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외식경영에 관한 논문분석"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기업의 경영활동에 미치는 직접/간접 환경
2.1. 직접 환경
2.1.1. 내부 직접 환경
2.1.2. 외부 직접 환경
2.2. 간접 환경
2.2.1. 경제적 요인
2.2.2. 정치, 법률적 요인
2.2.3. 사회문화적 요인
2.2.4. 기술적 요인
3. 잘 대응한 기업 사례: 배달의 민족
4. 잘 대응하지 못한 기업 사례: 카페베네
5. 결론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현대 사회에서 서비스의 중요성은 매우 크다. 아무리 경쟁사와 비교했을 때 뛰어난 수준의 제품과 서비스를 판매하는 기업이라고 할지라도 소비자들이 원하는 플러스 알파인 서비스를 제대로 제공하지 못한다면 시장에서 소비자들의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없다. 특히 현대 사회에서는 인터넷의 발달로 인해서 바이럴 효과가 매우 빠른 속도로 더 광범위하게 일어나기 때문에, 낮은 수준의 서비스 품질로 인해서 기업은 크게 타격을 보게 될 수 밖에 없다. 이러한 서비스는 접객 서비스 업계는 물론 B2C나 B2B 영역에서도 매우 중요하다. 그러한 의미에서 서비스마케팅과 관련된 논문을 요약해보고, 우리나라의 서비스경영 실패 사례와 성공 사례에 대해서 조사해보았다.
2. 기업의 경영활동에 미치는 직접/간접 환경
2.1. 직접 환경
2.1.1. 내부 직접 환경
내부 직접 환경은 기업 내부의 주주, 종업원, 경영자, 조직문화 등이 기업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의미한다.
먼저 주주는 기업의 의사결정에 큰 영향력을 행사하며, 경영 전략과 정책 수립에 관여한다. 주주의 목표와 이해관계에 따라 기업의 방향성이 달라질 수 있다. 예를 들어 단기 이익 극대화를 추구하는 주주라면 장기적인 관점의 투자보다는 배당 확대나 주가 상승에 주력할 수 있다. 이는 기업의 혁신과 성장을 저해할 수 있다.
다음으로 종업원은 기업 경영의 핵심 주체로, 기업의 성과와 경쟁력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 종업원의 업무 역량, 생산성, 충성도 등에 따라 기업 전체의 경영 성과가 달라질 수 있다. 특히 기업이 핵심 인재를 확보하고 이들의 이직을 방지하는 것이 중요한데, 이를 위해서는 경쟁력 있는 보상과 복리후생, 조직문화 조성이 필요하다.
경영진 또한 기업 운영의 핵심 주체로, 비전 제시, 전략 수립, 의사결정 등을 통해 기업의 전반적인 운영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 경영진의 역량과 리더십, 의사결정 스타일에 따라 기업 성과가 크게 달라질 수 있다. 예를 들어 혁신적이고 위험감수적인 경영진은 새로운 시장 개척에 과감히 나서지만, 보수적인 경영진은 기존 사업에 안주하는 경향이 있다.
마지막으로 조직문화는 기업 내부의 가치관, 규범, 행동양식 등을 포괄하는 개념으로, 구성원들의 사고방식과 업무 행태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 건강한 조직문화는 구성원들의 자발성과 창의성을 이끌어내어 기업 경쟁력 향상에 기여할 수 있다. 반면 폐쇄적이고 권위적인 문화는 구성원들의 사기를 떨어뜨리고 혁신을 저해할 수 있다.
이처럼 기업의 내부 직접 환경은 기업 경영에 근본적이고 지속적인 영향을 미치며, 기업은 이러한 내부 요인들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개선해나가야 한다.
2.1.2. 외부 직접 환경
외부 직접 환경은 기업의 경영활동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외부적 요인들을 의미한다. 이러한 요인들은 기업이 제어할 수 있는 수준은 높지 않지만, 기업이 이러한 요인들을 얼마나 효과적으로 파악하고 대응하는지가 기업의 성패에 큰 영향을 미치게 된다.
외부 직접 환경의 주요 요소들로는 소비자, 경쟁자, 공급자, 지역사회, 금융기관, 정부 등을 들 수 있다. 먼저 소비자는 기업의 가장 중요한 고객이자 기업 활동의 핵심 대상이다. 기업은 소비자의 요구사항과 구매행태, 선호도 등을 면밀히 파악하고 이에 부응하는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해야 한다. 소비자의 구매 욕구와 행태가 변화하면 기업은 이에 신속히 대응해야 한다.
경쟁자 또한 기업의 외부 직접 환경에 중요한 요인이다. 기업은 시장 내 경쟁사의 동향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이들의 전략과 행동에 신속히 대응해야 한다. 특히 신제품 개발, 가격 정책, 프로모션 활동 등에서 경쟁사의 움직임을 면밀히 파악하고 분석해야 한다.
