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과 자기효능감, 사회학습이론의 평가와 시사점"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
2.1. 사회학습이론
2.2. 관찰학습과 모방
2.3. 대리강화와 대리처벌
2.4. 상호결정론
3. 자기효능감
3.1. 자기효능감의 개념
3.2. 자기효능감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4. 사회학습이론의 평가 및 시사점
5. 결론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인간의 복잡한 행동을 자극과 반응, 강화 소거 등의 조건형성이론만으로 설명하는 데는 한계가 있다고 볼 수 있다. 영유아가 능동적으로 주위에 세계를 이해하려고 노력하므로 학습이라는 용어를 사용하고, 다른 사람들이 하는 행동들이 주위 세계에 대한 중요한 정보가 되므로 사회라는 용어를 포함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인간의 기본적 인지능력을 간과해서는 안 된다는 점을 인식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에 대해서 알아보고 우리에게 주는 시사점이 무엇인지 살펴보고자 한다.
2.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
2.1. 사회학습이론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은 외적인 과정과 내적인 과정을 결합한 행동주의 학파의 이론이다. 반두라는 자신의 경험을 통해 뿐만 아니라 관찰학습을 통해서도 학습이 이루어진다고 주장했다. 관찰을 통한 대리적 강화를 하는 것으로써 학습한다는 부분은 사회학습이론에서 인지가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은 인지심리학에 영향을 주었으며, 발달에 있어서 사회적 영향에 관련한 분석뿐만 아니라 행동수정의 원칙에도 영향을 주었다. 반두라의 이론적 토대는 강화이론에 두고 있으며, 아동이 자신의 행동에 대해 직접적인 강화를 받지 않더라도 다른 아동이 보상이나 벌을 받는 것을 관찰함으로써 간접적으로 강화를 받으므로 보상받는 행동은 학습하게 되고 벌을 받는 행동은 학습하지 않게 된다는 것이다. 이를 무시행 학습 혹은 대리학습이라고 한다.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은 크게 4단계로 설명할 수 있다. 첫째, 주의집중과정은 모델링 장면의 어느 부분에 주의를 집중할 것인지를 결정하는 과정이다. 둘째, 파지과정은 정보를 저장해 두었다가 나중에 활용할 수 있도록 어문적 및 심상적으로 기호화하는 과정이다. 셋째, 재생과정은 관찰에서 학습한 것을 행동으로 번역하는 능력을 포함하는 과정이다. 넷째, 동기과정은 학습한 반응의 어느 부분을 행위로 번역할 것인지에 대해 결정하는 과정이다. 이처럼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은 인간행동의 복잡성을 설명하는데 중요한 공헌을 하였다고 볼 수 있다.
2.2. 관찰학습과 모방
관찰학습과 모방은 사회학습이론의 핵심 개념이다. 반두라에 따르면 인간의 행동은 보상이나 처벌의 결과로 형성되는 것이 아니라 다른 사람의 행동을 관찰하고 모방한 결과로 이루어진다. "관찰학습(observational learning)"이란 다른 사람의 행동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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