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1.1. 환자 일반 정보
환자의 일반 정보는 다음과 같다.
성명은 천**이며, 73.01세의 남성 환자이다. 수술일은 2019년 7월 2일이다. 진단명은 Ascending colon, malignant neoplasm이며, 수술명은 Colectomy- right or left hemicolectomy, Rt. hemicolectomy이다. 수술 분류는 정규 수술이다.
1.2. 진단명 및 수술명
진단명은 "Malignant neoplasm of ascending colon"이다. 이는 상행결장에 발생한 악성 종양을 의미한다. 대장암은 대장에서 발생하는 원발성 암으로, 발생 위치에 따라 결장암과 직장암으로 분류된다. 상행결장에 발생한 암은 결장암에 해당한다.
수술명은 "Right hemicolectomy"이다. 이는 상행결장, 맹장, 회장 말단부를 포함하는 우측 반결장을 절제하는 수술이다. 결장암의 경우, 종양이나 기타 병변이 맹장, 상행결장, 간 만곡부에 위치한 경우 이 수술을 시행한다. 수술 후에는 회장과 횡행결장을 문합하는 side-to-side 문합술을 함께 시행한다.
2. 수술 전 간호
2.1. 장 준비
장 준비는 수술 전 대장 내 오염을 최소화하여 수술 후 합병증 발생을 예방하기 위한 목적으로 이루어진다. 수술 1~2일 전부터 환자는 금식하며 설사약, 관장, 좌약 등을 제공받는다. 이를 통해 대장 내 대변을 완전히 배출하여 수술 부위 오염을 최소화한다. 또한 수술 전후 24시간 동안 항생제를 투여하여 장내 세균을 감소시켜 감염 예방에 도움을 준다. 이처럼 장 준비를 통해 수술 후 창상 감염, 문합부 누출, 수술 부위 감염 등의 합병증 발생 위험을 낮출 수 있다."
2.2. 감염 예방
수술 전 감염 예방에 대한 내용은 다음과 같다.
수술 전 감염 예방을 위해 먼저 수술 1~2일 전부터 구강섭취를 수분으로만 제한하여 장 준비를 한다. 이를 통해 수술 부위의 대변 오염을 최소화할 수 있다. 또한 수술 전후 24시간 동안 항생제를 투여하여 장내 세균을 감소시키고 감염 예방을 도모한다. 환자의 피부도 철저히 준비하는데, 수술 부위를 베타딘 등의 소독제로 깨끗이 씻어내고 충분히 건조시켜 수술 부위의 감염 위험을 낮춘다. 특히 항생제 피부 반응 검사를 미리 실시하여 알레르기 반응이 있는지 확인한다. 이와 함께 수술실 내부에서도 무균술을 철저히 지켜 의료진의 손 씻기, 멸균된 수술 기구 사용, 공기 청정 등을 통해 환경 감염 관리에 힘쓴다. 이처럼 수술 전후로 다각도의 감염 예방 활동을 수행함으로써 수술 부위 감염 발생률을 낮출 수 있다.
2.3. 수분 및 전해질 불균형 교정
수술 전 간호에서 '2.3. 수분 및 전해질 불균형 교정'은 수술 전 환자의 수분 및 전해질 균형을 확인하고 불균형이 있을 경우 이를 교정하는 중요한 과정이다.
수술 환자의 경우 수술 전부터 경구섭취 제한으로 인해 수분 및 전해질 불균형이 발생할 수 있다. 또한 종양으로 인한 장폐쇄 등으로 인해 수분 및 전해질 불균형이 발생할 수 있다. 따라서 간호사는 수술 전 환자의 혈청 전해질 농도(Na+, K+, Cl-, Ca2+, Mg2+), 수분균형(섭취량, 배출량, 체중변화) 등을 면밀히 사정하고 불균형이 있을 경우 이를 교정해야 한다.
불균형이 있는 경우 IV fluid 투여, 전해질 제제 투여, 보조적인 영양공급 등을 통해 균형을 유지해야 한다. 특히 저나트륨혈증, 저칼륨혈증, 저마그네슘혈증 등은 수술 전후 합병증 발생 위험을 높이므로 적극적으로 교정해야 한다. 또한 빈혈이 있는 경우에는 수술 전 철분제제나 수혈 등을 통해 적절한 산소운반능력을 확보해야 한다.
