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지행동치료 상담 정리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상세정보

소개글

"인지행동치료 상담 정리"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상담의 역사와 발전
1.1. 정신분석적 상담이론
1.2. 행동주의 상담이론
1.3. 인간중심 상담이론
1.4. 인지행동 상담이론
1.5. 현실치료 상담이론
1.6. 게슈탈트 상담이론
1.7. 교류분석 상담이론

2. 상담의 핵심 개념
2.1. 인간관
2.2. 성격 발달
2.3. 심리적 문제의 형성과 증상

3. 주요 상담 이론의 접근과 기법
3.1. 정신분석적 상담의 접근과 기법
3.2. 행동주의 상담의 접근과 기법
3.3. 인간중심 상담의 접근과 기법
3.4. 인지행동 상담의 접근과 기법
3.5. 현실치료 상담의 접근과 기법
3.6. 게슈탈트 상담의 접근과 기법
3.7. 교류분석 상담의 접근과 기법

4. 상담의 통합과 전망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상담의 역사와 발전
1.1. 정신분석적 상담이론

정신분석적 상담이론은 인간의 행동과 성격발달을 무의식적 심리과정에 주목하여 설명한다""

프로이트는 인간의 행동은 강력한 무의식적 힘에 의해 움직인다고 주장했으며, 심리정신적 발달의 핵심 요소로 본능이론을 제안했다"" 프로이트의 본능이론에서 인간은 삶의 본능인 리비도와 죽음의 본능인 타나토스의 양대 본능이 갈등하며 욕구를 충족하려 한다""

인간의 의식구조는 의식, 전의식, 무의식 등 3층으로 구성되며, 자아, 원초아, 초자아 등 3개의 성격 구조가 갈등하면서 행동을 결정한다"" 개인의 성격은 대부분 생후 6년 내에 형성되며, 발달과정에서 겪는 갈등과 해결 과정에 따라 성격과 행동이 결정된다""

정신분석상담에서는 무의식적 갈등을 의식화하여 성격 구조를 재구성하고 자아를 강화하는 것이 주된 목표이다"" 주요 기법으로는 자유연상, 꿈 분석, 전이, 저항, 해석, 훈습 등이 있다""

정신분석상담은 장기간에 걸쳐 이루어지며, 상담자와 내담자의 신뢰관계 형성, 전이와 역전이의 활용, 내담자의 저항 다루기 등이 중요하다"" 또한 정신분석이론은 자아심리학, 대상관계이론, 자기심리학 등의 변화를 거치며 발전해왔다""


1.2. 행동주의 상담이론

행동주의 상담이론은 인간의 행동은 환경과 유전의 상호작용에 의해 결정된다는 입장을 취한다"" 호스포드는 인간이 선하지도 악하지도 않은 상태로 태어나 사회·문화적 환경에 따라 형성되고 결정된다고 주장하였다"" 또한 행동주의자들은 인간의 성격이 긍정적 또는 부정적 습관과 환경이 제공하는 강화의 형식과 빈도에 따라 결정된다고 본다"" 즉 인간을 유전적이고 환경적인 영향에 따라 전적으로 결정되는 운명론적 존재로 바라본다""

행동주의 상담이론의 주요 개념으로는 표적행동, 강화, 조작적 행동, 소거, 처벌, 모델링 등이 있다"" 표적행동은 개입의 초점이 될 수 있는 측정 가능한 행동을 의미하며, 강화는 행동을 더욱 증가시키기 위한 개념으로 부정적 강화와 긍정적 강화가 있다"" 조작적 행동은 환경을 조작하여 보상을 받거나 처벌을 피하기 위한 행동을 의미한다"" 소거는 문제적 행동을 유발했던 강화물을 제거하여 행동이 감소하도록 하는 방법이며, 처벌은 행동을 감소시키는 방법이다"" 모델링은 타인의 행동을 관찰하고 모방하여 학습하는 것을 말한다""

행동주의 이론의 발달에 따라 고전적 조건형성, 조작적 조건형성, 사회학습이론, 인지행동수정 등이 등장하였다"" 파블로프는 고전적 조건형성을 제시하였는데, 이는 공포를 감소시키거나 혐오반응을 증가시켜 부적응 행동을 제거하려는 시도이다"" 스키너는 조작적 조건형성을 연구하였으며, 이는 행동과 그 결과의 연합을 통해 행동을 형성하는 절차이다""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은 인지, 행동, 환경 요인의 상호작용을 통해 행동이 조성된다고 보았다"" 메켄바움의 인지행동수정은 인지와 행동을 조화시켜 외현적, 내재적 행동을 수정하는 방법이다""

전반적으로 행동주의 상담이론은 관찰 가능한 행동에 초점을 맞추며, 강화와 처벌을 통해 바람직한 행동을 형성하고자 한다"" 또한 현재에 초점을 두며,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접근을 강조한다"" 그러나 인간의 내면적 가치와 자유의지를 간과한다는 한계가 있다""


1.3. 인간중심 상담이론

인간중심 상담이론은 인간이 선천적으로 타고난 성장 가능성이 있으며, 이를 실현하는 과정에서 자신의 인생목표와 행동방향을 스스로 결정하고 이러한 결정에 따르는 책임을 수용하는 자유로운 존재로 인간을 바라본다""

