단 자문가가 자문에 필요한 능력을 갖추었으며, 자문의뢰인과 세팅에 관해 모든 것을 알고, 자문 과정이 명료해지면 공식적으로 자문이 시작한다. 때로는 자문의뢰인이 어려운 상황을 극복할 수 있는 지도감독, 치료, 혹은 심지어 대체적 역할을 요청할 수도 있지만 자문가는 이런 역할을 맡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자문은 자문의뢰인에게 문제나 곤경과 관련된 구체적인 자료를 요구하는 것으로 시작되며, 과거에 그런 경우에 무엇을 했는지, 자문의뢰인의 보통의 문제 상황과는 얼마나 비슷하고 얼마나 다른지 등을 파악한다. 그리고 보통 해결책으로 바로 달려가는 것을 피하는 것이 최선의 길이며, 논의를 계속하기 위해 두 번째 세션을 제안하는 것도 현명하다.


1.2.3. 팀잉
1.2.3.1. 다문학적 팀모델

다문학적 팀모델은 급성의 건강문제에 대한 단기간의 치료에 적용되는 모델로, 의료사회복지 영역에서 흔히 볼 수 있는 팀의 유형이다. 이 모델은 의사결정이 신속히 이루어져야 하는 중환자실 팀, 외과팀, 산부인과 팀 등에서 발견된다. 환자의 의료에 대한 의학적 전문성과 의사의 법적 책임 때문에 의사에게 지도력과 통제권한이 부여되고 본질적으로 위계적이다. 따라서 의사가 팀의 지도자가 되고 다른 사람들은 자문이 의뢰되었을 때 역할을 수행하게 되어 정보종합이 어렵게 된다. 전문팀의 성원들은 공동목표를 위해 역할의 윤곽을 명확히 하여 함께 일하는데 팀의 활동은 의사에 의해 조정되고 팀 성원은 부수적인 역할을 수행한다. 이러한 다기간의 조정적 접근은 계속이고 반복적인 팀의 재구성...


참고 자료

김학재 외, 2013, 의사-간호사 협력에 대한 의과 대학생과 간호 대학생의 인식의 차이-의사간호사의 협력, 의료커뮤니케이션, NO2, 143-1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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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춘미외, 2019, 지역사회보건간호학, 수문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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손은정 「간호사의 역할갈등이 조직몰입과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
김종래 「병동에서의 전문인력간 업무협력에 대한 의사 및 간호사의 인식」
장금성 외 「간호윤리학과 전문직」 현문사, 2009
간호학 핵심요약집 「간호관리학」 필통, 20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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