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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아발달 장난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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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아발달 장난감"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영아들이 사용하는 장난감
2.1. 특수목적용 장난감
2.1.1. 고정적 구조의 장난감
2.1.2. 가동적 구조의 장난감
2.1.3. 분리 가능한 장난감
2.2. 개방식 장난감
2.2.1. 기준치 수 장난감
2.2.2. 자유형 장난감

3. 영아발달에 미치는 긍정적 영향
3.1. 신체 발달
3.2. 인지 발달
3.3. 언어 발달
3.4. 사회정서 발달

4. 영아발달에 미치는 부정적 영향
4.1. 미디어 기기 사용
4.2. 전자장난감

5. 결론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놀이는 인간의 전인적인 발달에 중요한 역할을 해왔으며, 특히 영유아기에 있어 놀이는 그 자체가 유아의 삶이라고 할 수 있다. 놀이는 영유아기 유아들에게 세상을 알아가고, 사회의 한 구성원으로서 살아갈 수 있는 모든 영역에 대해 학습할 수 있는 중요한 매개가 된다. 즉, 영아의 신체 성장과 인지발달, 언어 발달, 사회정서 발달, 창의성 발달 등 놀이는 영아에게 중요한 역할을 한다. 영아들은 장난감 없이도 놀이에 참여할 수 있지만, 장난감은 영아의 적극적인 놀이의 참여를 통한 몰입과 즐거움을 증가하는 긍정적 역할을 한다. 따라서 영아들이 사용하는 장난감이 영아발달에 어떤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볼 필요가 있다.


2. 영아들이 사용하는 장난감
2.1. 특수목적용 장난감
2.1.1. 고정적 구조의 장난감

특수목적용 장난감 중 고정적 구조의 장난감은 고정된 방법으로 사용하도록 만들어진 장난감으로, 영아들이 사용하는 대표적인 예로는 터널과 같은 미로 놀이, 미끄럼틀, 의복이나 전화기와 같은 가정용품 등의 실제 물건, 그리고 매트와 같은 구르기 놀이, 동화책 등이 있다. 이들 장난감은 영아의 안전한 대근육 운동기술 및 신체 협응력 발달에 도움을 주며, 실제 물건을 활용한 주변 사람들의 모방을 통해 사회적 기술을 향상시키는 데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또한 다양한 형태의 책을 장난감처럼 제공하면 책에 대한 관심을 높일 수 있으며, 부모가 읽어주는 동화책 읽기 시간은 영아의 언어 발달을 돕고, 두꺼운 보드북과 같은 다양한 재질의 팝업북은 영아에게 감각적 경험을 제공할 수 있다."


2.1.2. 가동적 구조의 장난감

특수목적용 장난감의 가동적 구조 장난감은 정해진 방법대로 사용되지만, 영아가 만지며 움직일 수 있도록 만들어진 장난감이다. 실제 영아들이 사용하는 장난감으로는 모빌, 딸랑이, 촉감 인형, 공, 끌고 다니는 장난감, 움직이는 인형, 손 인형, 작동 장난감, 영아가 탈 수 있는 자동차, 그네, 북, 마라카스 등이 이에 속한다. 모빌은 흑색 모발에서 컬러 모빌로 옮겨가는 과정에 있는 영아에게 시각 발달에, 딸랑이는 영아의 청각 감각 발달에, 촉감 인형은 촉감발달에 도움을 주어 오감을 발달할 수 있다. 또한, 끌고 다니는 장난감과 탈 수 있는 장난감, 공과 그네는 영아의 대근육 발달과 균형감각 발달에 도움을 주고, 작동하는 장난감을 작동하면서 소근육을 발달시키고 인지발달을 도울 수 있다. 그리고, 북, 마라카스과 같은 장난감은 영아가 자유로운 표현을 해볼 수 있도록 하여 창의적 표현능력을 기르고 성취감을 느낄 수 있게 해준다.


2.1.3. 분리 가능한 장난감

특수목적용 장난감의 분리 가능한 장난감은 정해진 목적에 따라 사용하도록 만들어진 장난감 중 분리가 가능한 장난감을 말한다. 영아들이 사용하는 분리 가능한 장난...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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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자료 『영아발달』. 14주차 1강: 영아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I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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헬스코리아뉴스. https://www.hkn24.com/news/articleView.html?idxno=150147
이정아 기자. 《스마트폰 자주 보는 아기가 언어 발달 더디다》. 2019.04.02.
동아사이언스 https://www.dongascience.com/news.php?idx=277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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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epler, D. T., & Ross. H. S. (1981). The Effect of Play on Convergent and Divergent Problem Solving. Child Development, 52, 1202-1210.
이영 외 4/영아발달/학지사/2015
정인옥 외 1/교사와 부모를 위한 영아발달 놀이지원활동 지침서/에피스테메/2020
영유아 놀이활동 이숙재 저 | 창지사 | 2013.03.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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