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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 스트레스, 임상실습만족도, 임상수행능력이 진로정체감에 미치는 영향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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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 스트레스, 임상실습만족도, 임상수행능력이 진로정체감에 미치는 영향 논문"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연구의 필요성
1.2. 연구목적

2. 문헌고찰
2.1. 임상실습 스트레스
2.2. 임상실습 만족도
2.3. 임상수행능력
2.4. 진로정체감

3. 연구방법
3.1. 연구설계
3.2. 연구대상
3.3. 연구도구
3.4. 자료수집방법
3.5. 자료분석방법
3.6. 연구의 윤리적 고려

4. 연구결과
4.1.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4.2. 대상자의 임상실습 스트레스, 임상실습 만족도, 임상수행능력 및 진로정체감 정도
4.3.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진로정체감
4.4. 임상실습 스트레스, 임상실습 만족도, 임상수행능력 및 진로정체감과의 상관관계
4.5. 진로정체감의 영향요인

5. 논의

6. 결론 및 제언

7.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연구의 필요성

간호업무가 복잡해지고 간호요구량은 증가하고 다양해졌는데 간호사 수는 부족하고 이직률은 높아지고 있습니다. 2019년 7월 19일 헤럴드경제 인터넷기사에 따르면, 간호사평균 이직률에 비해 청년간호사 이직률이 무려 43%를 차지한다고 합니다. 이처럼 간호사의 이직률이 높아짐에 따라 간호에 대한 부담감이 늘어나게 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간호업무가 복잡해지고 자기 자신의 직업에 대한 자기 확신도 잃어갑니다. 이것은 간호학생 시절 진로정체감이 확립되지 않은 것이 큰 요인 중 하나라고 말할 수 있겠습니다.

따라서 간호학생 시절 진로정체감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고 그 변수들과의 관계를 파악함으로써 간호대학생의 진로정체감을 높이고자 이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1.2. 연구목적

본 연구의 목적은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 스트레스, 임상실습 만족도, 임상수행능력이 진로정체감에 대한 정도를 파악하여 각 세 독립변수가 종속변수에 미치는 영향과 상관관계를 확인하고자 하는 것이다."


2. 문헌고찰
2.1. 임상실습 스트레스

임상실습 스트레스는 간호대학생이 임상실습과 관련하여 경험하는 감정, 사고과정, 그리고 육체적인 상태에 영향을 주어 걱정이나 근심을 느끼게 하는 긴장상태를 의미한다. 간호대학생은 임상실습이라는 낯선 환경, 자신감 결여, 과한과제물, 역할 갈등 및 전문지식부족, 이론과 실습의 차이로 인한 혼돈 등으로 임상실습 스트레스를 경험하게 된다.

간호대학생은 임상실습과 강의를 통해 배운 간호이론을 실무현장에서 실제로 통합하고 적용해봄으로 간호사가 되어가는 경험을 하게 되는 반면에 실무기술을 습득하는 과정에서 낯선 병원 환경에서 환자를 직접 대면하게 되면서 스트레스와 긴장, 불안 등을 경험하게 된다.

선행논문에 따르면 임상실습 스트레스는 평균 3.22점으로 총 5개 영역으로 나누어져 실습교육환경과 실습업무부담 순의 측면으로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바람직하지 못한 역할모델, 환자와의 갈등, 대인관계 갈등 순으로 스트레스가 낮다고 보고되었다. 임상실습 동안 지속적으로 겪게 되는 스트레스는 임상실습과 간호에 대한 흥미와 능력의 저하를 가져오는 원인이 될 수 있으며, 이러한 임상실습 스트레스가 해소되지 못하면 전문적인 자질을 갖춘 간호사를 육성하는데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되므로 임상실습스트레스의 요인을 파악하고 이를 감소시킬 수 있는 연구가 필요하다.


2.2. 임상실습 만족도

임상실습 만족도란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 교과목, 실습내용, 실습지도, 실습환경, 실습시간, 실습평가 등의 다양한 측면에 대해 나타나는 긍정적인 정서반응을 의미한다. 실습내용, 실습지도, 실습환경, 실습시간, 실습평가에 대한 만족도가 높을수록 임상실습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볼 수 있다.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만족도에 대한 선행연구를 살펴보면, 유혜순(2015)의 연구에서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만족도는 평균 3.29점으로 나타났으며, 실습지도에 대한 만족도가 가장 높았고 실습내용, 실습교과에 대한 만족도 순으로 나타났다. 또한 임상실습 스트레스가 높아질수록 임상실습만족도는 낮아지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는 임상실습 스트레스를 줄이고 실습에 대한 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중재가 필요함을 시사한다.

