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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한국사회는 여러 가지 이유들로 인해 다문화사회가 되었는데 외국인 노동자의 유입, 농촌의 총각들과 결혼을 통한 결혼이주 여성들의 이주, 재혼이나 국내 출생을 통한 다문화가정 자녀들, 외국인 유학생들의 유입, 북한에서 넘어온 새터민 가정 등을 들 수 있다. 그중에서도 결혼이주여성의 경우 앞으로 한국에서 계속 살아가야 하고 또한 자녀들을 양육하며, 교육에도 힘을 써야 하며, 고부간의 관계나 부부간의 관계에도 어려움을 겪을 수 있는 존재들이다. 따라서 본 보고서에서는 결혼이주여성들을 위한 교육과정을 설계해 보도록 하겠다.
2. 교육과정의 개념과 교육과정 개발 절차
2.1. 교육과정의 개념
교육과정이란 여러 학자들에 의해 다양하게 정의되어 왔는데 그러한 여러 정의들을 포함해 정의하면 상위 개념으로 교과목의 목표, 내용, 교수 방법, 평가를 포함하는 학습 전반에 대한 계획 등 전체 학습 프로그램을 의미한다. 즉, 교육과정은 학습자들이 배워야 할 내용과 그러한 내용을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에 대한 계획을 포함하는 개념이라고 할 수 있다.
2.2. 교육과정 개발 절차
교육과정 개발 절차는 다음과 같다"" 교육과정 개발은 6단계의 절차를 거쳐 이루어지는데, 첫째 단계는 학습자에 대한 요구 분석이다"" 학습자의 학습 목적, 수준, 배경 등을 분석하여 교육과정의 방향을 설정하는 것이 이 단계의 핵심이다"" 다음으로 둘째 단계에서는 교수요목을 설계하는데, 교육 목표, 교육 내용, 교육 방법 등을 체계적으로 구조화하여 교육과정을 구체화한다"" 셋째 단계에서는 교재 개발이 이루어지는데, 교수요목에 기반하여 실제 교육 자료를 개발하게 된다"" 넷째 단계에서는 교수법을 선택하는데, 학습자의 특성과 교육 목적에 맞는 교수법을 선택하고 적용한다"" 다섯째 단계에서는 시험을 실시하여 학습자의 성취도를 확인하고 평가한다"" 마지막 여섯째 단계에서는 프로그램에 대한 전반적인 평가가 이루어진다"" 이러한 6단계의 절차를 통해 교육과정이 체계적으로 개발되며, 학습자 중심의 효과적인 교육과정을 설계할 수 있다""
3. 결혼이주여성을 위한 교육과정 계획
3.1. 결혼이주여성에 관한 요구 분석
결혼이주여성에 관한 요구 분석은 결혼이주여성의 일상생활에서 한국어 의사소통 능력이 가장 큰 과제라는 점을 보여준다. 결혼이주여성들은 한국 가정에서 부모세대와 자녀세대 간의 소통, 지역사회에서의 대인관계 형성, 공공기관 이용 등 다양한 상황에서 원활한 의사소통의 어려움을 겪고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결혼이주여성을 위한 교육과정에서는 이들의 일상생활과 밀접하게 관련된 의사소통 상황을 중심으로 한국어 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 가족관계, 자녀교육, 지역사회 참여, 공공기관 이용 등 다양한 맥락에서 필요한 한국어 능력 향상이 교육 목표가 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결혼이주여성의 요구 분석을 통해 구체적인 교육 내용과 방법을 수립할 필요가 있다. 특히 이주여성 개인의 특성, 가정환경, 사회적 지위 등이 고려되어야 하며, 이를 바탕으로 실질적으로 필요한 의사소통 능력 향상에 초점을 맞춘 교육과정이 개발되어야 할 것이다.
3.2. 교수요목 설계
교수요목이란 교육과정 개발 과정의 한 부분으로 교수·학습 내용을 구체화시켜서 그 내용들을 가르치고 평가하는 순서로 된 목록을 말한다."교육과정을 실현하는 구현체로 교육내용의 구조와 순서를 구체화, 체계화시킨 것이다"." 또한 조항록 외(2003)에서는 교육내용을 선정하는 데에 있어서 본질적이고 타당한 내용을 얼마나 포함하느냐가 중요하며 타당성과 현실 세계와의 관련성을 담고 있는 실생활에 유용한 내용인지 내용의 유용성, 그리고 교사가 교수하고 학습자가 학습할 때 무리없이 가능한 내용인지에 관한 학습 가능성을 고려해야 한다고 제시하였다."
따라서 교수요목 설계 단계에서는 결혼이주여성의 요구분석을 바탕으로 학습자들의 요구를 반영하여 교수요목을 설계해야 하며, 교육의 목적과 목표, 그리고 타당성을 실생활의 유용성 등을 교육 내용과 학습 내용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