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 교구활동

  • 1
  • 2
  • 3
  • 4
  • 5
  • 6
  • 7
>

상세정보

소개글

"장애인 교구활동"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지적장애 아동을 위한 감각 교육의 중요성
2.1. 지적장애 아동의 발달적 특성
2.2. 감각 교육의 필요성

3. 몬테소리 교육과 지적장애 아동
3.1. 몬테소리 교육의 기본 원리
3.2. 몬테소리 감각 교구와 지적장애 아동의 발달

4. 몬테소리 교육과 지적장애 아동의 적응행동
4.1. 지적장애 아동의 적응행동 특성
4.2. 몬테소리 교육이 지적장애 아동의 적응행동에 미치는 영향

5. 장애 영유아의 발달과 학습을 위한 물리적 환경
5.1. 물리적 환경의 중요성
5.2. 장애 영유아의 독립적 학습을 지원하는 물리적 환경 구성 요소

6. 결론

7.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인간은 태어나면서부터 자신을 둘러싼 환경의 자극들을 청각, 시각, 후각, 촉각, 미각, 고유수용감각, 전정감각과 같은 감각체계를 통해 감지한다. 이렇게 탐지된 감각정보는 중추신경계에서 조직, 해석되는 복잡한 과정을 거쳐 기본적인 생존기술, 학습을 통한 정보의 획득 및 처리기술과 정서 반응의 발달을 포한한 전반적영역의 발달을 위한 핵심이 된다. 대부분의 사람은 중추신경계를 통해 감각자극에서 받은 정보를 조절하여 적절한 행동반응을 하고 상황의 요구에 맞게 움직이고 자세를 취하며 감각자극의 형태와 강도를 식별하여 대응한다. 그러나 정신지체장애 아동은 감각정보를 조절하고 감각운동을 제한하고 감각을 식별하여 반응하는데 어려움을 보인다. 지적장애 훈련 및 교육에서 감각 교육의 중요성을 바탕으로, 몬테소리 교육과 적응행동들 향상간의 연관성을 논의해보고자 한다.


2. 지적장애 아동을 위한 감각 교육의 중요성
2.1. 지적장애 아동의 발달적 특성

지적장애 아동의 발달적 특성은 다음과 같다.

지적장애 아동은 정상 아동에 비해 신체활동이 부족하거나 한정되어 있어 인간 발달에 필요한 건강한 힘, 감각-지각 능력, 자기 움직임이나 표현, 사회성 등의 발달이 지체된다"". 이들은 감각정보를 조절하고 감각운동을 제한하고 감각을 식별하여 반응하는데 어려움을 보인다"". 또한 자신이 몸담고 있는 환경과 환경내의 여러 대상들을 정확하게 인식하고 변별하는 일에 어려움이 있다"".

지적장애 아동은 대부분 외부로부터의 새로운 자극에 대해 신속하고 적극적인 반응이 불가능한 상태이기 때문에 경우에 따라서는 환경에 대한 생리학적 대응도 곤란하다"". 특히 중증의 지적장애아는 인지기능의 미분화로 인해서 언어에 의한 행동의 조정도 힘들고, 언어기능과 지각기능과의 결합이 불충분하며 기초적인 추상 능력도 결여되어 있어서 인지장애, 언어장애를 동반하게 된다"".


2.2. 감각 교육의 필요성

감각 교육의 필요성은 다음과 같다.

첫째, 촉각, 시각, 청각, 미각, 후각 등 모든 감각 기관을 갖고 자극을 감수하고 변별하는 능력을 예민하게 하는 것에 의하여 대상에 대하여 주의를 집중하여 감각하고 그 대상을 바로 지각하고 바른 관념을 갖도록 하기 위함이다""

둘째, 자기의 감각 기관에 실물을 실제로 감각하고 관념을 풍부하게 하여 그것에 언어를 부여하여 확실한 관념을 갖게 하여 지성의 기초를 갖도록 하기 위함이다""

셋째, 감각교육은 지적장애 아동에게 분별력, 추상력, 분류능력, 추리력을 발달시켜 줄 수 있기 때문이다""

넷째, 주의 산만성을 치료할 수 있으며 지구력, 자기교육 및 자신과 남을 존중하는 능력을 개발시켜 줄 수 있기 때문이다""

다섯째, 필요한 질서감과 구...


참고 자료

김돈규. (2003). 정신제체아동 조기교육 중요하다. 가정의 벗. 36(6), 6-7.
오순례. (2006). 몬테소리 감각교육 프로그램이 정신지체 아동의 시지각능력에 미치는 효과. 조선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장재향. (2012). 몬테소리 감각교육 프로그램이 학령기 아동의 주의 집중력에 미치는 효과. 대구카톨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정말숙. (2003). 몬테소리 감각교육 프로그램이 정신지체아의 지각 능력에 미치는 효과. 대구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조성자. (2011).몬테소리 교육철학의 이론과 실제. 서울:창지사.
정옥분, “아동발달의 이해”, 학지사, 2012
박춘아, “지적장애아생애주기에 따른 장애인복지서비스 지원에 관한 연구”, 한일장신대, 2008
김나영, “정신지체 청소년에 대한 욕구조사”, 서울여대, 2001
류정임, “자기그림낱말카드가 지적장애아동의 문자학습에 미치는 효과”, 광주교대, 2008
이영례, “몬테소리 감각훈련 프로그램이 발달지체유아의 주의집중과 운동발달에 미치는 효과”, 대구대, 2003
강성국(2009). 장애아동 보육시설의 실태와 개선방안연구. 고려대학교 정책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강미희, 김순영(2009). 장애유아 통합교육의 이해와 적용. 경기: 21세기사.
이호준(2009). 보육시설 설치기준 개선에 관한 연구. 경기대학교 석사학위논문.
강성록(2010). 장애아동 보육시설의 실태와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 서울 마포구를 중심으로. 고려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