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만성 폐쇄성 외상성 경막하 출혈은 뇌를 둘러싸고 있는 경막 아래에 출혈이 발생한 질환으로, 출혈 발생 시기부터 3주 이상이 지난 출혈을 의미한다. 일반적으로 노년층에서 많이 발생하며 주 증상은 두통, 구토, 경도에서 중등도의 한쪽 마비, 언어 장애, 보행장애 등이다. 질환의 원인으로는 뇌 위축이 있는 상태에서 주로 외상과 연관되어 발생하며, 절반 정도의 환자만 외상을 기억한다. 특히 만성 알코올 중독자나 간질 환자에서 발생 빈도가 높다.
치료로는 조기에 수술적 치료를 하는 것이 최선이나, 출혈 양에 따라 경과 관찰을 하는 경우도 있다. 수술 방법은 혈종이 가장 두터운 부위에 1~2개의 구멍을 뚫어 혈종을 제거한 뒤 도관을 삽입하고 수일 동안 자연 배액시키는 방법이다. 간호 중재로는 시간마다 신경학적 상태와 두개내압 상승 정도를 평가하고 최소화하도록 계획하며, 혈압과 맥박을 주의 깊게 관찰하고, 발작 여부와 낙상을 예방하는 등의 중재가 이루어진다.
이러한 만성 경막하 출혈 환자에 대한 사례 연구를 통해 지금까지 배웠던 이론과 실제를 비교해보면서 학습하고, 임상에서는 어떤 치료와 간호가 이루어지는지에 대해 알아볼 수 있다.
2. 일반정보
2.1. 환자 정보
대상자는 76세 남성으로, 급성신부전 의심 진단으로 응급실을 통해 입원하였다. 입원 경로는 응급실이며, 입원일은 기록되어 있지 않다. 진단명은 급성신부전 의심으로 나와있다. 수술은 시행하지 않았다.
대상자의 교육 수준은 초등학교 재학 또는 졸업이다. 결혼 상태는 기혼이다. 직업은 기재되어 있지 않다.
기호습관으로는 술을 마시며, 주 3회 1회당 2병씩, 주종은 소주이다. 담배는 피운다, 하루 한 갑을 피운다. 흡연 기간은 30년이다.
사회경제적 상태는 하 수준이며, 의료보험을 가지고 있다.
종교는 무교이다.
2.2. 입원 경위
76세 남성 환자가 요양원 거주 중 보호자가 화장실에 데려가다 이마를 부딪치면서 만성 폐쇄성 외상성 경막하 출혈로 응급실을 통해 입원하게 되었다"" 이다.
2.3. 주요 증상
급성 신부전 환자인 우OO의 주요 증상은 다음과 같다.
핍뇨 또는 다뇨 증상이 가장 흔하게 나타난다. 소변량이 감소하여 400ml/일 이하(50% 환자)가 되며 수분과다증상으로 눈거풀 부종, 호흡곤란, 울혈성 심부전 등이 나타난다. 또한 BUN/Cr 상승과 요비중을 보이며 요독증으로 진행될 수 있다. 환자는 산-염기 불균형이 나타나 대사성 산독증이 나타날 수 있다. 이에 따라 세뇨관에서 수소이온의 배설과 중탄산염의 생성이 감소한다. 이와 더불어 대사성 노폐물이 축적되면서 요독증이 나타나 혼돈, 경련, 혼수, 고정자세 불능증, 오심, 구토, 위장관출혈, 심낭염, 심낭마찰음이 관찰될 수 있다.
3. 의학적 배경
3.1. 정의
급성 신부전이란 갑작스레 단기간(수시간- 수일내)에 신장의 기능이 저하되어 신체 내 축적된 혈중 대사물질을 제거하지 못해 수분, 전해질, 산-염기 균형의 변화가 발생한 상태이다. 질소 노폐물이 축적되어 혈액 내에 고질소혈증이 나타나고 체액 및 전해질 불균형 이상이 생긴다.
3.2. 원인
급성 신부전은 다양한 원인에 의하여 콩팥 기능이 급격히 상실되고 콩팥단위의 사구체여과 속도가 저하되어 혈액 내 요소와 크레아티닌이 증가하는 질환이며, 신속한 대처로 회복이 가능하다"" 원인이 발생한 부위에 따라 신전성(신장 전), 신성(신장 자체), 신후성(신장 후)의 3종류로 분류할 수 있다""
신전성 급성신부전은 55~70%를 차지하며, 신혈류량 감소가 원인이다"" 저혈량(설사, 구토, 출혈, 과량 이뇨제, 화상, 당뇨), 심박출량 감소(심부전, 심낭압전, 급성 폐색전증), 혈관협착(신동맥폐색, 동맥류) 등을 원인으로 들 수 있다""
신성은 25~40%를 차지하며, 원인으로는 신장실질조직 병변이 생기면서 신독성 물질이 노출되거나, 외상(수술, 손상), 급성세뇨관 괴사 등이 있다""
신후성은 5%를 차지하며, 양측요관, 방관, 요도의 폐색, 종양, 전립선 비대 등에 의해 나타날 수 있다""
3.3. 증상
급성 신부전의 주요 증상은 다음과 같다.
가장 흔한 증상은 핍뇨 또는 다뇨이다. 수분 전해질 불균형이 쉽게 나타나 수분 과잉 또는 고갈, 칼륨 상승, 마그네슘 상승, 나트륨 저하, 칼슘 저하, 중탄산염 저하, 산증(심전도의 변화)이 관찰된다. 또한 산-염기 불균형이 나타나 대사성 산독증으로 세뇨관에서 수소이온의 배설과 중탄산염의 생성이 감소한다.
대사성 노폐물이 축적되면서 요독증이 나타나 혼돈, 경련, 혼수, 고정자세 불능증, 오심, 구토, 위장관출혈, 심낭염, 심낭마찰음이 나타난다.
신전성, 신후성, 신성으로 나누어 보면 신전성으로 인한 급성 신부전은 체중 감소, 저혈압, 핍뇨 또는 무뇨, 편평한 경정맥, 빈맥, 조직 긴장도의 저하, 점막의 건조 등이 나타나고, 신후성으로 인한 급성 신부전은 양성 전립선 비대의 폐색 증상, 신결석 배뇨곤란 등이 나타나며, 신성으로 인한 급성 신부전은 원인에 따라 다르지만 부종이 흔하다.
3.4. 치료
급성 신부전의 치료 방법은 원인을 교정하는 질환 치료와 신부전에 따른 합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