족구 지도방법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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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족구 지도방법 연구"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체육과 교수·학습 과정안
1.1. 목차 구성 및 단원 개관
1.2. 학습 내용의 계열
1.3. 단원의 목표
1.4. 단원 전개 계획
1.5. 교재 연구
1.5.1. 이해중심 게임 학습 모형
1.5.2. 배구의 특성
1.5.3. 수업 진행 계획
1.6. 지도상의 유의점
1.7. 단원의 평가 계획
1.8. 본시 교수 학습 과정안

2. 동아리 활동 특기사항 기재 예시

3. 동아리 활동 운영계획서
3.1. 운영 목적
3.2. 기본 방침
3.3. 동아리 운영 현황
3.4. 동아리별 세부 활동 계획
3.4.1. 자율 동아리
3.4.2. 봉사 동아리
3.4.3. 창의적 체험활동 동아리
3.4.4. 대외 청소년 단체 동아리
3.5. 기대효과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체육과 교수·학습 과정안
1.1. 목차 구성 및 단원 개관

이 단원은 단순한 규칙으로 이루어진 게임을 하며 공을 다루는 능력과 간단한 전략을 습득할 수 있는 활동을 제시하였다. 이러한 활동은 향후 익히게 될 경쟁형 (영역형, 네트형, 필드형) 게임의 기초가 된다. 학생들은 공으로 하는 게임을 하면서 상대와 능력을 겨루는 경쟁의 과정을 체험하며, 규칙을 지키고 팀원과 협력하는 과정을 통해 경쟁과 협동의 가치를 경험할 수 있다. 또, 경쟁에 필요한 운동 기능과 전략, 대인 관계 능력 등 게임을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경기 수행 능력을 기를 수 있다."


1.2. 학습 내용의 계열

이 단원은 단순한 규칙으로 이루어진 게임을 하며 공을 다루는 능력과 간단한 전략을 습득할 수 있는 활동을 제시하였다. 이러한 활동은 향후 익히게 될 경쟁형(영역형, 네트형, 필드형) 게임의 기초가 된다.

첫째 주제에서는 공으로 하는 게임의 특징을 알고, 공 옮기기 게임의 기초 기능과 전략을 이해한다. 둘째 주제에서는 공을 던지고 받는 게임을 통해 공을 던지고 받는 게임의 기초 기능과 전략을 이해하고 적용한다. 셋째 주제에서는 발로 공을 다루는 게임을 통해 발로 공을 다루는 게임의 기초 기능과 전략을 이해하고 적용한다.

넷째 주제에서는 상대방 영역에서 득점하는 경험을 통해 영역형 경쟁의 기초 기능과 전략을 이해하고 적용한다. 다섯째 주제에서는 원하는 곳으로 공을 보내고 달리는 경험을 통해 필드형 경쟁 게임의 기초 기능과 전략을 이해하고 적용한다. 여섯째 주제에서는 네트를 사이에 두고 게임을 즐기며 네트형 경쟁의 기초 기능과 전략을 이해하고 적용한다.

이러한 활동은 이후 4학년에서 익히게 될 영역형 경쟁 게임의 기초가 된다.


1.3. 단원의 목표

이 단원의 목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지식 측면에서 공으로 하는 게임의 종류와 특성을 찾을 수 있고, 공으로 하는 게임을 하며 규칙의 필요성을 찾을 수 있다. 또한 간단한 영역형 게임을 하며 필요한 기능과 전략을 찾을 수 있고, 간단한 필드형 게임을 하며 필요한 기능과 전략을 찾을 수 있으며, 네트형 경쟁의 구조를 가진 간단한 게임을 하며 필요한 기능과 전략을 찾을 수 있다.

둘째, 기능 측면에서 거리에 따라 던지고 받는 자세가 달라짐을 알고 게임에 적용할 수 있으며, 게임 방법을 알고 규칙을 지키며 게임을 할 수 있다. 또한 발로 공을 이어주거나 모는 방법을 찾고 게임에 적용할 수 있고, 영역형 게임의 기초 기능과 전략을 간단한 게임에 적용할 수 있으며, 네트형 경쟁의 기초 기능과 전략을 간단한 게임에 적용할 수 있다.

셋째, 가치·태도 측면에서 친구들과 협동하며 즐겁게 게임에 참여하는 태도를 지니고, 친구들과 의사소통을 하며 게임에 참여하는 태도를 지닌다.


1.4. 단원 전개 계획

'단원 전개 계획'에 따르면 이 단원은 단순한 규칙으로 이루어진 게임을 하며 공을 다루는 능력과 간단한 전략을 습득할 수 있는 활동을 제시하였다. 이러한 활동은 향후 익히게 될 경쟁형(영역형, 네트형, 필드형) 게임의 기초가 된다.