Rogers는 인간이 유기체와 자기, 현상학적 장과 같은 요소로 구성된다고 설명한다"" 그 중 '자기'는 사람들이 자신에 대해 갖고 있는 조직적이고 지속적인 인식을 말하며 성격구조의 중심이다"" 또한 '현상학적 장'이란 개인이 주관적으로 지각하고 경험하는 세계를 의미한다"" 이처럼 인간중심 상담이론은 개인이 주관적으로 경험하고 지각하는 세계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Rogers는 인간에게 타고난 자기실현 경향성이 존재한다고 보았다"" 자기실현 경향성이란 인간이 자기 증진을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는 성장 지향적 성향을 말한다"" 이러한 자기실현 경향성이 충분히 발휘될 때 개인은 '충분히 기능하는 사람'이 될 수 있다""

인간중심 상담이론에 따르면, 인간은 성장하는 과정에서 자기개념을 형성하게 되며 주요한 타인들로부터 긍정적 관심을 받기 위해 가치 조건화된 자기개념이 현실적 경험과 불일치할 때 심리적 문제가 발생한다"" 따라서 상담의 목표는 내담자의 자기개념과 유기체적 경험 간의 불일치를 제거하고 방어기제를 내려놓게 함으로써 충분히 기능하는 사람이 되도록 돕는 것이다""

상담자의 역할은 내담자를 있는 그대로 이해하고 수용하는 것이 필요하다"" 상담의 주요 단계는 초기에 상담자의 수용과 이해로 내담자 자신도 스스로를 이해하고 수용하게 되면서 통찰이 증가하고, 중기에는 긍정적이고 건설적인 행동을 취하게 되며, 종결에는 자신의 문제를 해결하고 성장해 나가는 것이다""

이처럼 인간중심 상담이론은 개인의 주관적 경험과 자기실현 경향성에 초점을 맞추며, 상담자와 내담자의 관계를 중요하게 여긴다는 점에서 기여했다고 볼 수 있다"" 다만 주관적 경험의 세계를 실제 세계로 본다는 점과 인지적 요인을 무시하려는 경향이 있다는 비판이 있다""


1.4. 인지행동 상담이론

인지행동 상담이론은 단일적 이론이 아닌 심리적 문제 치유 과정의 원리들을 공유하는 여러 개별 이론들의 집합체이다"" 접근 측면에 있어서 단기로 진행되며, 내담자의 인간적 성장, 발달보다는 심리적 문제의 해결에 집중한다"" 심리적 문제를 해결하는데 다양하고 구체적인 상담 기법들을 구비하고 있다"" 인지행동 상담이론의 대표주자로는 엘리스의 합리적 정서치료와 베크의 인지치료를 들 수 있다""

인지행동 상담이론의 기본 관점은 인지적 결정론으로, 감정이나 행동은 사람들이 생각하는 방식이나 내용에 따라 결정된다는 원리이다"" 같은 어려움을 당해도 각자의 생각에 따라 달라지는데, 예를 들어 실연당한 사람이 상황을 부정적으로 받아들이느냐 긍정적으로 받아들이느냐에 따라 그 결과가 달라진다""

인지행동 상담 이론들에는 인지적 재구성, 대처 기술 훈련, 문제 해결 접근 등이 있다"" 엘리스의 합리적 정서치료는 인간의 정서적 문제가 개인이 사건을 지각하고 인식하는 방식이 부적절하기 때문에 발생한다고 보았다"" 비합리적 신념이 정서적 문제의 근본 원인이 되므로, 이를 합리적 신념으로 바꾸는 것이 중요하다""

베크의 인지치료는 1960년대 초 우울증 연구로부터 시작되었다"" 주요 개념으로는 자동적 사고, 역기능적 인지 도식, 인지적 오류 등이 있다"" 자동적 사고는 어떤 사건에 당면하여 자동적으로 떠오르는 생각이며, 부정적일 경우 심리적 문제를 야기한다"" 역기능적 인지 도식은 현실 적응에 문제가 되는 내담자의 기본적 생각의 틀이다"" 인지적 오류에는 이분법적 사고, 선택적 추상화, 개인화 등이 있다""

Meichenbaum의 인지행동수정 이론은 사고와 인지를 행동적 절차에 의해 바꿀 수 있다고 보며, 내담자의...


참고 자료

Linda Seligman, 2013년, 상담 및 심리치료의 이론, 시그마프레스
노안영, 2012년, 상담심리학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김미경 외, 2007년, 정서 및 행동장애아 교육, 학지사
정은혜, 2005년, 인지적 행동수정 프로그램이 아동의 공격성 및 학교적응력에 미치는 효과,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상담심리전공 석사논문
이현림 <상담이론과 실제>, 양서원, 2008
박성수 <상담심리학>, 방송통신대, 2000
강봉규 <현대상담이론과 실제>, 교육과학사, 2001
상담심리학의 이론과 실제 | 학지사 | 천성문, 이영순, 박명숙, 이동훈, 함경애 저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