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모의수업지도안
1.1. 수업진행 단계
1.1.1. 도입
도입은 교사가 학습자들의 흥미와 동기를 유발하기 위해 학습 주제와 관련된 경험을 나누거나 질문을 던져 학습 내용에 자연스럽게 이어가는 단계이다. 교사는 학습자들과 대화를 나누며 "-하기는 하다"라는 표현을 사용하여 학습 주제를 소개한다. 이를 통해 학습자들이 "-하기는 하다"의 의미와 용법에 대해 이해할 수 있도록 돕는다. 교사는 학생들의 대답을 긍정적으로 받아들이면서 "-하기는 하다"를 활용하여 대화를 이어나간다. 이러한 도입 단계를 통해 학습자들의 관심과 호기심을 이끌어내어 수업 목표에 자연스럽게 접근할 수 있게 한다.
1.1.2. 제시
제시에서는 학습자들에게 오늘 학습할 문법 표현인 "-기는 하다"에 대해 소개하고 이해를 돕는다. 교사는 학생들과의 대화를 통해 "-기는 하다" 표현의 의미와 용법을 자연스럽게 제시한다.
먼저 교사는 학생들과 대화를 나누면서 "지하철이 있기는 해요"라는 문장에서 "-기는 하다"의 사용을 보여준다. 이를 통해 학생들이 "-기는 하다"의 의미와 용법을 파악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
이후 교사는 학습 문제와 학습 활동을 안내한다. 학습자들이 "-기는 하다" 표현을 이해하고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이번 차시의 목표라는 점을 명시한다. 교사는 학생들이 "-기는 하다" 표현을 배우고, 이를 활용한 대화 연습을 하도록 안내한다.
전체적으로 교사는 학생들의 이해를 돕기 위해 다양한 예문과 상황을 제시하며, 학생들이 능동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 이를 통해 학습자들이 "-기는 하다" 표현을 효과적으로 익히고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1.1.3. 연습
"-기는 하다"라는 문형을 연습하는 단계에서는 다음과 같은 내용이 포함되었습니다.
교사는 먼저 오디오를 들려주며 "-기는 하다"의 사용 예시를 보여주었다. 예를 들어 "교보문고에 가는 버스가 있어요? 그런데 지금 길이 막혀요."와 같이 앞 내용을 인정하면서 뒤에 반대되는 내용을 말할 때 "-기는 하다"가 사용된다고 설명하였다. 이후 교사는 "비행기", "버스" 등의 단어를 활용하여 학생들이 직접 "-기는 하다"를 사용하여 문장을 만들어보게 하였다.
또한 교사는 "명동/돌아가다"와 같은 보기를 제시하며 학생들이 "-기는 하다"를 활용하여 대화를 완성해보도록 하였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앞서 배운 "-기는 하다"의 문법 규칙을 적용하여 실제 대화를 만들어볼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 교사는 학생들에게 자신이 가고 싶은 장소와 그 장소로 가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해보도록 하였다. 이때 학생들은 "-기는 하다"를 활용하여 자신의 의견을 표현할 수 있었다.
이와 같이 "-기는 하다" 문형 연습 단계에서는 다양한 예시와 실습 활동을 통해 학생들이 해당 문법을 능숙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1.1.4. 활동
활동 단계에서는 학습자들이 직접 "-기는 하다"를 사용하여 대화를 연습하는 활동이 이루어진다. 교사는 PPT로 보기를 제시하고, 학생들이 짝을 지어서 서로 대화를 주고받으며 연습하도록 한다. 교사는 돌아다니며 학생들의 대화를 점검하고 필요시 도움을 제공한다.
첫 번째 활동은 교재 내의 말하기 연습 3에 나오는 대화 연습이다. 교사는 PPT로 대화 내용을 보여주며, 학생들이 대화를 완성하도록 한다. 학생들은 "-기는 하다"를 사용하여 대화를 구성한다.
두 번째 활동은 교재 내의 말하기 연습 6에 나오는 보기를 활용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