한편, 김순례와 이종은(2005)의 연구에 따르면 간호대학생은 임상실습 과정에서 실습교육환경과 실습업무부담에 대해 높은 스트레스를 경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높은 임상실습 스트레스는 긍정적인 실습경험을 방해할 수 있으며, 결과적으로 임상실습만족도를 저하시킬 수 있다. 따라서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스트레스를 관리하고 실습만족도를 향상시킬 수 있는 방안 마련이 필요할 것이다.

또한 임상실습만족도가 높은 간호대학생일수록 임상수행능력과 진로정체감이 높은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최은희, 2009; 권경남, 최은희, 2010). 이는 임상실습에서의 긍정적인 경험이 간호대학생의 전문적 역량 발달과 진로 결정에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함을 시사한다. 따라서 임상실습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노력은 간호대학생의 전반적인 성장과 발전을 도모하는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2.3. 임상수행능력

임상수행능력이란 임상상황에서 적절한 지식, 판단, 기술을 보여주고 유능하게 기능할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한다"" 간호대학생들은 임상실습을 통해 이론적으로 배운 지식을 실제 상황에 적용해 볼 수 있는데, 이는 간호대학생들의 임상수행능력을 향상시키는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또한 임상수행능력은 간호사로서 필요한 역량을 갖추고 효과적인 간호업무를 수행할 수 있게 해준다""

간호대학생의 임상수행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는 임상실습 만족도, 임상실습 스트레스, 자아존중감 등이 있다"" 임상실습 만족도가 높을수록 임상수행능력이 향상되는데, 이는 긍정적인 실습경험을 통해 자신감이 향상되고 이론적 지식을 실제 상황에 잘 적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반면 임상실습 스트레스가 높을수록 임상수행능력이 낮아지는데, 이는 스트레스로 인해 집중력이 저하되고 실습에 대한 흥미와 동기가 감소하기 때문이다"" 자아존중감이 높은 학생들이 임상실습수행능력이 높은데, 이는 자신감 있게 간호활동을 수행할 수 있기 때문이다""

최근 연구에 따르면 간호대학생의 임상수행능력은 임상실습 만족도와 순 상관관계를 보이고 임상실습 스트레스와는 역 상관관계를 보였다"" 또한 자아존중감은 임상수행능력과 긍정적인 상관관계가 있었다"" 이처럼 임상실습 만족도, 임상실습 스트레스, 자아존중감 등의 요인이 간호대학생의 임상수행능력에 중요하게 작용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간호대학생의 임상수행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실습교육 내실화, 실습지도 강화, 학생 개인의 자아존중감 향상 등 다각도의 노력이 필요할 것이다"" 이를 통해 간호대학생들이 임상실습에서 긍정적인 경험을 할 수 있도록 하여 전문적인 간호사로 성장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2.4. 진로정체감

진로정체감은 개인이 현재 자신의 진로를 명확히 인지하고 있는 정도 또는 직업에 대한 자신의 목표, 흥미, 능력에 대한 명확하고 안정된 상을 갖추었는지를 의미한다. 진로정체감이 높은 간호대학생은 자신의 진로에 대해 뚜렷한 목표와 계획을 가지고 있으며, 자신의 능력과 흥미에 대해 명확히 인식하고 있다. 이는 간호사로 성장하는데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된다.

간호대학생의 진로정체감에 대한 선행연구를 살펴보면, 진로정체감과 임상수행능력은 음의 상관관계를 나타내었다. 즉, 진로정체감이 높을수록 임상수행능력이 낮았다는 것이다. 이는 진로에 대한 명확한 목표와 계획이 없는 학생들이 오히려 실습 상황에서 더 능동적이고 적극적으로 참여하게 되어 임상수행능력이 높아진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또한 진로정체감은 임상실습만족도에 따라서도 유의한 차이가 있었는데, 임상실습만족도가 높을수록 진로정체감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임상실습 경험이 간호학생의 진로에 대한 확신과 목표를 형성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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