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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육사와 윤동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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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육사와 윤동주"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이육사와 윤동주의 저항시 비교
1.1. 서론
1.2. 근대 저항시의 개념과 배경
1.3. 이육사의 시 의식 형성
1.4. 윤동주의 시 의식 형성
1.5. 이육사의 유교사상과 시정신
1.6. 윤동주의 기독교 정신과 시정신
1.7. 이육사의 현실인식과 문학적 대응방법
1.8. 윤동주의 현실인식과 자기성찰
1.9. 결론

2.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이육사와 윤동주의 저항시 비교
1.1. 서론

일제강점기 시대는 한국 민족문학의 어두운 시기였지만, 암울한 상황 속에서도 민족의 자존심과 독립 의지를 잃지 않고 끝까지 투쟁했던 시인들이 있었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시인들 중 대표적인 이육사와 윤동주의 저항시를 비교 분석하고자 한다.

이육사와 윤동주는 비슷한 시기에 활동했지만, 서로 다른 삶과 배경을 가지고 있었다. 이육사는 유교적 가정 환경에서 성장하여 의열단 활동 등 실천적인 항일 투쟁의 길을 걸었던 반면, 윤동주는 기독교 가정에서 자라며 내면적 성찰과 자기 성찰을 통해 민족 해방에 이르고자 했다. 이처럼 이들의 삶과 사상 배경이 달랐기에 시 세계에도 차이가 있었을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이육사와 윤동주 시의 주제, 내용, 정신세계 등을 종합적으로 비교 분석하여 그들의 저항 의식과 문학적 대응 방식의 특징을 규명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일제강점기 시기 민족문학의 성격과 맥락을 이해하고, 두 시인의 작품이 가지는 문학적 의미와 가치를 밝히고자 한다.


1.2. 근대 저항시의 개념과 배경

근대 저항시의 개념과 배경은 다음과 같다.

일제 강점기 문학은 특이한 요소가 많다. 근대 문학적 고유성과 서구지향적 외래성이 얽혀있는 시기이다. 또한 궁핍하고 참담한 상황 속에서 개화와 동시에 초창기 문단이 형성되고 성장해온 특수한 시대이기도 하다. 이는 시의 주체가 자신의 상황을 투영하기 때문이다. 시인의 작품 세계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시인의 생애와 시대적 상황에 대한 구체적인 검토가 필요하다.

일반적으로 저항문학이란 계층에 대한 반항, 체제에 대한 반발, 사회 구조적 문제에서 오는 저항 현상들이 문학으로 구체화된 것으로 볼 수 있다. 그러나 여기에서의 저항문학은 일제 체제하의 항일 문학을 의미한다. 1920-30년대는 자유시가 새로운 모습으로 자리를 잡고 본격적으로 전개되기 시작한 시기이다. 이 시기의 시는 한국 민족의 특수한 상황과 새로운 사상을 연계하여 문학적으로 조화를 이루었다.

1930년대 후반에 들어서면서 일본의 강압적인 사상 탄압으로 한국에서는 이념과 사상이 용납되지 않게 되었다. 식민지 자본주의화와 군국주의로 한국 민족문학은 위기를 맞이했고 카프문학뿐만 아니라 모든 문학에까지 극심한 영향을 미쳤다. 카프문학의 해산은 시문학이 위축되는 결과를 가져왔다. 그러나 신인작가들의 등장은 새로운 시각으로 현실을 파악했고 현실에 대한 대응방법과 방향을 모색하며 30년대 후반에는 모더니즘 경향과 순수주의적 경향 등 새로운 문학적 경향이 등장했다.

이육사와 윤동주의 시작활동은 1930년대 후반에 당대 시문학의 전반적인 흐름과는 거리가 있지만 저항시인으로서 신념과 투쟁은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이들의 시는 고통스러운 시대 현실 속에서 지식인의 고뇌와 민족 해방에 대한 투철한 신념을 바탕으로 시대 현실에 맞서는 풍모를 보여준다. 때문에 1930년대 후반 시문학의 흐름 속에서 그들은 주목받는 위치에 놓여진다.

"근대 저항시의 개념과 배경은 일제 강점기 문학의 특수성, 1920-30년대 한국 문단의 변화, 1930년대 후반 이후 일제의 강압적 문화 통제 등을 통해 이해할 수 있다. 시인 윤동주와 이육사는 시대적 위기 속에서도 민족 해방과 저항 정신을 문학으로 승화시켰으며, 이는 당대 문단에서 주목받는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1.3. 이육사의 시 의식 형성

이육사는 엄격한 유교 집안에서 성장하면서 이와 같은 전통적 가치관의 영향을 받아 시 의식을 형성하였다. 이육사는 어릴 때부터 아버지에게 한문을 교육받았고, 형제 간에도 우애와 의리를 강조받았다. 이러한 유교적 가풍은 이육사의 정신적 성숙에 작용하였다.

특히 수필 「은하수」를 살펴보면 이육사의 유교적 가정 환경을 엿볼 수 있다. 어릴 때부터 여름이 되면 형제들과 글짓기를 했으며, 시전을 암송하고 한시를 창작하는 등 전통적인 교육을 받았다. 이러한 영향으로 이육사의 사상과 시정신에 유교적 요소가 깊이 자리 잡게 된 것이다.

이육사의 유교사상은 시 작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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