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만2세 1학기 관찰일지
1.1. 3월 기본생활
OO가 교사를 쳐다보며 '쉬!'라고 말하자 교사가 OO에게 '같이 화장실 다녀올까?'라고 제안하였다. OO는 '응!'이라고 대답한 뒤 화장실에 도착하자 '내가 해볼게~'라며 스스로 바지와 팬티를 내렸다. 교사가 'OO 이제 선생님 도움 없이도 옷 내리고 쉬 할 수 있구나'라고 말하자 OO는 방긋 웃으며 '혼자 할 수 있어!'라고 하였다. 이를 통해 OO가 교사의 도움 없이도 스스로 배변 활동을 할 수 있게 되었음을 알 수 있다"."
1.2. 4월 자연탐구
OO는 교사가 붙혀 놓은 키재기판에 올라서서 교사가 일러준대로 키를 재기위해 붙어서 키를 재어 본다. OO가 벽에 맞으며 눈을 동그랗게 뜨며 있자 교사는 'OO가 많이 컸네~라고 얘기를 한다. OO는 키를 다 재본후 키재기위에 붙어 있는 그림을 가리키며 '이거 뭐예요?'라고 묻는다. 교사는 표범이예요 표범 그림이에요 라고 말을 하자 OO는 표범 라고 따라 말을 한다. 다른친구에게 교사는 키를 재어 볼수 있도록 하자 OO는 친구가 재어 보는 키를 바라 보며 다른곳으로 향한다.
1.3. 5월 의사소통
"5월 의사소통 시간에 OO가 아이스크림 두 개를 쌓아 교사에게 "선생님 이거 OO가 만든 아이스크림인데 한번 먹어볼래?"라고 질문을 한다. 교사가 "우와 OO가 아이스크림 선생님 만들어준거야? 무슨 맛인데?"라고 묻자 OO는 "이거는 딸기맛이랑 메론맛이야"라고 대답한다. 이를 통해 OO는 자신이 직접 만든 아이스크림을 교사에게 소개하며 언어로 자신의 생각과 활동을 표현할 수 있음을 알 수 있다."
1.4. 6월 사회관계
바깥놀이터 가는 길에 화단에 피어 있는 꽃을 보며 "OO야 꽃이 잘 자라게 물을 줄까요?"하며 물뿌리개로 물주는 모습을 보여주자 화단 옆으로 다가온다. "선생님과 함께 물을 줄까요?"하며 물뿌리개로 물을 주며 "사랑해"라고 말한다. "친구와 함께 물을 줄까요?"하며 OO와 함께 꽃을 물을 준다". 이를 통해 OO는 자신의 감정을 언어로 표현하며, 또래와 협력하여 활동하는 모습을 보인다. 이는 또래와의 상호작용 및 사회성 발달이 이루어지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할 수 있다.
1.5. 7월 예술경험
부모참여놀이수업에서 OO는 풀장에서 물풍선을 꺼내 과녁판으로 이동하여 던진다. 물풍선이 터지자 OO는 웃으며 "이거 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