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실습목표

미리보기 파일은 샘플 파일 입니다.
최초 생성일 2024.09.12
5,000원
AI자료를 구입 시 아래 자료도 다운로드 가능 합니다.
다운로드

상세정보

소개글

"실습목표"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교육실습의 목적 및 목표
1.1. 교육실습의 개념 및 중요성
1.2. 교육실습의 목적
1.2.1. 교사자격증 취득
1.2.2. 교육이론과 전공지식의 심화
1.2.3. 학교조직의 이해
1.2.4. 교육실습생의 자기이해
1.3. 교육실습의 목표
1.3.1. 전공 지식과 학습지도 방법 습득
1.3.2. 학생 특성 이해와 생활지도 방법 습득
1.3.3. 교직에 대한 책임감과 사명감 고취
1.3.4. 학급경영 기술 습득
1.3.5. 학습자료 제작 및 활용 방법 이해
1.3.6. 특별활동 지도, 수업계획서 작성, 평가방법 등의 기술 습득

2. 사회복지현장실습
2.1. 사회복지현장실습의 개념
2.2. 사회복지현장실습의 목적
2.2.1. 실습생의 목적
2.2.2. 학교의 목적
2.2.3. 기관의 목적
2.3. 사회복지현장실습의 목표
2.3.1. 지식 습득
2.3.2. 기술 개발
2.3.3. 태도 개발
2.4. 사회복지현장실습의 필요성
2.5. 사회복지현장실습의 구성체계
2.5.1. 실습시관 선택 고려사항
2.5.2. 실습기관 선정 기준
2.5.3. 슈퍼바이저 자격기준

3.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교육실습의 목적 및 목표
1.1. 교육실습의 개념 및 중요성

교육실습이란 교사가 되기 위하여 교원양성기관(사범대학/교육대학원)의 학생들이 교직과정을 이수하고 일정기간 동안 학교현장에서 교직을 체험하여 예비 교사로서의 실무능력을 배우는 과정이다. 교육실습은 단순히 교직과목 중의 한 과목이 아니라, 그동안 교직과목을 통해서 배운 교육이론과 자신의 전공지식을 적용해보고, 학생과 학교조직의 현황을 이해하는 종합적인 과정이다.

교육실습의 중요성은 다음과 같다. 첫째, 교육실습은 교사자격증 취득을 위한 필수과목이다. 교사가 되기 위해서는 교원자격증이 있어야 하며, 교원양성기관에서 소정의 교육과정을 이수한 경우 무시험검정으로 교원자격증을 수여받을 수 있다. 이때 교육실습은 반드시 이수해야 하는 필수과목이다. 둘째, 교육실습은 교육이론과 전공지식의 심화 기회를 제공한다. 교생은 사범대학에서 배운 교육이론과 자신의 전공지식을 실제 학교현장에 적용함에 있어 발생하는 문제를 규명하여 자신의 교육자적 능력을 심화시킬 수 있다. 셋째, 교육실습은 학교조직의 현황을 이해할 수 있게 한다. 학교조직은 지역과 주변 여건에 따라 다소 차이가 있지만, 교육의 목표, 지역적인 특성, 교사와 학생의 특성, 지역주민의 욕구 등을 잘 이해해야한다. 교육실습을 통해 이러한 학교조직의 특성을 이해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교육실습은 예비교사인 교생의 자기이해 기회를 제공한다. 교직은 전문성과 높은 윤리성이 요구되는 직업으로, 교생은 교육실습을 통해 교육에 관련된 여러 기법을 연마하고, 학생과 소통하고 이해하는 방법을 배우며, 교직에 대한 이해와 능력을 증진시킬 수 있다.

종합하면, 교육실습은 교사자격증 취득, 교육이론과 전공지식의 심화, 학교조직의 현황 이해, 그리고 예비교사의 자기이해 등 다양한 측면에서 중요한 의미를 가지고 있다고 할 수 있다.


1.2. 교육실습의 목적
1.2.1. 교사자격증 취득

교사가 되기 위해서는 교육과학부 장관이 수여하는 교원 자격증이 있어야 한다. 교원 자격증은 자격검정에 합격한 사람에게 수여된다. 자격검정은 시험검정과 무시험검정으로 나누어지는데, 교원양성기관에서 소정의 교육과정을 이수한 사람에게는 무시험자격을 인정하여 교원자격증을 수여하고 있다. 무시험 자격을 취득하기 위한 교육과정 중에 교육실습은 반드시 이수해야 하는 필수과목이다. 즉, 교육실습은 교사자격증 취득을 위한 필수요건이라고 할 수 있다.


1.2.2. 교육이론과 전공지식의 심화

교육실습생(이하 교생)은 사범대학에서 배운 교육이론과 자신의 전공지식을 실제 학교현장에 적용함에 있어 발생하는 문제가 무엇인가를 규명하여 자신의 교육자적 능력을 심화시키는 기회를 갖게 된다. 교생은 교육실습 기간 동안에 적극적인 자세로 많은 수업 경험을 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이를 통해 교생은 실제 교육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교육이론과 전공지식을 심화할 수 있다.

사범대학에서 교육이론을 배운 교생들은 교육실습 과정에서 교실 수업을 직접 실행하고 교육현장의 문제점을 직접 확인하면서 이론과 실천을 통합할 수 있다. 학교 현장에서의 경험을 통해 교생들은 교육이론을 비판적으로 검토하고 이를 개선하는 방안을 모색할 수 있다. 또한 교생들은 교육실습 기간 동안에 학생들의 반응을 직접 관찰하고 교육 방법을 수정하는 과정을 거치면서 교육이론을 심화시킬 수 있다.

교생들은 교육실습을 통해 전공 교과 지식을 실제 수업 상황에 적용해 봄으로써 전공지식의 깊이를 더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수학교육 전공 교생의 경우 교실 수업을 통해 수학 개념과 원리를 학생들에게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다. 이를 통해 교생들은 전공 지식을 풍부히 하고 이를 교수학습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를 수 있다.

요컨대, 교육실습은 교생들에게 교육이론과 전공지식을 실제 교육현장에 적용해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교생들은 이 과정에서 이론과 실천의 간극을 파악하고 이를 해소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할 수 있다. 또한 전공지식과 교수법을 심화시킴으로써 예비 교사로서의 자질을 더욱 갖출 수 있게 된다.


1.2.3. 학교조직의 이해

학교조직은 일반 사회체제와 마찬가지로 인적·물적·사회적·환경적 조건에 영향을 받는다. 학교조직은 지역과 주변 여건에 따라 다소 차이는 있지만, 대체적으로 학교조직이 가지고 있는 일반적인 특징을 공통적으로 가지고 있다. 즉 교육의 목표, 지역적인 특성, 교사와 학생의 특성, 지역주민의 욕구 등을 잘 이해해야 하는 일반적인 특징이 있다. 예를 들면, 인문계고와 전문고의 특성이 다르고, 서울의 강남과 강북의 지역주민의 요구 특성은 다르다. 따라서 교생은 교육...


참고 자료

최신 교육실습의 핵심/김재덕/pp15~17
임정문, 사회복지현장실습(개정판), 2021.02.08., 동문사
하동석, 이해하기 쉽게 쓴 행정학용어사전, 2010.03.25., 하우동설
복지넷
사회복지실습사례연구/한남대학교/사회복지학과
사회복지실습교육이 사회복지학 전공학생의 사회복지 효능감 향상에 미치는 영향/최소연/한국사회복지교육협의회/2013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