간호사는 수술 전 환자의 수분 및 전해질 상태를 면밀히 모니터링하고, 불균형이 있을 경우 의사와 협력하여 적절한 중재를 통해 정상 범위로 교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를 통해 수술 후 합병증 발생을 예방하고 환자의 회복을 돕는 것이 목표이다.
2.4. 위장관 생리 교육
수술 전 간호 시 간호사는 대상자에게 위장관의 기본생리와 수술이 정상생리를 어떻게 변화시키는지, 관리 방법은 무엇인지 교육해야 한다. 대장은 소화기관의 마지막 부분으로 길이가 약 1.5m이며, 맹장과 상행결장, 횡행결장에서는 수분과 미네랄을 흡수하고, 하행결장과 S상결장에서는 변을 단단하게 만들어 저장한다. 직장은 대변을 마지막으로 저장했다가 원하는 시기에 배출하는 역할을 한다. 대장에는 수많은 세균이 살면서 비타민 형성과 흡수를 돕는다.
결장암 환자의 경우 수술로 인해 정상적인 대장 기능이 변화하게 된다. 우측 결장절제술(right hemicolectomy)을 받는 경우 맹장과 상행결장, 일부 횡행결장이 제거되므로 복부 증상과 배변 습관의 변화가 생길 수 있다. 수술 후 회복 과정에서 일시적으로 설사, 변비, 복통 등이 나타날 수 있으며, 장기적으로는 영양 불균형이나 변실금 등의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다. 따라서 간호사는 대상자에게 이러한 변화에 대해 교육하고 관리 방법을 안내해야 한다.
구체적으로 간호사는 다음과 같은 내용을 교육해야 한다. 첫째, 대장 절제 수술 후 초기에는 장폐색, 설사, 변비 등의 배변 습관 변화가 나타날 수 있음을 설명한다. 둘째, 수술 후 일시적으로 영양 불균형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균형 잡힌 식단 유지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셋째, 배변 조절 능력 저하로 인한 변실금 발생 가능성을 알려주고 이를 예방하기 위한 골반근육 운동 등의 방법을 교육한다. 넷째, 장기적으로 장내 세균총의 변화로 비타민 B12 등의 영양소 흡수 장애가 생길 수 있음을 설명한다.
이와 같이 간호사는 대상자가 수술 후 발생할 수 있는 위장관 관련 문제들을 이해하고 대처할 수 있도록 체계적인 교육을 제공해야 한다. 이를 통해 대상자의 신속한 회복과 삶의 질 향상을 도모할 수 있을 것이다.
2.5. 불안 감소
수술에 대한 대상자의 불안 감소를 위해 간호사는 다음과 같은 중재를 제공한다""
간호사는 대상자의 불안 정도를 사정하여 그 수준을 파악한다"" 수술실에 들어선 대상자는 수술 과정과 예후에 대한 염려로 극심한 불안을 경험할 수 있기 때문이다"" 대상자가 보이는 불안정한 모습, 불편감 호소 등을 관찰하여 불안의 정도를 확인하고 적절한 중재를 제공한다""
간호사는 대상자에게 심리적 지지를 제공한다"" 환자를 대할 때 정중하고 공감적인 태도로 대하며, 불안을 완화시킬 수 있도록 대상자를 안정시키는 말과 행동을 보인다"" 예를 들어 대상자의 손을 잡아주거나 부드럽게 말을 건네는 등의 중재를 통해 심리적 안정을 도모한다""
또한 간호사는 대상자에게 처치나 간호활동을 하기 전 미리 설명해준다"" 수술 전 피부 준비, 수술 부위, 수술 절차, 약물 투여 등 예정된 간호활동에 대해 대상자에게 알려줌으로써 예측 가능성을 높이고 불안을 감소시킬 수 있다""
나아가 간호사는 대상자에게 수술 전 교육을 실시한다"" 수술에 대한 정보와 과정을 상세히 설명하고, 수술 후 예상되는 증상과 관리 방법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