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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본 과제에서는 장애 아동이 등장하는 미디어에서 자폐성 아동의 특성을 분석하고 주변 인물과의 관계를 맺어가는 의사소통 특성에 대한 정보를 조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해당 자폐 아동에게 적합한 지원 방식을 고민하고 적용할 수 있는 방법을 고민해 보는 시간을 가져본다. 과거 영화"멀아톤"과 같이 자폐 아동의 사람을 그린 영화나 드라마들이 종종 방영되곤 했다. 하지만 연기자의 연기로는 실제 자폐 아동의 삶을 대변하기에는 무리가 있었고, 아무리 연기가 뛰어나다 하지만 논란의 대상이 되기도 하였다. 그래서 정말 제대로 우리는 자폐 아동에 대해서 알고 있는가에 대해서 늘 고민하고, 작품에 사용할 때도 장애아를 키우는 가족들의 마음을 잘 살펴야 할 것이다.
2. 자폐장애 아동에 대한 이해
2.1. 자폐 아동의 사회적 상호작용 특성 및 의사소통 특성
자폐 아동의 사회적 상호작용 특성 및 의사소통 특성은 다음과 같다.
자폐 아동은 타인과의 사회적 상호작용에 어려움을 겪는다. 타인과의 눈 맞춤이나 표정, 제스처, 몸동작 등 비언어적 의사소통이 부족하다. 또한 자신의 감정과 욕구를 효과적으로 표현하지 못하며, 타인의 정서와 감정을 이해하고 공감하기 어려워한다. 사회적 단서와 암시를 파악하는 데 어려움을 겪어 타인과의 상호작용에 어려움을 느낀다.
자폐 아동의 의사소통 특성은 일방향적이며 제한적이다. 자신의 관심사나 흥미에 대해 지속적으로 이야기하지만, 상대방의 반응이나 관심사에 대해서는 관심을 기울이지 않는다. 언어 발달이 늦거나 구문 구조가 단순하며, 대화 흐름을 유지하기 어려워한다. 일상적인 의사소통 기술인 윤리적이고 사회적으로 적절한 언어 사용, 주제 전환, 대화 종결 등에 어려움이 있다. 상대방의 말을 이해하고 적절히 반응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다.
종합하면, 자폐 아동은 사회적 상호작용과 의사소통에 있어 많은 어려움을 겪는다. 이는 자폐 스펙트럼 장애의 핵심적인 특성이며, 이를 극복하고 지원하는 것이 자폐 아동 교육의 주된 목표라고 할 수 있다.
2.2. 자폐 아동의 사회적기술 및 의사소통 지원 방법
자폐 아동의 사회적기술 및 의사소통 지원 방법은 매우 중요하다. 먼저 자폐 아동의 특성을 이해하고 그에 맞는 지원 방법을 모색해야 한다. 자폐 아동은 타인과의 상호작용과 의사소통에 어려움을 겪는다. 이들은 상황에 맞는 적절한 반응을 하는 것이 어렵고, 감정 표현을 나타내기 어려워한다. 따라서 자폐 아동의 사회적기술 및 의사소통을 지원하기 위해서는 개인별 맞춤형 접근이 필요하다.
자폐 아동의 사회적기술 향상을 위해서는 다양한 사회성 훈련 프로그램을 활용할 수 있다. 역할극, 모델링, 피드백 등의 방법을 통해 상황에 적절한 행동을 익히고 연습할 수 있다. 또한 또래와의 상호작용을 촉진하는 프로그램도 도움이 된다. 교사나 치료사가 중재자로 자폐 아동과 또래 간 상호작용을 격려하고 이를 지원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자폐 아동은 사회적 기술을 익히고 연습할 수 있다.
자폐 아동의 의사소통 지원을 위해서는 개별화된 의사소통 중재가 필요하다. 언어적 의사소통이 어려운 자폐 아동에게 그림, 사물, 전자 보조기기 등 다양한 의사소통 보조 수단을 제공할 수 있다. 또한 의사소통 상대방이 자폐 아동의 언어적, 비언어적 의사소통 방식을 이해하고 이에 맞게 반응하는 것이 중요하다. 가족, 교사, 또래 등 자폐 아동의 다양한 상호작용 상대방들이 이들의 의사소통 방식을 이해하고 지원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이 외에도 자폐 아동의 사회적기술 및 의사소통 지원을 위해서는 일상생활 속 자연스러운 상황에서의 반복적인 연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