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1.1. 태권도 지도자 연수의 온라인 전환 필요성
태권도 지도자 연수의 온라인 전환 필요성은 코로나19 사태로 인한 비대면 수업의 의무화로 인함이다. 코로나19의 팬데믹 상황에서 태권도와 태권도장이 살아남을 수 있는 방안은 무형의 힘이 있는 문화로서의 태권도를 발전시키는 것이다. 문화는 간단히 말해 어떤 집단이나 사회 구성원들의 사고 및 행동 등 생활 방식이나 내용, 그 소산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태권도 문화란 태권도인들의 활동이나 생활 방식, 그리고 그 행동의 소산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태권도 지도자 연수를 온라인으로 운영해 나가는 것은 문화 컨텐츠로서 태권도의 핵심문화를 알리는 데 첫걸음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온라인 지도자 연수의 효율적 방안에 대해 생각하는 것은 매우 의미 있다고 볼 수 있다.
1.2. 태권도의 문화 컨텐츠로서의 가치
태권도의 문화 컨텐츠로서의 가치는 매우 크다고 볼 수 있다. 태권도는 한국의 대표 브랜드이자 세계문화로 자리잡았기 때문이다. 특히 우리나라가 문화의 힘으로 세계에 진출한 것도 태권도가 최초의 한류가 되었기 때문이다. 문화 컨텐츠 산업은 시장규모가 크고 고부가가치산업이며 파급효과가 크고 해외시장으로의 진출이 상대적으로 용이한 산업이다. 이러한 문화 컨텐츠 산업이 시장의 큰 부분을 차지하게 된 것은 그리 오래되지 않았기 때문에 세계 각국이 앞다투어 미래를 내다보고 문화 컨텐츠 육성에 투자를 하고 있다. 한국을 대표하는 브랜드 중 하나인 태권도는 독창성 및 정통성을 갖추고 있는 동시에 세계에서 인정받고 있는 우리 민족 고유의 문화유산이기 때문에 문화사적 가치도 매우 크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문화전쟁시대에서 태권도는 새로운 성장 동력으로 성장하고 있다. 한국을 알기 전 태권도를 먼저 알았다는 외국인이 많은 것처럼 태권도는 한국을 대표하는 브랜드이자 문화 컨텐츠 산업이자 상품으로 자리를 잡아가고 있다."".
1.3. 연구 목적
태권도 지도자 연수의 온라인 전환과 태권도의 문화 컨텐츠로서의 가치를 고려하여 본 연구의 목적은 온라인 태권도 지도자 연수의 효율적 운영 방안을 모색하는 것이다.""
2. 본론
2.1. 온라인 수업 프로그램의 개발과 보급
2.1.1. 태권도 프로그램의 중요성
오늘날 급속히 변해가는 산업화의 영향은 치열한 경쟁 구도만을 중시하는 사회구조로 변모하게 함으로써 성장하는 학생에게 입시 중심의 교육만을 강조하고 있다. 이는 사회생활의 근간이 되는 도덕적인 가치규범을 중심으로 한 교육이 소홀해 짐으로써 학생 간의 집단 따돌림, 가정의 불화나 탈선, 마약 등의 청소년 문제가 사회적 문제로 번지고 있는 주원인이 된다. 이러한 사회 속에서 건강한 신체의 단련을 위한 체육 교과과정으로서의 태권도 프로그램은 상대에 대한 배려와 자존감, 자신감을 높여주고 자기절제 능력을 키워줌으로써 태권도가 가지는 인성적인 교육 가치를 교육의 개념에 접목시킴으로써 현대사회에서 소홀히 하는 도덕적인 가치규범에 대한 교육을 실천할 수 있다".
2.1.2. 온라인 교육의 필요성
4차산업혁명 시대에 들어서며 비대면 기술이 발달한 오늘날 코로나19 사태와 맞물려 언택트 프로그램은 이제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었다. 언택트는 사람과 사람 사이의 만남을 대체해 주는 기술이 생활 속에 확산되는 현상을 지칭하며, 상황 적응적이고 개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단순한 무인, 비대면 기술과 차이가 있다고 설명하고 있다. 다시 말해 언택트는 접촉을 뜻하는 콘택트(Contact)의 반대 의미를 가진 신조어로 흔히 비대면으로 일컬어진다. 따라서 언택트의 라이프 스타일을 따라 기관에서 적극 나서 개발하여 보급할 수 있는 방안도 존재하고 개인 지도자가 도장의 특성에 맞게 개발하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다. 이에 지도자의 온라인 수업 방식에 대한 이해 및 연구도 필요하고 각 단체 혹은 태권도장에 맞는 프로그램과 커리큘럼을 적용하는 것도 필수적이다. 그러므로 태권도에 대한 진정한 의미와 태권도의 즐거움을 알게 될 수 있을 것이다. 오늘날과 같이 코로나19 사태로 인한 위기에서 태권도 온라인 수업은 필수불가결한 선택이 되었다고 볼 수 있다.
2.1.3. 온라인 수업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고려사항
온라인 수업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고려사항은 다음과 같다.
첫째, 온라인 프로그램의 설계 시 기존의 방식으로 구태의연한 컨텐츠를 이용하는 것이 아닌 체계성을 갖춘 다채로운 활동을 통해 성공을 꾀해야 한다. 예를 들어 5세에서 9세까지를 초급반, 10세에서 13세까지를 중급반으로 확대해 계급을 통한 채널을 늘리고 꾸준한 온라인 수련을 통해 승급이 가능하도록 시스템을 연구함으로써 온오프라인을 연계한 수련을 통한 완성도를 높일 수 있다"".
둘째, 온라인 수업은 실제적 교육서비스를 제공하는 가장 직접적인 플랫폼이 될 수 있다. 일방향의 커리큘럼 동영상 제작 방법과 Zoom과 같은 쌍방향 커뮤니케이션 플랫폼을 활용하는 방법을 고려해볼 수 있다. 이를 통해 실시간 온라인 수련 시 부족하거나 미흡한 면을 영상을 통해 반복해 보충 단련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셋째, 온라인 태권도 교육의 경우 기존 대면 수업에 비해 지도자와 수련생 간의 의사소통에 제한이 있을 수 있다. 따라서 특정 학생이 말을 듣지 않거나 수업에 참여하지 않는 등의 상황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 또한 지도자들이 온라인 수업에 익숙하지 않은 상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