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의 역량개발적 접근에서 청소년활동이 어떻게 이루어져야 하는지 논증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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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청소년의 역량개발적 접근에서 청소년활동이 어떻게 이루어져야 하는지 논증하시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청소년의 역량개발적 접근과 청소년활동
1.1. 청소년의 역량개발적 접근
1.1.1. 역량개발적 접근의 의의
1.1.2. 역량개발적 접근과 전통적 접근의 차이
1.2. 역량개발을 위한 청소년활동
1.2.1. 청소년활동의 정의
1.2.2. 청소년활동을 통한 역량개발
1.3. 역량개발을 위한 청소년지도의 방향
1.3.1. 긍정적 관계 형성
1.3.2. 맞춤형 지도 계획 수립
1.3.3. 자기결정력과 자기효능감 강화
1.3.4. 긍정적 자아개념과 자기존중감 증진
1.3.5. 진로 및 직업 선택 지도

2.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청소년의 역량개발적 접근과 청소년활동
1.1. 청소년의 역량개발적 접근
1.1.1. 역량개발적 접근의 의의

역량개발적 접근의 의의는 청소년들의 능력과 잠재력을 인정하고 이를 발전시키는 데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다. 이러한 접근은 청소년들을 단순히 문제로만 바라보는 것이 아니라, 그들이 갖고 있는 장점과 능력을 인지하고 존중하는 방식을 강조한다.

전통적인 청소년 관점은 문제 중심적인 접근 방식으로, 청소년들을 부족한 점이나 문제를 해결해야 할 대상으로만 보는 경향이 있었다. 예를 들어, 학교 성적이 낮거나 문제 행동을 보이는 청소년들을 지도할 때, 문제에 대한 진단과 해결에 집중하는 경우가 많았다. 이러한 관점은 청소년들의 부족한 점을 강조하고 부정적인 라벨링을 부여할 수 있으며, 그들의 자아 개발과 자존감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반면, 역량개발적 접근은 청소년들을 능력과 잠재력을 갖춘 주체로 바라보는 접근 방식이다. 이러한 접근은 청소년들의 긍정적인 면을 인식하고, 그들의 장점과 관심사를 존중하며 발전시킨다. 역량개발적 접근은 청소년들이 자신의 장점을 알고 발전시킬 수 있도록 돕고, 자기 효능감을 키우고 자기 결정을 내리는데 필요한 능력을 배양하는데 주력한다.

따라서 역량개발적 접근의 의의는 청소년들의 능력과 잠재력을 인정하고, 이를 발전시키는 데에 초점을 맞추어 청소년들의 자아개발과 성장을 지원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1.1.2. 역량개발적 접근과 전통적 접근의 차이

역량개발적 접근과 전통적 접근의 차이는 다음과 같다.

전통적 접근은 청소년들의 부족한 점이나 문제를 해결해야 할 대상으로 바라보는 방식이다. 이에 따라 청소년들의 낮은 학업 성적이나 문제 행동 등에 초점을 맞추어 진단하고 해결책을 제시하는 것에 주력한다. 이러한 관점은 청소년들에게 부정적인 라벨링을 부여할 수 있으며, 그들의 자아 개발과 자존감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반면, 역량개발적 접근은 청소년들을 능력과 잠재력을 갖춘 주체로 바라본다. 이 접근은 청소년들의 긍정적인 면을 인식하고, 그들의 장점과 관심사를 존중하며 발전시키는 데 초점을 맞춘다. 역량개발적 접근은 청소년들이 자신의 장점을 알고 발전시킬 수 있도록 돕고, 자기 효능감을 키우며 자기 결정을 내리는 데 필요한 능력을 배양하는 데 주력한다. 또한 청소년들의 미래 진로와 직업 선택에 대한 지도를 제공하여 그들이 자신의 관심사와 역량에 맞는 진로를 선택할 수 있도록 돕는다. 이를 통해 청소년들의 자아개발과 자기효능감 증진, 그리고 성공적인 성장을 도모한다."


1.2. 역량개발을 위한 청소년활동
1.2.1. 청소년활동의 정의

청소년활동의 정의는 청소년기에 필요한 발달과정을 수행하기 위한 제반활동을 의미한다. 사전적 의미로 청소년은 "청소년과 소년의 중간기로 소년기에서 청소년기로 접어드는 미성년의 젊은이"이며, 활동은 "힘차게 몸을 움직임 또는 어떤 일을 이루려고 돌아다님"을 의미한다. 따라서 청소년활동은 청소년의 균형 있는 성장을 위하여 필요한 활동과 이러한 활동을 소재로 하는 수련활동·교류활동·문화활동 등 다양한 형태의 활동을 의...


참고 자료

청소년자치연구소 소장 보고서 [청소년지원을 위한 지역사회 네트워크 제안]
김경애 [아동청소년의 교육복지 지원을 위한 지역사회 네트워크 활성화 요소 및 원리. 한국청소년연구] 2009
황여정 연구위원 [청소년의 지역사회 참여 모형개발 연구1]
고성혜ㆍ이용교(1996). 청소년의 행동유형에 관한 연구. 서울 : 한국청소년개발원.
김도연(2008). 일터경험과 역량개발의 관계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조용하(2003). 청소년육성제도의 문제 및 개선방안. 21세기 청소년포럼. 한국청소년학회.
이교봉(2008). 청소년의 역량개발을 위한 청소년활동프로그램의 발전방안에 관한 연구. 박사학위논문, 명지대학교.
고지연, 이정훈, & 조정원. 희귀질환 청소년 대상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의 접근 방안.
황세영, & 이경상. (2023). 협력적 거버넌스의 관점에서 지역사회 청소년 성장지원 네트워크의 과정적 운영요소 및 운영효과 분석: 부천시, 유성구, 곡성군 시범사업 지역을 대상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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