공급자 또한 기업 활동에 큰 영향을 미치는데, 공급자와의 원활한 관계 유지와 협력은 기업의 생산 및 서비스 제공 능력에 직결된다. 공급자의 가격 변동, 공급 능력, 신뢰성 등은 기업의 경영활동에 큰 영향을 줄 수 있다.
지역사회 또한 기업의 외부 직접 환경 요인에 포함된다. 기업은 지역사회의 환경 규제, 인프라, 문화적 특성 등을 고려하여 경영전략을 수립해야 하며, 나아가 지역사회와의 상생 협력을 통해 기업의 이미지와 평판을 높일 수 있다.
금융기관 또한 기업의 자금 조달, 투자, 신용도 등과 직결되므로 중요한 외부 직접 환경 요인이다. 기업은 금융기관과의 원활한 관계 ...
참고 자료
[경영칼럼] 예측 어려운 ‘뷰카시대’ 실패사례 분석은 필수, 김기홍, 매일경제, 2019.11.11
외식업체의 온라인 마케팅이 브랜드 이미지와 소비자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이정선, 한성대학교 경영대학원, 2020
롯데백화점, IT기술 활용한 신규 서비스 확대 노력, 노현, 매일경제, 2020.03.31
강상묵,윤세남. "호텔레스토랑 고객가치가 고객만족과 고객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고객만족의 매개효과와 전환비용의 조절효과-." (Tourism Research, 42.3, 2017), 14.
김정은. “대한민국 호텔의 친환경적 경영과 그린캠페인에 관한 연구: 특급호텔을 중심으로.” (관광연구 제28권 제5호, 2014), 34-42.
김태문,김상호,강상묵. “상호작용품질과 고객충성도의 관계에서 고객만족의 매개효과-서울지역 특급호텔 고객을 중심으로.”, (Tourism Research, 34, 2012), 100-111.
김홍범,최병호,이용기. “호텔 식음료업 장의 고객관계혜택의 중요도와 지각.” (관광학연구, 25(3), 2001), 214-229.
박지홍. "관광호텔 종사원의 고객지향성이 라포 및 관계의 질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경기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3), 76.
서광민,최욱희,한진수. "호텔산업의 CRM요인이 고객만족과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 연구." (관광연구저널 23.1, 2009), 174-187.
신우성. "호텔 e-CRM 구성요인이 고객만족과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 연구." (관광산업연구 8.2, 2014), 109.
안우규. “호텔 레스토랑의 관계혜택이 고객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대구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3), 160.
우성근,이규숙,김현주. "호텔기업이 제공하는 관계혜택이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호텔리조트연구 3.2 (2004): 411.
우성화. “그린마케팅이 브랜드 이미지, 고객만족과 고객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상지대학교 대학원, 2013), 95.
이경준,윤해진. "호텔 등급에 따른 호텔의 그린마케팅 활동이 고객만족과 재방문 의도에 미치는 영향.", (관광경영연구, 62, 2014), 367.
이용기,최병호,문형남. “관계혜택이 고객의 종업원과 식음료업장에 대한 만족 그리고 고객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경영학연구, 제31권 제2호, 2002), 374-403.
이유재,이청림. “고객만족이 기업의 수익성과 가치에 미치는 영향.” (마케팅 연구, 2006), 86-112.
이유재,허태학. “고객가치를 경영하라.” 21세기 북스, 2007, 10.
이정호. “호텔 관계혜택이 재방문 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관광경영학연구, 9(3), 2005), 362-383.
정규엽,오석윤. "국내 특급호텔 그린마케팅 정책에 대한 이용객들의 지각에 관한 연구." (호텔경영학연구, 8.1, 1999), 96-110.
주승우,이동근,정규엽. "레스토랑직원의 고객지향성이 관계혜택, 고객만족,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호텔경영학연구, 23.5, 2014), 45.
하용규,김성대. “호텔고객가치가 고객만족과 고객유지에 미치는 영향: 전환비용의 조절효과.” (Tourism Research, 39(4), 2014), 48-62.
허정봉. “호텔산업의 CRM 정보시스템 중점구축 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관광정보학회, 관광정보연구 제16호, 2005), 156-171.
Morgan, Rrobert M, Shelby D. Hunt. “The Commitment Trust Theory of Relationship Marketing, Journal of marketing.”, 1994, 28.
황미애. "국내 식품배송 O2O 기업의 성공요인에 관한 연구." 국내석사학위논문 숙명여자대학교 호스피탈리티경영대학원, 2018. 서울
더스쿠프, 김미란 기자 (2018.1.16.). “카페베네로 본 세가지 실패 방정식”
https://www.thescoop.co.kr/news/articleView.html?idxno=25898 (접속일:2024.07.07.)
카페베네 실패> 무리한 확장으로 인한 찾아온 '몰락' | 작성자 KTVIKR
https://blog.naver.com/kvtikr/222674082405
시사위크, 권정두 기자, (2023.09.06.) “아! 옛날이여… 카페베네, 올해도 어김없는 실적 부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