구체적으로 첫째 주제에서는 공으로 하는 게임의 특징 알고, 공 옮기기 게임의 기초 기능과 전략을 이해한다. 둘째 주제에서는 공을 던지고 받는 게임을 통해 공을 던지고 받는 게임의 기초 기능과 전략을 이해하고 적용한다. 셋째 주제에서는 발로 공을 다루는 게임을 통해 발로 공을 다루는 게임의 기초 기능과 전략을 이해하고 적용한다. 넷째 주제에서는 상대방 영역에서 득점하는 경험을 통해 영역형 경쟁의 기초 기능과 전략을 이해하고 적용한다. 다섯째 주제에서는 원하는 곳으로 공을 보내고 달리는 경험을 통해 필드형 경쟁 게임의 기초 기능과 전략을 이해하고 적용한다. 여섯째 주제에서는 네트를 사이에 두고 게임을 즐기며 네트형 경쟁의 기초 기능과 전략을 이해하고 적용한다.

이처럼 이 단원에서는 다양한 경쟁형 게임의 기본 기능과 전략을 단계적으로 익히도록 하고 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공으로 하는 게임의 특성을 이해하고 경쟁의 과정을 체험하며, 규칙을 지키고 팀원과 협력하는 과정을 통해 경쟁과 협동의 가치를 경험할 수 있다. 또한 경쟁에 필요한 운동 기능과 전략, 대인 관계 능력 등 게임을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경기 수행 능력을 기를 수 있다.


1.5. 교재 연구
1.5.1. 이해중심 게임 학습 모형

전통적인 게임 학습 방법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나타나게 된 '이해 중심 게임 학습 모형'은 '전술 게임 모형'이라고도 불린다. 이해 중심 게임 학습 모형은 운동 기능의 학습에 초점을 맞추기보다는 학습자의 능력 수준에 알맞게 수정된 게임에 먼저 참여하게 한다. 이때 기능 수행이나 전술적인 측면에서 문제점이 발견되면 교사는 게임을 멈추고 질문을 통하여 적절한 해결책을 유도·발견하도록 지도한다. 학생들이 문제 해결 방안을 숙지한 후에 다시 수정한 게임에 참여하는 수업 모형이다. 초기 단계에서는 운동 기능의 학습이 필요하다는 것을 느끼고 운동 기능을 연습한 후에 다시 게임에 참여한다. 이어 기능 학습이 이루어진 후에 수정된 게임에 필요한 전술을 지도함으로써 학생들은 게임의 기능적 영역과 인지적 영역을 통합적으로 학습한다. 따라서 학생들은 학습 목표와 부합되는 수정된 게임 활동에 참여하면서 그 게임을 수행하는 데 필요한 개개인의 역할, 상황 판단, 전술적인 이해와 실천 등을 학습한다.


1.5.2. 배구의 특성

배구는 토스와 리시브, 스파이크 등과 같은 기술을 이용하여 두 팀 간에 네트를 사이에 두고 벌이는 구기 스포츠로, 볼을 바닥에 떨어뜨리지 않고 서로 쳐서 상대방 팀의 코트에 떨어지게 하는 경기이다. 보통 배구 시합 중에 일어나는 플레이는 다음과 같은 순서로 진행된다. 서브 → 서브 리시브 → 토스 → 스파이크로 서브 측에 넘어오고 블로킹 → 리시브 → 2단토스 → 스파이크로 볼을 다시 넘기면 다시 계속해서 상대편이 리시브 → 토스 → 스파이크로 응수하는 행위가 반복된다. 이 과정에 여러 가지 규칙이 따르며 그 결과에 따라 득실점이 결정된다."


1.5.3. 수업 진행 계획

본시 수업의 수업 진행 계획은 다음과 같다.

교사는 들어가기 단계에서 학생들의 건강 상태를 확인하고, 네트형 경쟁 게임의 경험을 환기시킨다. 이를 통해 네트형 경쟁 게임의 공통점이 무엇인지 살펴보고, 게임에서 득점하기 위해 어떻게 해야 하는지 생각해보도록 한다.

학습 목표 제시 단계에서는 학생들이 수업을 통해 도달해야 하는 목표를 제시하고, 네트형 경쟁 게임에서 익혀야 할 기능에는 무엇이 있는지 생각해보도록 한다.

게임 이해 및 전략 인지 단계에서는 수비에 유리한 위치 찾기 게임의 수행을 통해 네트형 경쟁 게임의 기본 기능과 전략을 탐색해 보도록 한다. 수행 후 교사의 핵심 질문에 답을 하며 학생들이 스스로 규칙에 내포된 문제점들의 답을 생각해보도록 한다.

게임 변형 단계에서는 변형된 게임을 통해 네트형 경쟁 게임의 기능을 게임에 적용해보고, 탐색하며 이를 통해 네트형 경쟁 게임의 기능과 전략을 확실히 알 수 있도록 한다.

정리 운동 및 반성 단계에서는 두 번의 게임을 통해 파악한 네트형 경쟁 게임의 기능과 전략을 질문과 함께 정리하고 게임에 적용해본 소감을 공유하며 자신의 수행을 반성해보도록 한다.

종합적으로 본 수업은 이해중심 게임 학습 모형을 적용하여 학생들이 네트형 경쟁 게임의 기능과 전략을 체험하고 탐색하는 과정을 거치도록 설계되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네트형 경쟁 게임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실제 게임 수행 능력도 향상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1.6. 지도상의 유의점

가. 1주제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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