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성경인물발표"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존 넬슨 다비와 형제회
1.1. 존 넬슨 다비의 생애
1.2. 형제회의 역사와 발전
1.3. 형제회의 신학적 특징
1.4. 형제회 내부 갈등과 분열
2. 성경 개관과 이해
2.1. 다비의 성경 주석 '성경 개관'
2.2. 신약성경에 나타난 '영'의 개념
2.3. 성경 해석과 교리 형성
3. 역사 속 루터와 종교개혁
3.1. 루터의 생애와 사상
3.2. 루터와 종교개혁의 역사적 의의
3.3. 영화 '루터'의 역사적 고증과 해석
4. 교회의 회복과 실행
4.1. 진젠돌프의 모라비안 교회 운동
4.2. 19세기 형제회의 교회 생활 회복
4.3. 지방 교회와 집회 생활의 원칙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존 넬슨 다비와 형제회
1.1. 존 넬슨 다비의 생애
존 넬슨 다비(1800-1882)는 아일랜드계 영국의 성경학자이며 최초의 플리머스 형제단(폐쇄 형제회)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인물 중 한 사람이다. 그는 현대 세대주의의 아버지로 인정받으며 환란 전 휴거 신학이 그에게서 시작되었다. 스코필드 관주성경도 그의 영향을 받았다.
1800년 11월 18일 리프 캐슬, 킹스 카운티에서 출생한 다비는 웨스트민스터 학교를 거쳐 19세 사이에 더블린의 트리니티대학에서 공부하였다. 다비는 학급에서 많은 존경을 얻으며 금메달을 획득하는 특출한 학생이었다. 더블린의 트리니티 대학을 수석으로 졸업한 후 아일랜드 대법원에서 변호사로 활동하다가 1825년 영국 국교회의 부제로, 그 이듬해 신부로 서품을 받았다.
1826년 아일랜드 교회의 목사로 임명된 다비는 고교회파(high churchman)로 인정되었다. 그는 한때 프로테스탄트라는 이름을 부인했으며 카톨릭 교회의 은혜가 함께 있다고 생각했었다. 1827년 겨울 주님의 상을 가진 초기에 다른 사람들과 만나기 시작하였고, 1828년에 부목사를 사직하였다.
비록 다비는 여전히 국립 교회 소속이었지만, 주님은 점차적으로 그에게 교회에 관한 문제들을 열어주기 시작했다. 그는 "그리스도의 교회의 본성과 연합에 관한 고려"라는 논문을 썼는데, 이것은 형제회의 첫번째 출판된 소책자로 여겨진다. 그는 교회가 국가로부터 독립되어야 한다는 점을 깨달았고 영국 성공회의 신부직에서 사임한 후 6명의 신앙동지와 함께 성만찬을 시작함으로써 기성 교계와 결별했다. 이들을 일컬어 '더블린의 7형제'라 하며 교회 역사상 '형제 교회'의 시발점이 되었다.
1.2. 형제회의 역사와 발전
형제회의 역사와 발전은 1820년대 후반 영국에서부터 시작되었다. 당시 아일랜드계 영국인 존 넬슨 다비(John Nelson Darby)를 중심으로 한 일군의 청년들이 형제회를 설립하였다. 다비는 1800년 11월 18일 리프 캐슬, 킹스 카운티에서 태어난 성경학자로, 당시 영국 국교회의 부제와 신부로 활동하였으나 1827년 그만두고 주님의 성만찬 집회에 참여하기 시작하였다.
다비는 성직자 출신이었지만 "교회는 국가로부터 독립되어야 한다"는 신념에 따라 성공회를 떠나 벨렛, 허친슨, 파넬, 그로브스, 크로닌, 스토크스 등 6명의 신앙 동지와 함께 성만찬 집회를 시작하면서 형제회의 기초를 마련하였다. 이들은 자신들을 "더블린의 7형제"라 칭하였고, 이는 교회 역사상 '형제 교회'의 출발점이 되었다.
다비는 성경 지식이 풍부했으며, 히브리어, 헬라어, 라틴어 등에 능통하였다. 그는 성경 주석인 『성경 각 권의 개요(Synopsis of the Books of the Bible)』를 집필하여 널리 알려졌으며, '그리스도인의 간증'이라는 잡지를 발행하는 한편 성경 번역에도 힘썼다.
1820년대 후반부터 1840년대까지 형제회는 빠르게 성장하였다. 영국뿐 아니라 유럽 대륙과 북미 등지에서도 형제회가 확산되었다. 특히 브리스톨의 조지 뮐러(George Muller)와 헨리 크레이크(Henry Craik), 그리고 플리머스의 벤저민 뉴턴(Benjamin Newton) 등이 주요 인물로 활약하였다.
형제회의 신앙과 생활은 매우 깊은 감동을 주었던 것으로 전해진다. 당시 한 신자는 "그곳은 집에 있는 것처럼 평안했고 사랑이 충만했습니다. 그들의 가르침은 저를 깨우쳤고 그들의 기쁨은 저를 격려했습니다. 그들의 교통은 저를 위로했고 그들의 보살핌은 저를 강화시켰습니다"라고 회고하였다.
그러나 형제회 내부에서도 성경 해석과 교리, 교회관에 대한 견해차로 인한 분열이 있었다. 대표적으로 다비와 뉴턴 간의 성도의 휴거에 관한 견해 차이로 인한 분쟁이 있었고, 이에 따라 형제회는 폐쇄파와 공개파로 나뉘게 되었다. 이처럼 형제회는 비록 초기에 큰 활력과 영향력을 발휘하였지만 교리와 실행 면에서 점차 갈등과 분열을 겪게 되었다.
1.3. 형제회의 신학적 특징
형제회의 신학적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첫째, 형제회는 교파를 거부하고 "교회"라는 용어 대신 "회중"이라는 용어를 사용했다. 이는 교회가 국가로부터 독립되어야 한다는 신념에서 비롯된 것이었다. 형제회는 교회가 하나님께서 부르신 모든 성도들의 모임이라고 보았기 때문에 교회를 특정 조직이나 건물로 국한시키는 "교회"라는 용어 대신 "회중"이라는 용어를 사용했다. 이를 통해 형제회는 교파주의를 극복하고 하나님의 백성 전체를 포괄하는 교회의 개념을 추구했다고 볼 수 있다.
둘째, 형제회는 성경을 유일한 권위로 여겼다. 형제회는 오직 성경만이 신앙과 삶의 유일한 규범이라고 믿었다. 이를 통해 형제회는 전통적인 교회의 권위와 교리에 도전하며 성경 중심의 신앙을 추구했다. 당시 가톨릭 교회가 교황...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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