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의료환경 내에서 협력과 업무조정이 필요한 사례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새로운 AI자료
생성
다운로드

상세정보

소개글

"보건의료환경 내에서 협력과 업무조정이 필요한 사례"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보건의료팀 내 업무 조정을 위한 협력의 필요성

2. 보건의료팀 구성과 역할
2.1. 보건의료 관련 인력
2.2. 주요 직종의 업무 및 역할

3. 보건의료팀 내 협력 및 업무 조정 사례
3.1. 성공적인 협력 및 업무 조정 사례
3.2. 협력 및 업무 조정이 부족한 사례

4. 보건의료팀 협력의 중요성과 필요성
4.1. 대상자 측면에서의 필요성
4.2. 보건의료 전문가 측면에서의 필요성
4.3. 보건의료 체계 측면에서의 필요성

5. 보건의료팀 협력 관계 강화 방안
5.1. 의사-간호사 팀 간 협력 증진 프로그램
5.2. 긍정 중심의 조직변화
5.3. 효과적인 의사소통 프로토콜 개발 및 적용
5.4. 타 전문가에 대한 역할 인식 및 존중
5.5. 의사소통 능력 향상 교육
5.6. 지속적인 병동 운영회의 및 상담 프로그램 운영

6. 결론
6.1. 보건의료팀 협력의 중요성에 대한 고찰
6.2. 간호사로서의 역할 및 자세

7.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보건의료팀 내 업무 조정을 위한 협력의 필요성

보건의료팀 내 업무 조정을 위한 협력의 필요성은 다음과 같다.

병원에 근무하는 직업군의 경우 보건의료팀의 구성원은 다양한 직업군이 섞여있는 다학제적 집단이다. 병원 집단에서 의료 시스템이 세분화가 이뤄지고 전문화 되면서 각 분야의 집단 정보를 공유하고 양질의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의료 전문직 간의 협력에 대한 요구도가 증가하고 있다. 또한 의료 서비스에 관련된 대상자들의 수준이 높아지면서 더욱더 의료팀간 협력이 강조되고 있다. 전문직종들이 모여 한 팀을 이뤄 조직적이고 안전한 의료 서비스 제공을 위해서는 지휘명령계통의 상하관계와 병열부문간의 상호협력이 필요하다.

첫째, 보건의료팀간의 의사소통 협력을 위함이다. 병원의 경우 대상자의 질병을 치료하고 치유하는 과정에서 협력은 의료 행위들 중 서로들간의 의사소통 과정에서 발생하게 된다. 또한 문제 해결의 책임을 공유하고, 치료 방법의 갈등에 대해 소통하고 의사결정을 할 때 존재한다. 효율적인 협력은 환자안전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반드시 필요한 부분이다. 또한 최적의 의료 제공을 위해 서로 밀접하게 업무수행을 해야하므로 간호사와 의사 및 영양사와 약사, 임상병리사등 상호 협력이 중요하며 이를 위해 의사소통과 상호 신뢰의 관계가 강조되고 있다.

둘째, 기술효율의 극대화이다. 의료팀 내의 구성원은 높고 숙달된 진료와 진료 서비스 기술을 갖춘 전문 인력들로 구성이 되어 있다. 또한 의료팀 내의 업무는 한 직종만이 할 수 없으며 환자의 안전 향상을 위한 효율을 극대화 하기 위해 필수적인 요소이다.

셋째, 업무조정의 원리이다. 조직의 여러원리 중 조정의 원리가 있는데, 이는 조직이 공통된 목표달성을 위해 조직 구성원의 행동을 통일하여 집단의 노력을 질서정연하게 배열함으로서 조직의 존소과 효율을 도모한다는 것이다. 조정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는다면 각부서의 구성원들은 자신의 역할을 이해하지 못해 제대로된 분업화가 이뤄지지 못하고 이는 전문화된 위치에서 자신의 조직을 돌보게 되어 조직의 전체 목적을 달성할 수 없다. 서로의 역할간의 시너지 효과를 얻을 수 있으므로 보건의료팀내 업무조정이 필요하다.

따라서 보건의료팀 내 업무 조정을 위한 협력의 필요성은 의사소통 향상, 기술효율 극대화, 업무조정을 통한 조직 목표 달성 등 다양한 측면에서 요구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2. 보건의료팀 구성과 역할
2.1. 보건의료 관련 인력

보건의료 관련 인력은 의료법 제2조에 명시된 의료인인 의사, 한의사, 치과의사, 조산사, 간호사 외에도 약사, 임상검사기사, 산업위생사, 간호조무사, 보건진료전담공무원, 물리치료사, 방사선사, 임상병리사, 작업치료사, 치과기공사, 치과위생사, 보건의료정보관리사, 응급구조사 등 다양한 직종이 포함된다.

간호사는 환자의 간호 요구에 대한 관찰, 자료수집, 간호판단 및 요양을 위한 간호와 의사, 한의사, 치과의사의 지도하에 시행하는 진료의 보조, 간호 요구자에 대한 상담ㆍ교육 및 건강증진을 위한 활동의 기획과 수행 등의 업무를 수행한다. 지역사회 간호사는 일차의료제공자, 직접간호제공자, 교육자, 대변자와 옹호자, 상담자, 연구자, 관리자, 의뢰자, 알선자, 변화촉진자, 협력자, 정보수집자, 보존자, 조정자 등의 다양한 역할을 한다.

