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그림책활동계획안

미리보기 파일은 샘플 파일 입니다.

상세정보

소개글

"그림책활동계획안"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그림책의 개념과 특성
1.1. 그림책의 정의 및 장르적 특성
1.2. 그림책의 문학적, 예술적 가치

2. 유아를 위한 좋은 그림책의 선정 기준
2.1. 주제와 소재의 적절성
2.2. 등장인물의 성격 및 심리 표현
2.3. 문학적 언어 표현력
2.4. 그림의 미술적 특성

3. 2019 누리과정의 내용체계와 연계된 그림책 분석
3.1. '나를 알고 존중하기' 관련 그림책 - 「강아지똥」
3.1.1. 문학적 특징
3.1.2. 미술적 특징
3.2. '사회에 관심 가지기' 관련 그림책 - 「구리와 구라의 빵 만들기」
3.2.1. 문학적 특징
3.2.2. 미술적 특징
3.3. '아름다움 찾아보기' 관련 그림책 - 「나랑 같이 놀자」
3.3.1. 문학적 특징
3.3.2. 미술적 특징

4. 반응중심 문학 활동
4.1. 반응중심 문학교육의 개념 및 특성
4.2. 「강아지똥」을 활용한 반응중심 문학활동 계획안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그림책의 개념과 특성
1.1. 그림책의 정의 및 장르적 특성

그림책은 그림과 글이 유기적으로 결합된 독특한 문학 장르이다. 그림책은 글과 그림이 결합되어 독자에게 문학적이고 미술적인 경험을 제공하는 작품이라 할 수 있다. 그림책은 유아 및 어린이를 주요 독자층으로 하지만, 성인독자들에게도 폭넓게 사랑받고 있다.

그림책의 장르적 특성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그림책은 '그림'과 '글'이 상호보완적으로 구성된 통합 예술 장르이다. 그림책에서는 그림이 글을 대체하거나 확장하며, 글도 그림을 설명하는 역할을 한다. 둘째, 그림책은 '시각적 언어'와 '언어적 언어'가 복합적으로 구현되는 매체이다. 그림책에서는 시각적인 요소와 언어적 요소가 긴밀하게 연결되어 독자에게 풍부한 경험을 제공한다. 셋째, 그림책은 유아 및 어린이를 주 독자층으로 하지만, 성인 독자에게도 다양한 즐거움을 선사한다. 성인 독자들은 그림책에서 단순한 재미 이상의 의미와 경험을 발견할 수 있다.

이처럼 그림책은 글과 그림이 유기적으로 결합된 독특한 매체로, 시각적 언어와 언어적 언어가 복합적으로 구현되어 유아 및 어린이뿐만 아니라 성인 독자에게도 다양한 경험을 제공한다고 할 수 있다.


1.2. 그림책의 문학적, 예술적 가치

그림책의 문학적, 예술적 가치는 다음과 같다.

그림책은 글과 그림이 조화를 이루면서 이야기를 엮어가는 독특한 장르이다. 글과 그림이 상호보완적으로 작용하며 새로운 의미를 창출한다. 그림책의 글은 단어와 문장으로 이루어지지만, 시각적 요소인 그림이 글과 긴밀하게 연결되어 있어 독자에게 보다 풍부한 경험을 제공한다. 그림책 속 그림은 글로 표현하기 어려운 감정과 분위기를 시각적으로 전달할 수 있으며, 독자로 하여금 상상력을 자극하고 감성을 자극한다. 또한 그림책의 색채, 선, 시점, 구도 등의 미술적 요소는 작품의 주제와 의미를 효과적으로 드러내는 데 기여한다. 이처럼 그림책은 글과 그림이 유기적으로 결합되어 새로운 예술적 가치를 창출하는 장르라고 할 수 있다"."


2. 유아를 위한 좋은 그림책의 선정 기준
2.1. 주제와 소재의 적절성

그림책의 주제와 소재는 유아의 발달 수준과 흥미, 경험 등을 고려하여 적절해야 한다. 주제와 소재는 유아에게 익숙하면서도 새로운 발견을 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야 하며, 유아의 관심과 호기심을 자극할 수 있어야 한다.

특히 유아기는 자아 정체성 형성의 중요한 시기이므로 "나를 알고 존중하기"와 관련된 주제와 소재가 적절하다. 권정생의 「강아지똥」은 아무짝에도 쓸모없는 것으로 여겨지는 존재가 가치 있는 존재가 되고 싶다는 소망을 가지고 자신을 희생해서 민들레꽃을 피워내는 소중한 거름이 된다는 이야기를 통해 생명과 자연의 가치를 알려준다. 이는 유아의 자아 존중감과 자아실현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적절한 주제와 소재라고 할 수 있다.

또한 유아기는 타인과의 관계 형성과 사회성 발달이 중요한 시기이므로 "사회에 관심 가지기"와 관련된 주제와 소재도 적절하다. 구리와 구라 시리즈의 「구리와 구라의 빵 만들기」는 숲속에서 친구들과 함께 즐겁게 빵을 만들고 나누어 먹는 내용을 다루고 있다. 이를 통해 유아는 사회적 관계 형성과 협동의 중요성을 배울 수 있다.

마지막으로 유아기는 아름다움에 대한 미적 감각과 창의성이 발달하는 시기이므로 "아름다움 찾아보기"와 관련된 주제와 소재도 적절하다. 「나랑 같이 놀자」는 자연 속에서 친구를 찾는 어린 소녀의 이야기로, 유아가 자연의 아름다움을 발견하고 자연과 교감하는 경험을 제공한다.

이처럼 유아를 위한 그림책의 주제와 소재는 유아의 발달 특성과 흥미, 경험 등을 고려하여 선정되어야 하며, 이를 통해 유아의 전인적인 성장을 도모할 수 있다.


2.2. 등장인물의 성격 및 심리 표현

등장인물의 성격 및 심리 표현에 대한 내용은 다음과 같다.

「강아지똥」에는 여러 존재가 등장한다. 길가에 아무렇게나 똥을 싸지른 흰둥이와 똥을 더럽다고 말하는 참새, 그리고 자기 일을 제대로 해내지 못했다고 자책하는 흙덩이와 먹을 것이 없다고 말하는 닭과 병아리들이 있지만, 마지막에는 강아지똥이 필요하다고 말하는 민들레가 등장한다. 흰둥이가 눈 똥이니...


참고 자료

강문희(2018). 그림책을 활용한 미술활동이 유아의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 부산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신명호(2009)「그림책의 세계」주니어김영사
이경우,장영희,이차숙,노영희,현은자(1997)「유아에게 적절한 그림책」양서원
황선주(2012)「그림책 읽어주기를 통한 문학 반응 활성화 방안 연구」대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유리 슐레비츠, 『SNOW』, 시공주니어, 2020
앤서니 브라운, ‘고릴라’, 비룡소, 2008
정근, ‘마고 할미’, 보람출판사, 2006
앤서니 브라운, ‘축구 선수 윌리’
네이버 책, 「구리랑 구라의 소풍」.
https://book.naver.com/bookdb/book_detail.nhn?bid=182599
네이버 책, 「나랑 같이 놀자」,
https://book.naver.com/bookdb/book_detail.nhn?bid=11738083
네이버 책, 「강아지똥」,
https://book.naver.com/bookdb/book_detail.nhn?bid=182451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