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이주여성을 대상으로 한 결과중심 교수요목 적용의 구체적인 방안

미리보기 파일은 샘플 파일 입니다.

상세정보

소개글

"이주여성을 대상으로 한 결과중심 교수요목 적용의 구체적인 방안"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교육과정의 개념과 교육과정 개발 절차
2.1. 교육과정의 개념
2.2. 교육과정 개발 절차

3. 결혼이주여성을 위한 교육과정 계획
3.1. 결혼이주여성에 관한 요구 분석
3.2. 교수요목 설계
3.3. 교재 선정
3.4. 교수법 선택
3.5. 교육과정 예시

4. 한국문화 교수요목 설계 시 고려사항
4.1. 학습자 요구분석
4.2. 언어권별 학습자의 문화 대조
4.3. 유학생을 위한 한국문화 교수요목 설계 고려사항
4.4. 여성 결혼이민자를 위한 한국문화 교수요목 설계 고려사항
4.5. 외국인 근로자를 위한 한국문화 교수요목 설계 고려사항

5. 직업 목적 한국어 교육과 학문 목적 한국어 교육의 비교
5.1. 직업 목적 한국어 교육의 개념 및 실천
5.2. 학문 목적 한국어 교육의 개념 및 실천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한국사회는 여러 가지 이유들로 인해 다문화사회가 되었는데 외국인 노동자의 유입, 농촌의 총각들과 결혼을 통한 결혼이주 여성들의 이주, 재혼이나 국내 출생을 통한 다문화가정 자녀들, 외국인 유학생들의 유입, 북한에서 넘어온 새터민 가정 등을 들 수 있다. 그중에서도 결혼이주여성의 경우 앞으로 한국에서 계속 살아가야 하고 또한 자녀들을 양육하며, 교육에도 힘을 써야 하며, 고부간의 관계나 부부간의 관계에도 어려움을 겪을 수 있는 존재들이다. 따라서 본 보고서에서는 결혼이주여성들을 위한 교육과정을 설계해 보도록 하겠다.


2. 교육과정의 개념과 교육과정 개발 절차
2.1. 교육과정의 개념

교육과정이란 여러 학자들에 의해 다양하게 정의되어 왔는데 그러한 여러 정의들을 포함해 정의하면 상위 개념으로 교과목의 목표, 내용, 교수 방법, 평가를 포함하는 학습 전반에 대한 계획 등 전체 학습 프로그램을 의미한다. 즉, 교육과정은 학습자들이 배워야 할 내용과 그러한 내용을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에 대한 계획을 포함하는 개념이라고 할 수 있다.


2.2. 교육과정 개발 절차

교육과정 개발 절차는 다음과 같다"" 교육과정 개발은 6단계의 절차를 거쳐 이루어지는데, 첫째 단계는 학습자에 대한 요구 분석이다"" 학습자의 학습 목적, 수준, 배경 등을 분석하여 교육과정의 방향을 설정하는 것이 이 단계의 핵심이다"" 다음으로 둘째 단계에서는 교수요목을 설계하는데, 교육 목표, 교육 내용, 교육 방법 등을 체계적으로 구조화하여 교육과정을 구체화한다"" 셋째 단계에서는 교재 개발이 이루어지는데, 교수요목에 기반하여 실제 교육 자료를 개발하게 된다"" 넷째 단계에서는 교수법을 선택하는데, 학습자의 특성과 교육 목적에 맞는 교수법을 선택하고 적용한다"" 다섯째 단계에서는 시험을 실시하여 학습자의 성취도를 확인하고 평가한다"" 마지막 여섯째 단계에서는 프로그램에 대한 전반적인 평가가 이루어진다"" 이러한 6단계의 절차를 통해 교육과정이 체계적으로 개발되며, 학습자 중심의 효과적인 교육과정을 설계할 수 있다""


3. 결혼이주여성을 위한 교육과정 계획
3.1. 결혼이주여성에 관한 요구 분석

결혼이주여성에 관한 요구 분석은 결혼이주여성의 일상생활에서 한국어 의사소통 능력이 가장 큰 과제라는 점을 보여준다. 결혼이주여성들은 한국 가정에서 부모세대와 자녀세대 간의 소통, 지역사회에서의 대인관계 형성, 공공기관 이용 등 다양한 상황에서 원활한 의사소통의 어려움을 겪고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결혼이주여성을 위한 교육과정에서는 이들의 일상생활과 밀접하게 관련된 의사소통 상황을 중심으로 한국어 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 가족관계, 자녀교육, 지역사회 참여, 공공기관 이용 등 다양한 맥락에서 필요한 한국어 능력 향상이 교육 목표가 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결혼이주여성의 요구 분석을 통해 구체적인 교육 내용과 방법을 수립할 필요가 있다. 특히 이주여성 개인의 특성, 가정환경, 사회적 지위 등이 고려되어야 하며, 이를 바탕으로 실질적으로 필요한 의사소통 능력 향상에 초점을 맞춘 교육과정이 개발되어야 할 것이다.


3.2. 교수요목 설계

교수요목이란 교육과정 개발 과정의 한 부분으로 교수·학습 내용을 구체화시켜서 그 내용들을 가르치고 평가하는 순서로 된 목록을 말한다."교육과정을 실현하는 구현체로 교육내용의 구조와 순서를 구체화, 체계화시킨 것이다"." 또한 조항록 외(2003)에서는 교육내용을 선정하는 데에 있어서 본질적이고 타당한 내용을 얼마나 포함하느냐가 중요하며 타당성과 현실 세계와의 관련성을 담고 있는 실생활에 유용한 내용인지 내용의 유용성, 그리고 교사가 교수하고 학습자가 학습할 때 무리없이 가능한 내용인지에 관한 학습 가능성을 고려해야 한다고 제시하였다."

따라서 교수요목 설계 단계에서는 결혼이주여성의 요구분석을 바탕으로 학습자들의 요구를 반영하여 교수요목을 설계해야 하며, 교육의 목적과 목표, 그리고 타당성을 실생활의 유용성 등을 교육 내용과 학습 내용에...


참고 자료

류영석(2009). 이주노동자를 위한 한국어 교육과정 개발 연구: 취업 전 해외 한국어 학습자를 중심으로, 선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조항록(2007). 이주노동자 대상 한국어 교육의 실제와 과제, 한국사회언어학회.
Brown, J. D. (1995). The Elements of Longuage Curriculum, Heinle & Heinle Publishers.
김양희(2007). 한국어 의사소통 능력 향상을 위한 한국 문화 교수요목 설계. 배재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김은정(2010). 외국인 유학생을 위한 교양 한국어 교수요목 개발 연구. 한양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박범철(2015). 다문화 감수성을 기반으로 한 한국어 교육방안 연구; 결혼 여성 이주민 학습자를 중심으로. 한성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박영순(2002). 한국어 교육을 위한 한국문화론. 서울; 태학사
유수정(2008). 요구 분석을 통한 직업 목적의 한국어 교육과정 설계 연구. 석사학위논문, 경희대학교.
구민숙(2001). 외국인 노동자를 위한 한국어 교육 방안 연구: 교재구성을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경희대학교.
최윤곤(2003). 유학생을 위한 한국어 교육과정 설계. 한국어문학연구, 41.
이덕희(2004). 요구분석을 통한 학문목적의 한국어 교육과정 설계 연구. 석사학위논문, 연세대학교.
김지형(2013). 학문 목적 한국어 교육의 체계와 내용. 영주어문, 25. 75-106.
김유미·박동호(2009). 학문 목적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 교육과정 설계 연구. 언어와 문화, 5(3).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