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근비대를 위한 훈련프로그램 개발 및 실제지도 방안 제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상세정보

소개글

"근비대를 위한 훈련프로그램 개발 및 실제지도 방안 제시"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태권도 지도자 연수의 온라인 전환 필요성
1.2. 태권도의 문화 컨텐츠로서의 가치
1.3. 연구 목적

2. 본론
2.1. 온라인 수업 프로그램의 개발과 보급
2.1.1. 태권도 프로그램의 중요성
2.1.2. 온라인 교육의 필요성
2.1.3. 온라인 수업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고려사항
2.2. 온·오프라인 태권도장의 성공사례
2.2.1. THE 태권도연구소의 온택트 교수법 개발
2.2.2. 온-오프라인 교육 콘텐츠 개발의 중요성
2.3. 온라인 태권도 지도자 연수의 효율적 운영 방안
2.3.1. 온라인 태권도 대회의 활성화
2.3.2. 온라인 커뮤니티의 활성화
2.3.3. 온라인 수업 제공
2.3.4. 태권도 '마케팅'을 통한 온라인 연수과정 홍보
2.3.5. 온라인 채널 내 태권도의 스토리텔링
2.3.6. 온라인 도장의 활성화
2.3.7. 태권도 수련과 면역력의 연관성에 대한 영상물 제작

3. 결론
3.1. 요약
3.2. 온라인 지도자 연수의 발전 방향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태권도 지도자 연수의 온라인 전환 필요성

태권도 지도자 연수의 온라인 전환 필요성은 코로나19 사태로 인한 비대면 수업의 의무화로 인함이다. 코로나19의 팬데믹 상황에서 태권도와 태권도장이 살아남을 수 있는 방안은 무형의 힘이 있는 문화로서의 태권도를 발전시키는 것이다. 문화는 간단히 말해 어떤 집단이나 사회 구성원들의 사고 및 행동 등 생활 방식이나 내용, 그 소산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태권도 문화란 태권도인들의 활동이나 생활 방식, 그리고 그 행동의 소산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태권도 지도자 연수를 온라인으로 운영해 나가는 것은 문화 컨텐츠로서 태권도의 핵심문화를 알리는 데 첫걸음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온라인 지도자 연수의 효율적 방안에 대해 생각하는 것은 매우 의미 있다고 볼 수 있다.


1.2. 태권도의 문화 컨텐츠로서의 가치

태권도의 문화 컨텐츠로서의 가치는 매우 크다고 볼 수 있다. 태권도는 한국의 대표 브랜드이자 세계문화로 자리잡았기 때문이다. 특히 우리나라가 문화의 힘으로 세계에 진출한 것도 태권도가 최초의 한류가 되었기 때문이다. 문화 컨텐츠 산업은 시장규모가 크고 고부가가치산업이며 파급효과가 크고 해외시장으로의 진출이 상대적으로 용이한 산업이다. 이러한 문화 컨텐츠 산업이 시장의 큰 부분을 차지하게 된 것은 그리 오래되지 않았기 때문에 세계 각국이 앞다투어 미래를 내다보고 문화 컨텐츠 육성에 투자를 하고 있다. 한국을 대표하는 브랜드 중 하나인 태권도는 독창성 및 정통성을 갖추고 있는 동시에 세계에서 인정받고 있는 우리 민족 고유의 문화유산이기 때문에 문화사적 가치도 매우 크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문화전쟁시대에서 태권도는 새로운 성장 동력으로 성장하고 있다. 한국을 알기 전 태권도를 먼저 알았다는 외국인이 많은 것처럼 태권도는 한국을 대표하는 브랜드이자 문화 컨텐츠 산업이자 상품으로 자리를 잡아가고 있다."".


1.3. 연구 목적

태권도 지도자 연수의 온라인 전환과 태권도의 문화 컨텐츠로서의 가치를 고려하여 본 연구의 목적은 온라인 태권도 지도자 연수의 효율적 운영 방안을 모색하는 것이다.""


2. 본론
2.1. 온라인 수업 프로그램의 개발과 보급
2.1.1. 태권도 프로그램의 중요성

오늘날 급속히 변해가는 산업화의 영향은 치열한 경쟁 구도만을 중시하는 사회구조로 변모하게 함으로써 성장하는 학생에게 입시 중심의 교육만을 강조하고 있다. 이는 사회생활의 근간이 되는 도덕적인 가치규범을 중심으로 한 교육이 소홀해 짐으로써 학생 간의 집단 따돌림, 가정의 불화나 탈선, 마약 등의 청소년 문제가 사회적 문제로 번지고 있는 주원인이 된다. 이러한 사회 속에서 건강한 신체의 단련을 위한 체육 교과과정으로서의 태권도 프로그램은 상대에 대한 배려와 자존감, 자신감을 높여주고 자기절제 능력을 키워줌으로써 태권도가 가지는 인성적인 교육 가치를 교육의 개념에 접목시킴으로써 현대사회에서 소홀히 하는 도덕적인 가치규범에 대한 교육을 실천할 수 있다".


