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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어 의사소통 4대 영역 통합교재 선정 근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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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국어 의사소통 4대 영역 통합교재 선정 근거"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한국어교재론 연구 방향
2.1. 교재 유형론 연구
2.2. 교재 개발론 연구
2.3. 교재 평가론 연구

3. 교재 유형론 연구
3.1. 범용 교재 연구의 한계
3.2. 하위 교수요목별 교재 연구 필요성

4. 교재 개발에서의 학습자 상황 요인
4.1. 학습자 수준별 교재 개발
4.2. 학습 목적별 교재 개발
4.3. 수강기간별 교재 개발
4.4. 연령별 교재 개발
4.5. 국적별 교재 개발

5. 통합교재 선정 기준
5.1. 어휘 목록, 색인, 소사전, 콘텐츠 맵 제공
5.2. 듣기 CD 및 부록 제공
5.3. 교재 사용의 유용성 및 융통성
5.4. 다양한 학습 주제 및 개별화된 활동
5.5. 어휘 교육을 위한 자료의 다양성 및 충분성
5.6. 발음 및 억양 관련 학습 전략 제공
5.7. 의사소통전략 개발을 위한 학습 활동
5.8. 일상문화 관련 내용 포함
5.9. 명확한 학습 목표 제시
5.10. 구어 자료의 실생활 상호작용 반영
5.11. 듣기, 읽기 능력 향상을 위한 학습 전략
5.12. 쓰기 능력 향상을 위한 활동

6. 결론

7.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언어 교육에서 기본적인 3요소는 교사(teacher), 학습자(learner) 그리고 교재(materials)이다. 이 중에서 교재란 교육을 '누가 무엇을 누구에게 가르치는 행위'로 볼 때 바로 이 '무엇'을 담고 있는 총체물이다. 이러한 교재를 넓게 말한다면 교육과정에서 동원되는 모든 입력물(input materials)이 교재가 된다. 교과서류, 부교재류는 물론 학습자를 둘러싸고 있는 교사의 언어, 가정과 이웃의 언어, 방송, 광고 등의 언어 내용이 모두 이에 속한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교재를 좁게 말한다면 학생들이 교육 목표에 도달할 수 있도록 교육과정에 따라서 교육 내용을 미리 선정하여 가시적으로 제시한 것을 말하며 구체적으로는 주교재와 부교재로 나눌 수 있다. 대개의 한국어 교육 기관에서 쓰는 교과서는 주교재라고 부르며 워크북(workbook), 참고서, 사전, 시청각 자료, 프로그램, 과제, 활동 등은 부교재 또는 보조교재라고 부르고 있다. 교재는 학습자의 학습 내용과 학습 방법을 제시해주는 것인데 이것은 관점 반영 기능, 내용 제공 및 재해석의 기능, 교수 학습 자료의 제공 기능, 교수 학습 방법의 제시 기능, 학습 동기의 유발 기능과 연습을 통한 기능 정착, 평가 자료의 제공 기능 등을 지니고 있다. 따라서 좋은 교재를 만들려면 교재의 기능에 대하여 분명한 인식이 있어야만 한다."


2. 한국어교재론 연구 방향
2.1. 교재 유형론 연구

교재 유형론 연구는 한국어 교재들의 다양한 유형을 연구하는 분야이다. 이 분야의 연구는 교육과정과 교재의 상관성을 탐구하고, 교재의 유형에 따른 특성과 장단점을 분석하는 것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다"" 지금까지 교재 유형론 연구는 주교재, 특히 범용 교재 중심으로 진행되어 왔다. 그러나 발음,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와 같은 개별 언어 기능별 교재에 대한 비교 연구는 아직 부족한 편이다. 따라서 교재 유형론 연구가 발전하기 위해서는 범용 교재 연구를 넘어서 하위 교수요목별 교재 연구를 더욱 활성화할 필요가 있다"" 예를 들어 시제나 높임법과 같은 특정 문법 항목을 가르치기 위한 교재를 개발하고, 이를 비교 분석하는 연구가 필요하다. 또한 이러한 하위 교수요목별 교재와 더불어 관련 보조교재의 개발과 수업 사례 공유 등도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교재 유형은 교육 유형뿐만 아니라 학습자의 상황에 따라서도 달라질 수 있다. 학습자의 수준, 학습 목적, 수강기간, 연령, 국적 등 다양한 요인을 고려하여 교재를 개발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를 통해 학습자의 요구와 수준에 맞는 최적의 교재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2.2. 교재 개발론 연구

교재 개발론 연구는 교재 개발에 따른 제반 방법론과 문제점을 연구하는 분야이다"" 교재 개발은 교육과정 및 교수학습법과 긴밀한 관련을 맺고 있으며, 실제 교육 현장에서 가장 직접적으로 활용되는 자료이기 때문에 그 중요성이 크다"" 구체적으로 교재 개발론 연구 분야에서는 교재의 체계와 구성, 교재에 제시된 언어 자료와 과제, 교수 방법 등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진다"" 또한 교재 개발 과정에서 나타나는 제반 문제점과 그에 대한 해결책 모색이 연구의 주요 대상이 된다""

교재 개발에 있어서는 교육과정과의 연계성, 학습자 요구 분석, 교수학습 원리 및 방법론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야 한다"" 특히 효과적인 교재 개발을 위해서는 학습자의 특성과 요구를 면밀히 분석하여 이를 교재에 반영하는 것이 중요하다"" 예를 들어 학습자의 수준, 목적, 연령, 국적 등에 따라 교재의 내용과 난이도, 언어 재료, 활동 유형 등을 달리 구성해야 한다""

이와 더불어 교재 개발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에 대해서도 지속적으로 연구가 필요하다"" 교재 개발 시 언어 자료의 선정과 구성, 과제의 적절성, 교수법의 효과성 등에 대한 검토와 피드백이 이루어져야 하며, 이를 토대로 개선 방안을 도출할 수 있다"" 나아가 교재 개발과 관련된 정책, 제도, 예산 등의 환경적 요인에 대한 고려도 필요하다""

요컨대 교재 개발론 연구는 교육과정과 학습자 요구를 반영하여 효과적인 교재를 개발하고, 교재 개발 과정에서 발생하는 문제점을 진단하여 해결책을 모색하는 것을 핵심 내용으로 한다"" 이를 통해 교재는 한국어 교육의 핵심 자료로서 그 역할과 기능을 충실히 수행할 수 있을 것이다""


2.3. 교재 평가론 연구

교재 평가론 연구에서는 한국어 교재를 효과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기준과 방법을 연구한다"" 이는 한국어 교재의 질적 향상을 위해 필수적인 분야이다"" 기존의 교재들을 분석하고 문제점을 파악하여 개선 방향을 제시하는 연구들이 이루어지고 있다""

구체적으로 교재 평가론 연구에서는 교재의 구조나 내용, 활동 구성, 학습자 요구에의 부합성, 교수 ...


참고 자료

고영근(1974),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에 대한 연구, 언어교육 6-1, 서울대 어학연구소.
곽지영(1997), 외국인을 위한 한국어 어휘 교육, 말 제22집, 연세대학교 한국어학당.
구장희(1991), 외국인을 위한 한국어 교재 개선에 대하여, 교육한글 4, 한글학회
권미정(1991),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재에 대한 연구: 기존 교재 검토와 새 모델의 모색, 고려대 석사논문
국립국어원 https://www.korean.go.kr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을 위한 교육과정 개발 연구 . 이 은 희(한성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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