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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세븐일레븐 기업 소개
1.1. 세븐일레븐의 역사
세븐일레븐은 1973년 11월 일본의 최대 유통기업 이토요카도사가 미국의 텍사스주 휴스턴에서 운영 중이던 Seven-Eleven을 인수하면서 시작되었다.
이토요카도사는 1972년 미국 Southland사와 접촉하여 일본에서 Seven-Eleven 편의점 체인을 운영하는 프랜차이즈 권리를 얻었다. 이후 1973년 11월 Seven-Eleven 일본 법인인 Seven-Eleven Japan Co., Ltd.(SEJ)를 설립하였다.
1974년 5월 도쿄에 첫 번째 매장을 오픈한 이후 SEJ는 20년 동안 일본 편의점 산업을 선두해왔다. 이러한 성장 과정에서 강력한 리더십을 가진 스즈키 CEO의 역할이 매우 컸다고 할 수 있다.
1980년대에는 미국 Southland사가 경영위기에 처하면서 이토요카도사가 Southland사 지분의 64.3%를 인수하게 되었다. 이후 SEJ는 Southland사의 운영과 제품개발, 배송시스템을 이전받아 더욱 발전할 수 있었다.
1991년에는 Southland사가 Seven-Eleven, Inc.로 사명을 변경하면서 SEJ는 완전한 일본 기업이 되었다. 2005년에는 세븐앤아이홀딩스가 Seven-Eleven, Inc.의 모든 지분을 인수하면서 현재의 모습을 갖추게 되었다.
1.2. 세븐일레븐 일본의 성공요인
Seven-Eleven Japan Co.의 성공요인은 다음과 같다.
첫째, 강력한 리더십이다. 스즈키 CEO의 강한 리더십 하에 Seven-Eleven은 1974년 5월 도쿄에 첫 점포를 개점한 이후 20년 동안 일본 편의점 산업에서 선두적인 위치를 차지할 수 있었다. 스즈키 CEO는 "스스로 생각하고 스스로 일하라"는 모토 아래 편의점 운영과 제품개발, 배송시스템 등을 체계적으로 정립했다.
둘째, 물류 혁신이다. Seven-Eleven Japan은 공동배송센터를 통해 온도별 상품 관리를 실현하여 신선도 관리에 힘썼다. 또한 정보시스템을 구축하여 실시간으로 상품 판매 및 재고 정보를 전달함으로써 공급망 전체의 효율성을 높였다. 이를 통해 소비자 수요 변화에 신속히 대응할 수 있었다.
셋째, 프랜차이즈 모델이다. Seven-Eleven Japan은 가맹점주에게 수익의 일정 부분을 배분하여 가맹점주의 동기를 부여했다. 또한 가맹점주는 점포 운영에 전념할 수 있고 본사는 공급망 관리에 집중할 수 있는 등 역할 분담이 명확했다. 이를 통해 점포 확장과 업무 효율성을 달성할 수 있었다.
종합적으로 Seven-Eleven Japan의 성공요인은 강력한 리더십, 선도적인 물류 혁신, 그리고 효율적인 프랜차이즈 모델이라고 할 수 있다.
2. 세븐일레븐의 물류관리 혁신
2.1. 정보시스템
2.1.1. 종합정보시스템
종합정보시스템은 세븐일레븐의 물류혁신에 있어 핵심적인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각 점포에서는 판매 전표를 통해 매출 정보를 수집하여 지구 사무소로 전달하고, 지구 사무소에서는 이를 바탕으로 회계 입력, 정보 발신, 정보 검색 및 분석, 그리고 종업원 관리 등의 작업을 수행한다. 또한 본사에서는 전표를 바탕으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