2.1.2. 온라인 교육의 필요성

4차산업혁명 시대에 들어서며 비대면 기술이 발달한 오늘날 코로나19 사태와 맞물려 언택트 프로그램은 이제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었다. 언택트는 사람과 사람 사이의 만남을 대체해 주는 기술이 생활 속에 확산되는 현상을 지칭하며, 상황 적응적이고 개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단순한 무인, 비대면 기술과 차이가 있다고 설명하고 있다. 다시 말해 언택트는 접촉을 뜻하는 콘택트(Contact)의 반대 의미를 가진 신조어로 흔히 비대면으로 일컬어진다. 따라서 언택트의 라이프 스타일을 따라 기관에서 적극 나서 개발하여 보급할 수 있는 방안도 존재하고 개인 지도자가 도장의 특성에 맞게 개발하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다. 이에 지도자의 온라인 수업 방식에 대한 이해 및 연구도 필요하고 각 단체 혹은 태권도장에 맞는 프로그램과 커리큘럼을 적용하는 것도 필수적이다. 그러므로 태권도에 대한 진정한 의미와 태권도의 즐거움을 알게 될 수 있을 것이다. 오늘날과 같이 코로나19 사태로 인한 위기에서 태권도 온라인 수업은 필수불가결한 선택이 되었다고 볼 수 있다.


2.1.3. 온라인 수업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고려사항

온라인 수업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고려사항은 다음과 같다.

첫째, 온라인 프로그램의 설계 시 기존의 방식으로 구태의연한 컨텐츠를 이용하는 것이 아닌 체계성을 갖춘 다채로운 활동을 통해 성공을 꾀해야 한다. 예를 들어 5세에서 9세까지를 초급반, 10세에서 13세까지를 중급반으로 확대해 계급을 통한 채널을 늘리고 꾸준한 온라인 수련을 통해 승급이 가능하도록 시스템을 연구함으로써 온오프라인을 연계한 수련을 통한 완성도를 높일 수 있다"".

둘째, 온라인 수업은 실제적 교육서비스를 제공하는 가장 직접적인 플랫폼이 될 수 있다. 일방향의 커리큘럼 동영상 제작 방법과 Zoom과 같은 쌍방향 커뮤니케이션 플랫폼을 활용하는 방법을 고려해볼 수 있다. 이를 통해 실시간 온라인 수련 시 부족하거나 미흡한 면을 영상을 통해 반복해 보충 단련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셋째, 온라인 태권도 교육의 경우 기존 대면 수업에 비해 지도자와 수련생 간의 의사소통에 제한이 있을 수 있다. 따라서 특정 학생이 말을 듣지 않거나 수업에 참여하지 않는 등의 상황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 또한 지도자들이 온라인 수업에 익숙하지 않은 상황...


참고 자료

태권도의 세계화 장세구 저 | 세계태권도학회 | 2005.04.30
매일경제 2017.07.28 '태권도 문화컨텐츠화 문재인 정부 국정과제 선정’
태권도타임즈 2020.02.17 '코로나19와 위기의 일선태권도장'
태권박스미디어 2020.09.06 '태권도 위드코로나19 극복방안’
태권어린이 (인성기르기) 이재수 저 | 서현사 | 2008.04.25
평생교육경영론 교재. 위더스원격평생교육원
지오펀평생교육원. http://www.xn--vk5b19d87k.com/
대구평생교육진흥본부. https://tong.daegu.go.kr/dle/index.do
대구 수성구평생학습센터. https://lll.suseong.kr/
대구 북구평생학습센터. https://www.buk.daegu.kr/lll/index.do
평생교육백서 제21호. 2022. 국가평생교육진흥원
이장익. 2006. 평생교육기관 경영전략분석에 관한 SWOT 조사연구. Andragogy Today:
Interdisciplinary Journal of Adult & Continuing Education. 9(2): 151 - 171
이명호. 2020. 평생교육 프로그램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연구 : 아산시 사례를 중심 으로. 중앙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이정미. 2018. 대구 평생교육 중장기 발전계획(2018∼2022). 대구경북연구원
이영선(2020). 코로나19로 인한 학생선수들의 새로운 자료. 스포츠과학.
김도균(2020). 코로나19가 스포츠산업에 미친 영향 및 전망. 스포츠과학.
고문수(2013). 태권도 교육과정의 구조 개발. 한국체육교육학회, 학술대회.
남윤신(2021). 스포츠 안전의식 제고 방안. 한국체육정책학회지.
권혁정, 빙원철(2020). 태권도에서 인격완성을 위한 성찰과 실천: 맹자의 수양 론을 중심으로. 한국스포츠학회지.
김수정, 정근영(2020).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COVID-19) 을 통해 변화를 시도하는 태권도교육 프로그램과 지도사례에 대한 연구. 세계태권도문화학회지.
양동성, 유은혜, 조건상(2020). 코로나-19에 대처하는 초등학교 체육수업의 현실과 개선방안. 한국초등체육학회지.
반은아 (2020). 코로나19 이후 태권도장의 경영환경 변화 예측 및 대응방안. 국기원태권도연구.
이미연 (2020). 코로나19 사태에 대한 태권도장의 대응방안 연구: 태권도장 경영자를 중심으로. 한국체육학회지.
권영문, 김승환(2020).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대학생의 교양체육수업에 대한 걱정거리 탐색. 교육문화연구.
김찬우(2010). "태권도 수련에 따른 수련생 부모의 교육적 기대 요인 분석. "국내석사학위논문 전남대학교 대학원.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