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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폐성 장애의 조기 진단 필요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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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자폐성 장애의 조기 진단 필요성"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자폐성 장애의 조기 진단 필요성
2.1. 진단과 평가의 목적
2.2. 조기진단의 필요성

3. 자폐성 장애의 진단절차
3.1. 조기발견과 의뢰
3.2. 자폐성 장애아동의 첫 진단 의뢰 시기
3.3. 장애 진단과 특수교육대상자 선정

4. 자폐진단이 지연되었을 때의 문제점

5. 결론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자폐는 아동의 가족이나 부모에게는 가장 힘들고 애가 타는 장애가 된다. 얼마 전까지만 하더라도 자폐증에 대한 인식이 낮았지만 이제는 교육과 사회분야에서 폭넓은 주목을 받고 있다. 하지만 아직까지도 자폐증에 대한 미디어나 사회적 인식은 한정적이다. 자폐성 장애는 폭넓은 범위의 지적 능력을 보이게 되는데 어떤 아동은 평균 이하의 지적수준을 가지지만 일부 자폐인의 경우 서번트 증후군을 가지고 있는데, 이는 일부 영역에서 매우 비범한 능력을 가진 천재로 설명할 수 있다. 자폐 아동을 주인공을 하는 영화와 드라마를 통해 소개되었지만 이들의 본질적 모습보다 희화화되고 개그의 소재로 이용된다. 자폐성 장애는 조기진단과 조기개입이 있을 경우 그렇지 않을 때보다 훨씬 일상생활에 큰 영향을 미친다.


2. 자폐성 장애의 조기 진단 필요성
2.1. 진단과 평가의 목적

자폐성 장애를 진단, 평가하는 궁극적인 목적은 해당 아동에 대한 정확한 이해를 기반으로 보다 적절한 지원을 제공하기 위함이다. 자폐성 장애를 진단·평가하는데 있어 주요 목표는 첫째, 추후 좀 더 자세한 평가가 필요한지를 결정하기 위한 선별이며, 둘째, 특정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지 여부를 판정하기 위한 진단적 평가이다. 셋째, 자폐성 장애를 다른 증상과 구별하기 위한 감별진단이며, 넷째, 발달영역에서의 현행 수준을 판별하는 것이다. 다섯째, 중재 목표와 과정을 개발하기 위한 개인의 강점과 요구의 특징을 파악하는 것이며, 여섯째, 언어발달, 사회성 발달 등 각 발달 영역 간의 수준에 대한 자세한 설명을 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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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 자료

도명애외. 『특수아동의 이해』 창지사
정대영. 『특수아동교육』 창지사
김종현 외 『특수아동의 이해』 공동체출판사
심현섭, 김영태 외 8명 『의사소통장애의 진단과 평가』 학지사 2012.09.10.
중앙사이버평생교육원, 자폐장애교육, 중앙사이버평생교육원, 2020.
김미경 외, 특수아동교육, 교육아카데미, 2017.
정대영, 특수교육학, 창지사, 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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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은영, 조윤경, 『특수교육학개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 20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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