의사는 청진기 등 간단한 의료기구를 사용하여 환자를 진찰하고, 환자의 증상에 따라 다양한 검사와 진단을 통해 치료방법과 순서를 결정한다. 또한 예방접종을 실시하고, 직접 나오지 못하는 환자를 위해 왕진을 한다.

약사는 의사의 처방전으로 지시된 약을 조제하고, 환자에게 복용방법, 부작용 및 보관 주의사항 등을 설명한다.

물리치료사는 의사의 진단, 처방에 따라 환자에게 적합한 운동, 열, 광선, 전기 등의 물리적 방법을 적용하여 신체기능 장애, 통증완화, 회복과 관련된 업무를 수행한다.

영양사는 건강증진과 질병치료를 목적으로 개인 또는 단체에 균형 잡힌 식단을 계획하고 조리 및 공급한다.

임상병리사는 대상자의 혈액, 소변, 대변 등을 검체하고 각종 검사를 수행한다.

방사선사는 의사의 진료활동을 보조하며 신체 내부기관의 장애, 질병 진단을 위해 방사선 장비를 조작하고, 각종 방사성물질로 신체내부기관의 치료업무를 수행한다.

간호조무사는 각종 의료기관에서 환자의 간호와 진료에 관련한 보조업무를 수행한다.

이처럼 보건의료팀은 다양한 직종의 전문가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자의 분야에서 환자의 치료 개선을 위해 협력하고 있다. 서로 환자에 대한 정보를 교환하여 환자의 독립적 기능 향상과 치료 목표 달성을 위해 상호작용하며, 이 과정에서 환자의 요구를 만족시키고자 노력하고 있다.


2.2. 주요 직종의 업무 및 역할

간호사는 의료법 제 2조에서 규정한 업무를 수행한다. 구체적으로 환자의 간호 요구에 대한 관찰, 자료수집, 간호판단 및 요양을 위한 간호, 의사, 한의사, 치과의사의 지도하에 시행하는 진료의 보조, 간호 요구자에 대한 상담ㆍ교육 및 건강증진을 위한 활동의 기획과 수행, 간호조무사가 수행하는 업무보조에 대한 지도 등의 업무를 수행한다. 지역사회 간호사는 일차의료제공자, 직접간호제공자, 교육자, 대변자와 옹호자, 상담자, 연구자, 관리자, 의뢰자, 알선자, 변화촉진자, 협력자, 정보수집자, 보존자, 조정자 등의 다양한 역할을 한다."의사는 청진기 등 간단한 의료기구를 사용하여 환자를 진찰하고, 환자의 증상에 따라 다양한 검사와 진단을 통해 치료 방법과 순서를 결정한다. 또한 임상병리사, 방사선사 등 의료기사에게 검사를 지시하고, 검사 결과를 분석하여 진단하고 치료법과 약물...


참고 자료

국가법령정보센터, 의료법, https://www.law.go.kr/%EB%B2%95%EB%A0%B9/%EC%9D%98%EB%A3%8C%EB%B2%95/%EC%A0%9C2%EC%A1%B0
워크넷, https://www.work.go.kr/jobMain.do
이재혁, 2022.06.,“지역사회 돌봄, 보건의료‧사회복지 전문가가 동시에 케어플랜 설계해야”, 메디컬투데이, https://mdtoday.co.kr/news/view/1065585713067099,2023.3.11.
신미자 외, 2022, 간호관리학, 수문사, p.508~515
이미지, 이윤미, 신소영 and 조정현. (2022). 국내 보건의료 전문가의 협력적 실무 경험. 중환자간호학회지, 15(1), 47-57.
김종래. (2009.). "병동에서의 전문인력간 업무협력에 대한 의사 및 간호사의 인식." 국내석사학위논문 한양대학교 행정·자치대학원. 서울
엄영희 외. (2020). 개정 7판 학습성과기반 간호관리학. 수문사
윤혜상 외(2009). 의사소통 및 인간관계. 청구문화사: 서울.
이병주, 김명언. (2012). “의사와 간호사 간 관계에서 나타나는 갈등의 유형, 원인 및 비 대칭성.” 한국심리학회지: 산업 및 조직. Vol. 25, No. 1, 1-2
이영주. (2016). 병원간호사의 간호사 및 의사와의 협력에 대한 인식과 의료 오류 경험, 직무 만족간의 관계에 대한 연구. 학위논문(석사) 경희대학교 대학원
임은주(Eun Ju Lim),and 이여진(Yeo Jin Yi). (2014). "수술실간호사와 병동간호사의 의료진과의 의사소통 능력 및 대인관계 능력 비교." 간호행정학회지 20.3: 313-321.
장금성 외(2015). 제3판 간호윤리학과 전문직. 현문사: 서울.
정연숙 외(2016). 간호관리학. 현문사: 서울.
퍼시픽 학술편찬국. (2020). NURSING MANAGEMENT. Pacific Book
한금선 외 (2014). 제3판 의사소통과 인간관계론. 고문사: 서울.
홍영주. (2009). "의료진간 효율적 의사소통을 위한 활동." 가을학술대회 2009.3: 863-865.
Lisa Kennedy Sheldon(2010). 간호사를 위한 의사소통. 군자출판사: 서울.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