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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생명과학 교육과정 개요
1.1. 2015 개정 교육과정과 2022 개정 교육과정의 성격 및 목표 비교
'2015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과 '2022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의 성격 및 목표는 다음과 같이 비교할 수 있다.
성격 면에서 두 교육과정은 공통적으로 모든 학생이 바람직한 민주시민으로서 일상생활 속 여러 현상과 문제에 대해 과학적으로 접근하여 이를 해결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이를 위해 과학의 기본 개념 익히기, 과학적 탐구 능력과 태도 함양, 과학적 소양 기르기를 강조하고 있다.
다만 2022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민주시민으로서 개인과 사회 문제를 과학적으로 해결하고 참여·실천하는 역량 함양에 보다 중점을 두고 있다는 차이가 있다. 또한 '과학과 사회' 영역을 신설하여 과학기술의 발달이 개인과 사회에 미치는 영향을 다루도록 하고 있다.
목표 면에서는 두 교육과정 모두 자연 현상과 일상생활에 대한 흥미와 호기심을 가지고 과학적 탐구를 통해 주변 현상을 이해하며, 개인과 사회의 문제를 과학적이고 창의적으로 해결하기 위한 과학적 소양 기르기를 공통적으로 강조하고 있다.
다만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과학 학습의 즐거움과 과학의 유용성을 인식하여 평생 학습 능력을 기른다'는 목표가 있었으나, 2022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이 부분이 삭제되었다. 대신 '민주시민으로서 참여하고 실천하는 과학적 소양 함양'에 보다 초점을 맞추고 있다.
종합하면, 두 교육과정은 과학적 지식과 탐구 능력, 문제 해결력 등 '과학적 소양'을 기르는 것을 공통적인 목표로 삼고 있으나, 2022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이를 토대로 '민주시민으로서 참여하고 실천하는' 역량 함양에 보다 주안점을 둔다고 할 수 있다.
1.2. 2015 개정 교육과정과 2022 개정 교육과정의 내용체계 비교
'2015 개정 교육과정'과 '2022 개정 교육과정'의 내용체계를 비교해보면 다음과 같다""
초등학교 3~4학년의 경우,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용수철저울의 원리', '자기력', '자석의 성질' 등 운동과 에너지 영역의 내용요소가 포함되어 있었으나 '2022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이러한 내용이 삭제되었다"" 대신 '2022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물의 여행' 등 통합주제를 다루도록 하고 있다""
초등학교 5~6학년 수준에서는 '2015 개정 교육과정'에 포함되었던 '광합성 산물의 생성, 저장, 사용 과정', '광합성에 필요한 물질' 등 생명 영역의 내용요소가 '2022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삭제되었다"" 대신 '첨단 생명과학과 우리 생활', '생물학과 우리 생활' 등의 내용요소가 새롭게 추가되었다""
중학교 1~3학년의 경우,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자석과 물체 사이의 힘', '자석과 자석 사이의 힘', '자석의 극', '자석의 이용' 등 운동과 에너지 영역의 내용요소가 있었으나 '2022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이러한 내용이 삭제되었다"" 대신 '옴의 법칙', '전기 에너지' 등 새로운 내용요소가 추가되었다""
또한 '2022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과학과 사회' 영역이 새롭게 신설되었다"" 이 영역에서는 '질병과 예방', '기후위기 대응', '재해재난에 대한 과학적 대처 방안', '과학 관련 진로와 직업' 등을 다루고 있다"" 이를 통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